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교육공학 교수설계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 교육과 교수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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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 목 차 -
제1절 멀티미디어의 개념과 구성요소
Ⅰ.멀티미디어의 개념
Ⅱ.멀티미디어의 구성요소
1.텍스트 2.이미지, 그래픽
3.사운드 4.비디오, 애니메이션
제2절 멀티미디어의 특징과 유형
Ⅰ.멀티미디어의 특징
Ⅱ.멀티미디어의 유형
1.가상현실(Virtual Reality) 2.게 임 3.키오스크(Kiosk)
4.교육용 타이틀 5.전자 출판 6.광고와 홍보
제3절 멀티미디어와 교육
Ⅰ.멀티미디어의 교육적 장점
1.실제와 유사한 간접경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2.풍부한 자료를 제공한다
3.학습의 개별화를 촉진한다
4.동기유발과 자신감을 갖게 한다.
5.비용의 절감, 안전성의 증대, 훈련시간을 단축시킨다
6.구조화된 학습환경을 제공한다.
Ⅱ.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유형
1.멀티미디어 클립(Multimedia Clip) 자료 제공
2.교수(Tutorial)형 자료 제공
3.개별학습용 자료제공
4.탐구․협동학습 환경 제공
5.학습평가도구 제공
제4절 멀티미디어의 개발
Ⅰ.개발 계획 수립
1.목적 설정
2.개발 비용 및 기간 산정
3.인력 구성 및 조직
4.개발 환경 구축
Ⅱ.분 석
1.목표 분석
2.과제 분석
3.학습자 분석
1)학습자의 출발점 행동 분석 2)학습자의 일반적 특성 3)미디어 특성 분석
4.성취목표 기술
Ⅲ.설 계
1.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의 유형 선택
1)탐구 게임 유형 2)자료 제시 유형
3)저작 도구 유형 4)이야기 방식 유형
5)개인 교수 유형 6)단순 반복 연습 유형
2.분지 유형
1)비구조적인 유형 2)구조적인 유형 3)위계적인 유형
3.항해 전략 구안
4.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1)비유(Metaphors) 2)직접 조작(Direct Manipulation)
3)보면서 선택하기(See-and-point) 4)일관성(Consistency)
5)WYSIWYG(What You See Is What You Get) 6)학습자 통제권(Learner Control)
7)피드백(Feedback)과 대화 8)허용성(Forgiveness)
9)인지적 안정감(Perceived Stability)
5.흐름도 및 스토리보드 작성과 화면 설계
1)흐름도 작성 절차 2)스토리보드 작성의 기본 원리 3)화면 설계 원리
Ⅳ.자료수집 및 개발
1.저작권의 고려
2.자료수집
1)직접 제작 2)상업용 자료로부터 복사 3)용역 의뢰
Ⅴ.프로그래밍
Ⅵ.평가 및 마스터링
1.평가 및 수정
1)평가의 시기 2)평가 시 고려 사항
2.사전 마스터링, 검사 및 마스터링
1)사전 마스터링 2)검 사 3)마스터링 및 복제
Ⅶ.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제1절 멀티미디어의 개념과 구성요소
Ⅰ.멀티미디어의 개념
멀티미디어란 용어의 사용은 1950년대로 거슬러 올라가지만 8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여 연구자에 따라, 기술의 발전에 따라, 제품을 개발, 시판하는 업체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정의되어 왔다. 초기의 멀티미디어는 정보를 제시하기 위하여 복수의 하드웨어 즉, OHP, 슬라이드 프로젝트, VCR 등의 기기들을 연결해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지칭하였다(Kozma, 1991). 예를 들어 슬라이드를 보여 주면서 각 슬라이드의 진행속도에 맞추어 오디오 테이프가 재생되도록 하는 경우이다. 여기서 멀티미디어는 컴퓨터의 사용을 반드시 필요로 하지는 않았다.
1990년대에 컴퓨터 기술이 발전하면서 멀티미디어의 개념은 컴퓨터를 중심으로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이 디지털 정보의 형태로 통합되어 사용자에게 대화형태로 제공되는 것이었다(백영균, 1999; 이만재․이상선, 1998; Park & Hannafin, 1993). 즉, 멀티미디어의 개념이 컴퓨터에 의해 통제되는 단일시스템으로 변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여기서 멀티미디어는 하드웨어라기보다 소프트웨어의 개념으로 해석되고 있다(이만재․이상선, 1998; 허희옥 등, 2001).
현재 가장 일반적으로 이해되고 있는 멀티미디어의 개념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은 기본 속성을 갖고 있다.
- 참고문헌
-
김장형; 나인호 공저, 멀티미디어개론, 서울: 문운당, 2002
박성익; 왕경수 공저, 교육공학 탐구의 새지평, 서울:교육과학사, 2001
박용기; 최영식; 김진한 공저, 디지털 멀티미디어 개론, 서울 : 교보문고, 2002
백영균, 멀티미디어의 설계 ․ 개발 ․ 활용, 서울:양서원, 1999
부재율, 컴퓨터 활용 검사, 서울:교육과학사, 2002
이만재; 이상선 공저, 멀티미디어 교과서, 서울:안그라픽스, 2002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교육과학사, 1996
임규혁, 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서울:학지사, 1997
허희옥; 안미리 공저, 컴퓨터 교육방법 탐구, 서울:교육과학사, 2002
자료평가
-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유형과 개발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sup4***
(2007.11.25 12:0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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