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에서 텔레그램으로 스위칭한 요인에 대한 연구 대학생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카카오톡에서 텔레그램으로 스위칭한 요인에 대한 연구
-대학생을 중심으로-
목차
Ⅰ. 서론
ⅰ. 연구필요성 및 목적
Ⅱ. 관련연구
ⅰ. 정의
ⅱ. 사용 행태적 특징 및 사용현황
ⅲ. 인터페이스적 특징
ⅳ. 시스템적 특징
ⅴ. 카카오톡과 텔레그렘 기능 베이스 표
Ⅲ. 연구방법
ⅰ. 카카오톡과 텔레그램 기능별 설문지
ⅱ. 카카오톡과 텔레그램 인터뷰 문항
Ⅳ. 참고문헌
Ⅰ. 서론
ⅰ. 연구필요성 및 목적
최근 카카오톡 이용자들이 텔레그램으로 넘어가고 있다. 정부의 카카오톡검열로 인한 사생활 침해 문제로 인한 것[4]이 주요인으로 보여진다.
카카오톡은 대화내용이 카카오톡의 서버에 저장되기 때문에 권한만 있다면 스마트폰 이용자 대다수가 이용하는 카카오톡의 대화내용을 열람할 수 있는 것이다.[5] 현재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것에 비해 개인정보가 보호되지 않는다는 것 때문에 최근 부정적인 시선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로 인해 카카오톡 이용자들은 카카오톡에 대한 불신과 불편을 겪게 되었다. 이 시점에서 텔레그램이 등장하였는데 독일에서 개발된 텔레그램은 서버자체가 우리나라에 있지 않고 메세지가 암호화되어 저장되므로 검열이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그 증거로 텔레그램이 20만달러의 상금을 걸고 개최한 해킹콘테스트에서도 텔레그램의 암호화된 메세지를 해킹한 해커가 한 명도 나오지 않았다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6] 또한 메세지를 일정 시간을 정해두어 자동으로 삭제되는 시스템을 이용하여 어떠한 대화 기록도 남지 않는다. 더불어 파일전송에 용량제한이 없는 것, 빠른속도, 광고노출이 없는 등의 장점들도 텔레그램 인기의 부가적인 이유라고 보여진다.
카카오톡과 텔레그램의 이용자 수의 변화를 보자면 아래 그래프들과 같다. 그래프1을 보면 9월 2주차에서 10월 1주차까지 2510만에서 2667만으로 소폭 상승한 것에 비해 텔레그램 이용자는 4만 2000명에서 141만으로 30배 이상 대폭 증가하였다. 또한 그래프2를 보면 일간 활동 이용자가 카카오톡은 9월 3주차에서 9월 4주차까지 한 주만에 1.5% 감소한 것에 비해 텔레그램은 한 주만에 1950% 증가하였다. 이러한 현상은 무엇보다 중점적으로 정부의 검열로 인한 사이버망명이라는 것이 카카오톡에서 텔레그램으로 이용자들이 넘어가는 이유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에 대한 실증적 연구가 없으므로 연구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좌)그래프1. 카카오톡과 텔레그램의 주간이용자 통계[7]
(우)그래프2. 카카오톡.텔레그램 최근 DAU(Daily Active Users)변화[8]
Ⅱ. 관련연구
카카오톡과 텔레그램이 제공하는 Mobile Instant Messenger 서비스의 정의
ⅰ. 정의
MIM는 Mobile Instant Messenger이며 모바일 네트워크를 이용한 메세지(사진/동영상) 공유 및 채팅 서비스이다. [9] 대표적인 MIM 서비스로 (주)카카오의 카카오톡,다음의 마이피플, NHN 의 라인 등이 있다. [10]
해외에서는 2009 년에시작한 WhatsApp 이 최초의 MIM 이며, 국내에서는 2010 년 2 월에 서비스를 시작한 엠엔톡이 최초의 MIM 이다. [11]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1]위키백과-카카오톡(2014.11.02.) , http://ko.wikipedia.org/wiki/%EC%B9%B4%EC%B9%B4%EC%98%A4%ED%86%A1]
[2]한경닷컴(2011.06.27.)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66640&cid=42107&categoryId=42107
[3]한경닷컴(2014.10.08.)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175888&cid=42107&categoryId=42107
[4]“검찰, 카카오톡 모니터링…통신비밀 침해 등 불신” <국제뉴스>, 2014.10.09.
[5]“카카오톡 → 텔레그램으로 사이버 망명, 왜?” <프레시안>, 2014.09.28.
[6]“검찰 방침에 사이버 망명길 오르는 네티즌들” <뉴스1>, 2014.09.29.
[7]“메신저 감청 논란 카카오톡, 실제 이용자가 늘었다고?” <머니투데이> 자료:닐슨코리아클릭 2014.10.19.
[8]“텔레그램-카카오톡 순 이용자 수 추이” <비트허브> 자료:랭키닷컴,KTB투자증권 2014.10.22.
[9] 변정욱, 2011 [10] 변정욱, 2012 [11] 강수진, et al, 2011 [12] 트랜드모니터, 2011 [13] 정희석, 2012, 김한나, 2013
[14] 이용숙, 2012 [15] CIO리포트 스마트폰 보안 나성욱,이윤희,지순정 2010 [16] 비트허브 (2014 10.22) [17] 일요서울, 2014/10 [18] 헤럴드 POP 2014/10/21 [19] ZDNET, 2013/01 [20] WhatsApp, 2012 [21]임미나, 2012 [22] 카카오톡 2013/07, 블로터닷넷, 2012/03 [23] 정희석, 2012, 김한나, 2013, 김진욱, et al, 2012
[24]임병하(2012), “한중 모바일 커머스의 사용자 만족도와 서비스 품질에 관한 비교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2권 제4호, 2012, pp.335~359
[25]배재권(2014), "모바일 클라우드 이용자의 인지된 프라이버시 인지된 보안성 인지된 즐거움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비지니스연구, 제15권 제3호, 2014, pp.3~27
[26]이소희,김승인,김희연(2013), “모바일 메신저의 이용동기, 상효작용, 사용자 몰입에 관한 연구-카카오톡(Kakaotalk)을 중심으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비스에 대하여
  • 대한 자신의 위상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마케팅의 필요성을 더욱 느끼고 있다. 특히 의료업에서 과거의 운영중심적이던 산업들이 고객에 귀를 기울임에 따라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새로운 도구와 접근법의 필요성을 가지게 되었다.★ 서비스마케팅은 재화마케팅과 다르다위에서 살펴본 여러 요인으로 인해 제조업 특히 소비재 회사에는 해당되지 않는 과제와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예컨대 핵심제공물이 종업원들에 의해 수행하

  • 카카오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카카오톡 성공요인과 마케팅전략,사례연구및 카카오톡 향후서비스전략제안과 느낀점
  • 대한 영향력을 지니게 된 시기였다. 이로 인해 한국형 SNS가 몰락했고, 그 틈새 사이에서 카카오톡이 성장하게 된 것이다. 세계적인 SNS의 등장으로 한국형 SNS가 고갈된 시점에서 카카오톡의 틈새공략이 카카오톡을 더욱더 성공하게 하였으며, 한국형 SNS의 결핍 현상을 어느 정도 절충시켜줄 수 있는 매체로서의 가능성을 카카오톡이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또한 카카오톡은 카카오톡이 Twitter나 Facebook처럼 현재 성공하고 있는 SNS들의 강점들과 기존의 한

  •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카카오톡 성공요인과 마케팅전략,사례연구및
  • 대한 영향력을 지니게 된 시기였다. 이로 인해 한국형 SNS가 몰락했고, 그 틈새 사이에서 카카오톡이 성장하게 된 것이다. 세계적인 SNS의 등장으로 한국형 SNS가 고갈된 시점에서 카카오톡의 틈새공략이 카카오톡을 더욱더 성공하게 하였으며, 한국형 SNS의 결핍 현상을 어느 정도 절충시켜줄 수 있는 매체로서의 가능성을 카카오톡이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또한 카카오톡은 카카오톡이 Twitter나 Facebook처럼 현재 성공하고 있는 SNS들의 강점들과 기존의 한

  • N번방의 성폭력의 문제점과 디지털 성범죄 해결방안0k
  • 텔레그램 n번방 용의자 신상공개 및 포토라인 세워주세요’ 청와대 청원 동의자 수는 260만명을 돌파했고, ‘텔레그램 n번방 가입자 전원의 신상공개를 원합니다’ 청원의 경우에도 188만명을 넘어섰다. 가해자 전원에 대한 처벌 및 신상공개 촉구 청원은 ‘n번방’을 비롯한 텔레그램 성착취 계정 운영자 몇몇의 문제가 아닌 성폭력을 동조하고 서로 독려하며 가해 수위를 높여온 참여자들, 그리고 이들의 행동을 가능케 한 남성중심적 성문화에 대한 문

  • [마케팅실패 사례연구] 기업의 마케팅실패 사례(구글,월마트,블랙베리,네이버라인,P&G,노키아,리바이스)
  • 대한 만족에 빠져 판단과 미래를 예측하는 눈이 흐려졌다.둘째, 아이폰의 출시는 단순히 하나의 신제품이 나온 것이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출현이라는 점을 빨리 이해하지 못했다. 아이폰을 기점으로 휴대폰은 커뮤니케이션 도구에서 라이프스타일 제품으로 진화했다. 애플리케이션(앱응용프로그램)과 OS로 상징되는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부각된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그러나 블랙베리는 과거 보안상의 이유로 휴대폰에 달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