평가도구의 제작과 기본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평가도구의 제작과 기본 원리
1. 문항제작
첫째, 평가하고자 하는 것을 분명하게 정의한다.
둘째, 문항집(item pool)만들어라.
셋째, 문항의 내용이 너무 긴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넷째, 문제를 풀 사람들에게 적당한 독해 난이도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
다섯째, 동시에 두 개 이상의 내용을 포함하는 문항은 피한다.
여섯째, 일련의 정답이 한곳에 집중되지 않도록 한다.
2. 문항의 형태
첫째, 응답자의 반응 형식을 기준으로 하면, 선택형 문항과 서답형 문항으로 구분.
선택형 : 진술이 먼저 주어지고 두 개 이상의 답지에서 질문에 가장 적절한 답 선택
서답형 : 주어진 질문에 맞게 학습자가 정답을 주관적으로 작성
둘째, 채점의 객관성을 기준으로 하면 객관식 문항과 주관식 문항으로 분류된다.
객관식 문항 : 채점자의 주관이 채점에 개입될 수 없는 문항 유형
주관식 문항 : 채점결과에 작용할 여지가 있는 문항 유형
1) 객관식 형태
(1) 선택형 : 재인형 문항
지시문 및 문두와 함께 여러 개의 선택지를 제시해 놓고 그 중에서 적합한 답지를 선택하도록 하는 문항 형식
장점 : 객관적이고 신속한 채점이 가능하며, 내용 표집의 대표성이 높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