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의 유치원 창시자 프리드리히 프뢰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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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최초의 유치원창시자
프리드리히 프뢰벨
(Friedrich Wilhelm August Frobel, 1782. 4.21~1852.6.21)
목차
1.프뢰벨의 생애 및 업적
-프뢰벨의 어두웠던 어린 시절
-대학교를 그만둔 후 프뢰벨의 삶과 그가 받은 영향
2.프뢰벨의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프뢰벨이 말한 교육방법과 교육가의 역할
3.프뢰벨의 교육과정과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프뢰벨에 의한 유치원 창시과정
-은물,작업 등과 같은 프뢰벨의 교육과정
4.프뢰벨의 교육사상
-프뢰벨의 교육사상과 교육원리
5.프뢰벨을 조사하면서
-조사하면서 느낀점
6.참고문헌 및 출처사이트
1.프뢰벨의 생애 및 업적
교육의 아버지라 불리는 프뢰벨은 1782년 4월 21일 튀링겐 오버바이스바흐에서 출생한 독일의 교육가이다. 프뢰벨은 정통주의 루터교회(Orthodox Lutheran Church)목사의 아들로서 5형제 중 막내이다. 그의 아버지는 넓은 교회구역을 책임 맡아 주야로 교회 일에 쫓겨 매우 바빴고, 그의 친어머니는 그가 태어난 후 9개월째에 세상을 떠났으며 4살 때 계모를 맞이하였으나 프뢰벨에게는 매정하였다. 그런 이유로 프뢰벨의 어린시절은 가정의 따스한 보살핌은 커녕 어둡고 고통스럽기만했다. (그 어린시절의 고초들을 결코 잊지 않았으며, 그것이 그의 전 생애를 전환케 한 요인이었음을 자서전에서 밝히고 있다.) 또 그는 소년기에 숙부인 요한 크리스토프 호프만 목사 댁에서 지내며 많은 영향을 받았다. 이 때 비교적 견고한 믿음과 예절을 익히게 되었는데, 프뢰벨은 그 당시 학교교육에 관하여 순간순간의 직관성과 삶에 연관된 교육에 대한 아쉬움을 이야기하면서 "지리 교과서에서는 모두 앵무새와 같은 이야기만 하고 있어. 말은 많이 하나 알고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라고 비판하였다. 1797년, 학교를 졸업한 후 프뢰벨은 독립하여 2년간 식물을 채집하며 자연을 벗삼아 생활했다. 그는 1799년 Jena대학에 입학하여 자연과학과 수학을 공부하였는데, 프뢰벨은 그 무렵 Jena대학에서 철학교수로 재직하고 있던 쉘링 교수의 사변적 자연철학과 노발리스 영혼추구의 자연 해석을 알게 되었고 그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러나 1801년, 학비를 댈 수 없게 되자 대학생활을 끝마친다. 대학교를 그만둔 후, 밴 베루크의 산림국에서 서기, 측량사 조수, 귀족 농장의 회계 등 일자리를 전전하다가, 1805년 안톤 그르나의 소개로 1807년부터 프랑크푸르트의 모범학교에서 교사생활을 해오다가 교직이 천직임을 깨달았고 초등학교에 취학하기 전에 해당하는 아이들을 위한 교육에 일생을 바치기로 결심했다. 학교 교사가 된 후 1805년 8월, 이베르돈에 있는 페스탈로치를 방문하고 그의 실천과 사상에 강한 영향을 받아 1808년부터 2년간 페스탈로치의 아래에서 머물렀다. 1816년,프뢰벨은 그리스하임에 일반 독일 교육연구소를 창설하였고 이듬해 루돌슈타트(Rudolstadt) 인근의 카일하우(Keilhau)로 이전했다. 1840년에는 블랑켄브루크에 세계 최초 유치원을 세워 유아교육에 앞장섰다. 이후 프뢰벨은 보모양성과 유치원사업 보급에 주력함과 동시에 여성교육 발전에도 힘썼다. 프뢰벨의 저서로는 <인간교육 Die Menschenerziehung(1826)>, <어머니와 애무의 노래 Mutter und Koselieder(1844)> 등이 있다.
2.프뢰벨의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프뢰벨이 제시한 교육내용은 종교,자연,수학,언어,예술이며, 이 다섯가지 교육내용들을 인간이 갖추어야 할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것으로 보았다. 그리고 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교육방법도 성선설에 바탕을 두어서 발달 순응적이어야 하며 결코 명령적,규정적인 간섭이어서는 안 된다고 하였다. 그는 아동을 씨앗으로 교육가를 정원사로 비유하면서 교육가의 역할은 아동의 자연적 개화를 관찰하고 아동이 배울 준비가 되면 학습할 수 있도록 활동을 제공하고,안내하고,지지하고,촉진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3.프뢰벨의 교육과정과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프뢰벨을 비롯한 독일의 유치원 창시자들은 최초로 유아교육의 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립하였다. 그들은 유아의 교육을 단순히 성인역할의 준비를 위한 하나의 과정인 자선의 형식으로 보지 않았다. 특히 프뢰벨은, 유아의 발달을 놀이를 통하여 그 자신을 표현하는 특별한 단계로 보았다. 프뢰벨은 이러한 교육사상에서 1816년 최초의 유아학교인 카일하우 학원을 설립하였다. 이 학원은 후에 ‘어린이의 정원’으로 불리게 되었으며, 프뢰벨은 자신의 유치원을 통하여 그의 이론을 실행하였다. 프뢰벨은 아동의 교육을 위해 체계적이고 계획된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그의 교육과정은 은물(gift), 작업(occupation), 직접 작곡한 노래, 교육적인 게임들로 구성된다. 그 중 은물이란 신이 내리신 은혜로운 선물이라는 뜻으로 프뢰벨이 자신의 교육적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1838년에 고안하였다. 프뢰벨은 인간교육을 위해서는 인간의 본질뿐만 아니라 사물의 본질까지 체험하고 파악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그러기 위해서는 신이 만들어준 기본적인 형태를 알아야 했고, 기본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지만 가지고 노는 동안 사물의 기본원리와 우주의 영원한 법칙성까지 인식할 수 있는 은물이란 놀이도구를 제작한 것이다. 유아들은 형식적인 교수를 통해서가 아니라 놀이와 모양, 즉 자기활동을 통하여 가장 훌륭한 학습을 할 수 있다고 믿었다. 이러한 프뢰벨의 교육사상은 광범위하게 받아들여져 독일뿐만 아니라 오스트레일리아 ·벨기에 ·캐나다 ·영국 ·헝가리 ·일본 ·네덜란드 ·스위스 ·미국 등 세계 각국의 유아교육 발전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또한 작업은 바느질하기, 점선 따라 그리기, 구슬 꿰기, 짝 맞추기 등과 같은 활동으로, 여러가지 기능을 익히고 이를 통해 주요한 정신기능을 발달시키기 위해 고안된 자료이다. 예를 들면, 바느질을 통해 점에서 선의 세계를, 선모아 형태 만들기 활동을 통해 선에서 면의 세계, 종이접기를 통해 면에서 입체세계가 이루어집을 이해하여 1,2,3차 세계가 통합되어 나타나는 인간의 세계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프뢰벨이 만든 놀이와 게임은 은물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통일성을 상징하는 뜻에서 항상 원의 형태로 이루어졌다. 또한 프뢰벨은 「어머니의 노래와 사랑의 노래」라는 저서에서 어머니가 어떻게 자녀와 이야기하고 놀이하고 감각적 자극을 주어야 하는지 소개하면서 어머니가 아동의 학습과정에 능독적으로 참여하도록 하였고, 교사들에게 은물 활동의 순서와 방법을 명확하게 제시하기 위하여 유치원 교사를 위한 체계적인 훈련도 발달시켰다. 과히 프뢰벨은 아동을 위한 프로그램과 유치원 교사를 위한 체계적인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전 생애를 바쳤고, 그의 업적과 열정은 프뢰벨이 현대 교육에도 영향을 주는 위대한 교육사상가 중의 한사람으로 평가받도록 하고 있다.
4.프뢰벨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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