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유아교육론1E][기말시험] 1. 표준화 검사도구 중 하나를 선택하여 검사도구의..2.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의 개념과 기본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09 / 2020.06.09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2020 심리검사및측정4공통][기말시험] 1.심리검사의 개념 및 필요성 2.점수 해석 틀에 따른 분류, 집중경향치, 규준점수 3.검사의 신뢰도, 타당도 4.한국판 아동용 웩슬러 지능검사 5.홀랜드 검사 6.MBTI 성격유형검사.
- 대학입시수시정시 수능 수학능력고사의 소신지원0k
- [2021 특수교육학개론][기말시험] 1.발달지체에 대한 개념, 발달지체 영유아 교수방법, 발달지체를 위한 영유아를 위한 지원체계에 대해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2.자폐성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4.의사소통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
- [5일 합격] 2024년 스포츠지도사 필기 핵심요약서
- [면접상식]면접상식용어풀이(경제,행정,상식관련용어정리200pageㄱ~ㅎ,a~z)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유아교육론 |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유아교육론 |
E형 | 1. 표준화 검사도구 중 하나를 선택하여 검사도구의 구성요소, 시행절차 및 결과 해석방법을 검토한 후 표준화 검사의 장점과 제한점에 대해 서술하시오.(30점) 2.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의 개념과 기본원리에 대하여 약술하고, 원장과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40점) |
- 하고 싶은 말
-
2020년 기말시험 (온라인)
유아교육과 [유아교육론] 1학년 E형
1. 표준화 검사도구 중 하나를 선택하여 검사도구의 구성요소, 시행절차 및 결과 해석방법을 검토한 후 표준화 검사의 장점과 제한점에 대해 서술하시오.(30점)
2.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의 개념과 기본원리에 대하여 약술하고, 원장과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40점)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표준화 검사도구 중 하나를 선택하여 검사도구의 구성요소, 시행절차 및 결과 해석방법을 검토한 후 표준화 검사의 장점과 제한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1) 유아교육평가와 표준화 검사
2) 표준화 검사도구 선정 (K-ABC: 한국 카우프만 아동 지능검사 도구)
① 검사도구의 구성요소
② 시행절차
③ 결과 해석 방법
3) 표준화 검사의 장점과 제한점
2.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의 개념과 기본원리에 대하여 약술하고, 원장과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1)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의 개념과 기본원리
① 운영관리의 개념
② 기본원리
2)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에서 원장과 교사의 역할
① 원장
② 교사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Ⅱ. 본 론
1. 표준화 검사도구 중 하나를 선택하여 검사도구의 구성요소, 시행절차 및 결과 해석방법을 검토한 후 표준화 검사의 장점과 제한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1) 유아교육평가와 표준화 검사
유아교육평가는 유아에게 미칠 영향을 교육적인 의사결정을 목표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유아와 관련한 제반 특성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과정이다. 즉, 유아의 발달과 학습, 건강, 흥미, 행동, 학문적 진행 과정, 특별한 서비스의 필요성,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유아교육평가를 분류하는 방식은 매우 다양하기도 하다. 최근에는 큰 맥락으로 교수학습과정과 평가 방법으로 유아교육평가를 진행한다. 여기서 교수학습과정에 따른 평가로는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가 있다. 평가의 방법적인 유형으로는 크게 표준화 검사와 같은 형식적인 평가와 교사에 의해 수시로 이루어지는 체계적 관찰이나 유아의 작품 등의 비형식적 평가로 나누어진다.
형식적 평가에서는 타당도와 신뢰도가 검증된 평가로써 통계적으로 적절한 규준을 갖춘 검사도구를 사용한다. 그 이유는 검사라는 특성상 수량화된 척도나 범주를 사용하여 체계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이 동원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표준화 검사는 일반적으로 일정한 규칙에 따라 수량화하는 측정 도구를 총칭하기도 하는데 검사의 제작 절차, 검사내용, 검사조건, 검사 절차, 결과의 채점 및 해석과정을 표준화하여 규준집단의 검사 결과와 비교하여 검사내용을 보다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체계화 한 것이다. 흔히 유아교육평가에서 널리 사용되는 표준화 검사도구로는 지능검사, 적성검사, 성취도 검사, 준비도 검사, 인성 및 태도 검사 등이 있다. 특히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표준화 검사에는 영유아 발달검사, 지능검사, 언어 검사 등이 대표적이다. 여기서 본인은 최근 유아들의 지능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지능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된다는 측면에서 지능검사를 위한 K-ABC 검사 도구를 선정해서 보고서를 완성해 보고자 한다. K-ABC는 한국 카우프만 아동 지능검사 도구로써 만2세~12세까지의 유아 또는 아동의 인지 처리 과정과 습득도를 사정하기 위해 만든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은 종합검사로써 많이 이용되는 검사도구이다.....(중략)
.
.
2.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의 개념과 기본원리에 대하여 약술하고, 원장과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1)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의 개념과 기본원리
① 운영관리의 개념
운영관리란 조직체의 목적, 목표를 능률적이고 효과적으로 달성하도록 그 업무와 활동을 계획하고 조직하고 지시하고 조정하고 평가하는 과정이다. 그러므로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란 인적, 물적, 재정적 조건을 갖추고 교육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도록 인사, 시설, 재정, 교육과정, 학급, 기타 필요한 업무를 계획하고 시행하며 평가하는 과정을 말한다.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는 다음과 같이 다양한 영역과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중략)
- 참고문헌
-
1. 전인옥ㆍ이경옥(2020),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지성애(2018), 유아교육개론, 정민사
3. 류운석(2017),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공동체
4. 김태희(2016),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 4판(K-WPPSI-IV)수행의 안정성 (단기 종단연구),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5. 최혜순ㆍ이미현(2015),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동문사
6. 추성경(2011), 어머니의 양육태도가 유아의 지능과 다중지능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취업성공전략 2019~2020 2학기 중간,기말 최신화 (윤xx교수님 대본)
- (2022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교육평가) 공통형: 타당도와 신뢰도,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례, 지정형(1-5번): 표준화검사법의 개념과 진행절차, 장단점, 지정형(6-0번): 문항 유형별 제작과정
- (2022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교육평가) 공통형, 타당도와 신뢰도를 각각 설명하되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례를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지정형(1-5번), 표준화검사법의 개념과 진행절차, 장단점에 대해 각각 설명하시오.
- [특수교육학개론 2021 기말과제] 1. 발달지체 개념, 교수방법, 지원체계 2. 자폐성 장애의 3. 정서 및 행동장애 4. 의사소통 장애
- 교육심리학 2021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 교육적 시사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 교육적 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