캬캬오 톡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카카오톡에서 텔레그램으로 스위칭한 이용자들에 대한 연구
과목:멀티미디어 응용
담당교수: 박성원
경영정보학과
장주한, 최혁신
목차
Ⅰ. 서론
ⅰ. 카카오톡과 텔레그램
ⅱ. 연구필요성 및 목적
Ⅱ. 관련연구
ⅰ. 정의
ⅱ. 사용 행태적 특징 및 사용현황
ⅲ. 인터페이스적 특징
ⅳ. 시스템적 특징
ⅴ. 카카오톡과 텔레그렘 기능 베이스 표
Ⅲ. 연구방법
ⅰ. 카카오톡과 텔레그램 기능별 설문지
ⅱ. 카카오톡과 텔레그램 인터뷰 문항
Ⅳ. 참고문헌
Ⅰ. 서론
ⅰ. 카카오톡과 텔레그램
카카오톡
주식회사 다음카카오에서 제공하는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이다. 2010년 3월 18일 서비스를 시작했다.[1] 별도의 가입이 필요없으며 전화번호만 가지고 있다면 채팅을 할 수 있으며 사진, 동영상, 연락처 등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2] 또한 보이스톡, 그룹채팅 등 카카오톡 사용자들과 여러방법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 현재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며 여러 모바일 게임에 연계되어 있으며 카카오뮤직, 카카오스토리 등 여러가지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텔레그램
러시아 최대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브콘닥테’의 개발자 두로프 형제가 러시아의 검열을 피해 독일에서 제작한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이다. 모든 앱 개발자가 자유롭게 앱을 개발 및 수정할 수 있도록 소스코드와 프로토콜을 공개하였다. 텔레그램은 속도와 안전성을 우선시하고 있으며 사용자는 일반파일 및 사진, 동영상을 용량제한없이 전송가능하다.[3] 대화폭파기능을 이용하면 비밀대화가 가능하고 메시지가 일정 시간 후에 자동으로 삭제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다.
ⅱ. 연구필요성 및 목적
최근 카카오톡이용자들이 텔레그램으로 넘어가고 있다. 정부의 카카오톡검열로 인한 사생활 침해 문제로 인한 것[4]이 주요인으로 보여진다.
카카오톡은 대화내용이 카카오톡의 서버에 저장되기 때문에 권한만 있다면 스마트폰 이용자 대다수가 이용하는 카카오톡의 대화내용을 열람할 수 있는 것이다.[5] 현재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것에 비해 개인정보가 보호되지 않는다는 것 때문에 최근 부정적인 시선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로 인해 카카오톡 이용자들은 카카오톡에 대한 불신과 불편을 겪게 되었다. 이 시점에서 텔레그램이 등장하였는데 독일에서 개발된 텔레그램은 서버자체가 우리나라에 있지 않고 메세지가 암호화되어 저장되므로 검열이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그 증거로 텔레그램이 20만달러의 상금을 걸고 개최한 해킹콘테스트에서도 텔레그램의 암호화된 메세지를 해킹한 해커가 한 명도 나오지 않았다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6] 또한 메세지를 일정 시간을 정해두어 자동으로 삭제되는 시스템을 이용하여 어떠한 대화 기록도 남지 않는다. 더불어 파일전송에 용량제한이 없는 것, 빠른속도, 광고노출이 없는 등의 장점들도 텔레그램 인기의 부가적인 이유라고 보여진다.
무엇보다 중점적으로 정부의 검열로 인한 사이버망명이라는 것이 카카오톡에서 텔레그램으로 이용자들이 넘어가는 이유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에 대한 실증적 연구가 없으므로 연구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카카오톡과 텔레그램의 주간이용자 통계[7]
카카오톡.텔레그램 최근 DAU(Daily Active Users)변화[8]
Ⅱ. 관련연구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1]위키백과-카카오톡(2014.11.02.) , http://ko.wikipedia.org/wiki/%EC%B9%B4%EC%B9%B4%EC%98%A4%ED%86%A1]
[2]한경닷컴(2011.06.27.)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66640&cid=42107&categoryId=42107
[3]한경닷컴(2014.10.08.)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175888&cid=42107&categoryId=42107
[4]“검찰, 카카오톡 모니터링…통신비밀 침해 등 불신” <국제뉴스>, 2014.10.09.
[5]“카카오톡 → 텔레그램으로 사이버 망명, 왜?” <프레시안>, 2014.09.28.
[6]“검찰 방침에 사이버 망명길 오르는 네티즌들” <뉴스1>, 2014.09.29.
[7]“메신저 감청 논란 카카오톡, 실제 이용자가 늘었다고?” <머니투데이> 자료:닐슨코리아클릭 2014.10.19.
[8]“텔레그램-카카오톡 순 이용자 수 추이” <비트허브> 자료:랭키닷컴,KTB투자증권 2014.10.22.
[9]“2010년도 통신시장 경쟁상황평가”,2011,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변정욱
[10] “2012년도 통신시장 경쟁상황평가”,2012,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변정욱
[11] "통신서비스 소비자의 스마트폰 메신저 이용 패턴연구", 한국전략마케팅학회 학술대회/2011, 2011., 598-631, 한국전략마케팅학회 강수진, 김성진, 이상호 [12]"2011 모바일 VoIP 및 모바일 메신져 이용 관련 조사, 2011,
(http://www.trendmonitor.co.kr/html/01_trend/01_korea_view.asp?idx=699) 트랜드모니터, 2011
[13] "한국형 SNS 의 진화: 카카오톡 사례를 중심으로", 디지털정책연구/10, 2012., 147-154, 한국디지털정책학회 정희석, 2012, 김한나, 2013
[14] "스마트폰 사용이 대학생의 수업 중 비학습활동에 미치는
영향", 열린교육연구/20, 2012., 221-250, 한국열린교육학회 이용숙, 2012
[15] “CIO리포트 스마트폰 보안“ 나성욱,이윤희,지순정 2010
[17]"새로운IT세상열겠다”http://www.ilyoseoul.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1708 일요서울, 2014/10
[18] 텔레그램 가입자수, 국내에서 무려 300만명…"개발자의 반응은?", 매일신문, 2014 10/21
[19]"WhatsApp still breaching privacy laws: Canadian-Dutch probe",
(http://www.zdnet.com/whatsapp-still-breaching-privacy-laws-canadian-dutch-probe-7000010452/) ZDNET, 2013/01
[20] WhatApp 공식 트위터 계정 https://twitter.com/WhatsApp WhatsApp 트위터, 2013
[21] "스마트폰 푸시알림 이용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Usage Of Smartphone Push Notification", 2012., 학위논문(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임미나, 2012
[22] 카카오톡 2013/07, "‘라인’ 가입자 2 억명 돌파... ‘카톡’의 2 배",
(http://www.bloter.net/archives/159418) 블로터닷넷, 2013/07
[23] "한국형 SNS 의 진화: 카카오톡 사례를 중심으로", 디지털정책연구/10, 2012., 147-154, 한국디지털정책학회 정희석, "사회복지기관 SNS 이용자의 이용 행태와 이용 동기가 홍보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SNS Users Behavior and Motivation of Social Service Organizations on PR Effectiveness", 2013. 학위논문(석사), 숭실대학교 일반대학원2012, 김한나, 2013, "사용자는 왜 특정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를 사용하는가?", 한국 HCI 학회 학술대회/2012, 2012., 1027-1030, 한국 HCI 학회 김진욱, et al, 2012
[24] “한중 모바일 커머스의 사용자 만족도와 서비스 품질에 관한 비교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2권 제4호, 2012, pp.335~359 임병하(2012)
[25] "모바일 클라우드 이용자의 인지된 프라이버시 인지된 보안성 인지된 즐거움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비지니스연구, 제15권 제3호, 2014, pp.3~27 배재권(2014)
[26] “모바일 메신저의 이용동기, 상효작용, 사용자 몰입에 관한 연구-카카오톡(Kakaotalk)을 중심으로”이소희,김승인,김희연(2013),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4112602100931746001
텔레그렘 이용자수 최신 동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 행동] 오감마케팅
  • 오픈 전 1층 에스컬레이터 입구에 고급 분위기의 샤넬 넘버5나 랑콤 향수를 뿌려놓고 손님을 맞는다. 2층은 매출이 가장 높은 고급 여성 의류매장이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향기 마케팅이 정말 효과가 있을까? 미국 시카고에 있는 향기 연구소는 고객들의 매장 체류 시간과 향기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결과는 상당히 고무적이었다. 고객들이 향기 나는 매장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향기가 없는 곳에서 보다 약 30분 정도 많았다. 실제로 베스킨

  • TV광고에서 광고모델이 부른 CM송이 구매의 도형 성에 미치는 영향
  • 오직 16개의 논문만이 발견되었다고 한다. 마찬가지로 국내에서도 광고와 마케팅 관련 주요 저널에 게재된 음악 관련 연구를 검색해 본 결과 관련 논문이 12편에 불과했으며 실질적으로 TV광고의 배경 음악에 대하여 실험이 실시된 연구는 6편에 불과했다. 이를 통해 우리는 광고의 배경음악 사용률은 높은데 반해, 그에 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하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광고 음악 중에서도 CM송에 중점을 맞추어 ‘TV광고에서 광고

  • 미디어_경제의_이해_카카오 기업소개, 기업전망
  • 오른쪽 아래 모서리를 끄십시오. 기업소개기업전망사업소개사업전망모기업 현황?78. 6%53. 5%50. 5%현재 SNS와 게임이 강세인 추세에 적절히 대처중기업소개기업전망사업소개사업전망미래전망, 과연 장밋빛인가? 이동통신사차세대 통합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RCS포털 및 제조사메신저 서비스의 진입장벽이 낮아 경쟁 치열01?카톡 외의 서비스, 인지도 낮으며 수익구조 창출 여부 불투명022010.3 2011.4 2011.6 2011.7 2011.11 2012.3 2012.41000 1500 2000 3000

  • [무역실무] HEFL 조명을 이용한 식물공장 보급 방안
  • 대한 기술에도 관심을 보일 것으로 보여진다.2. 인성테크는 LED조명을 이용한 식물공장을 백화점, 레스토랑, 병원 등에 보급하고 있다. 그러므로 HEFL조명에 보급화가 이루어질 때 국내 진출이 더 용이할 것으로 보인다. 442)시장진출 용이인성테크는 LED조명을 이용한 식물공장을 백화점, 레스토랑, 병원 등에 보급하고 있다. 그러므로 HEFL조명에 대한 연구가 다 끝나 보급화가 이루어질 때 그러한 경험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여진다. 소비자들에게 친

  • 카카오 개발 면접 최종합격자의 면접질문 모음 + 합격팁 [최신극비자료]
  • 오에서도 자리만 봐서는 그 사람의 직책을 알 수 없다. 일반적인 기업이라면 가장 안쪽의 넓은, 모니터가 보이지 않는 자리가 조직 책임자의 자리겠지만, 카카오에서는 거의 모든 크루가 같은 공간을 동일하게 나눠 쓰고 있기 때문이다.#자기 주도성카카오의 성장의 한 축에 ‘자유롭고 수평적인 문화’가 있다면 또 다른 축에는 ‘일에 대한 자기 주도성’이 있다. 드라마는 TV로만 볼 수 있던 시절, 인기 드라마 한편이 끝나면 카카오톡 서버가 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