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순전 麴醇傳 해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순전(麴醇傳)
임춘(林椿)
국순(麴醇)의 자(字)는 자후(子厚)이다. 그 조상은 농서( 西) 사람이다. 90대조(九十代祖)인 모(牟)가 후직(后稷)을 도와 뭇 백성들을 먹여 공이 있었다. ‘시경(詩經)에,
“내게 밀과 보리를 주다."
한 것이 그것이다. 모(牟)가 처음 숨어살며 벼슬하지 않고 말하기를,
“나는 반드시 밭을 갈아야 먹으리라."
하여, 밭에서 살았다. 임금이 그 자손이 있다는 말을 듣고 조서(詔書)를 내려 안거(安車)로 부를 때, 군(郡)과 현(縣)에 명하여 곳마다 후하게 예물을 보내게 하였다. 신하를 시켜 친히 그 집에 나아가, 드디어 방아와 절구[杵臼] 사이에서 교분을 정하였다. 화광 동진(和光同塵)하게 되니, 훈훈하게 찌는 기운이 점점 스며들어서 온자한 맛이 있어 기뻐 말하기를,
“나를 이루어 주는 자는 벗이라 하더니, 과연 그 말이 옳다."
하였다. 드디어 맑은 덕(德)으로써 들리니, 임금이 그 집에 정문(旌門)을 표하였다. 임금을 따라 원구(園丘)에 제사한 공으로 중산후(中山侯)에 봉해졌다. 식읍(食邑)은 일만 호(一萬戶)이고, 식실봉(食實封)은 오천 호(五千戶)이며, 성(姓)은 국씨(麴氏)라 하였다. 5세손이 성왕(成王)을 도와 사직을 제 책임으로 삼아 태평 성대를 이루었고, 강왕(康王)이 위(位)에 오르자 점차로 박대를 받아 금고(禁錮)에 처해졌다. 그리하여 후세에 나타난 자가 없고, 모두 민간에 숨어살게 되었다. 위(魏)나라 초기에 이르러 순(醇)의 아비 주(酎)가 세상에 이름이 알려져서, 상서랑(尙書郞) 서막(徐邈)과 더불어 서로 친하여 그를 조정에 끌어들여 말할 때마다 주(酎)가 입에서 떠나지 않았다. 마침 어떤 사람이 임금께 아뢰기를,
“막이 주와 함께 사사로이 사귀어, 점점 난리의 계단을 양성합니다."
하므로, 임금께서 노하여 막을 불러 힐문하였다. 막이 머리를 조아리며 사죄하기를,
“신이 주를 좇는 것은 그가 성인(聖人)의 덕이 있삽기에 수시로 그 덕을 마셨습니다."
하니, 임금께서 그를 책망하였다. 그 후에 진(晋)이 이어 일어서매, 세상이 어지러울 줄을 알고 다시 벼슬할 뜻이 없어, 유령(劉伶), 완적(阮籍)의 무리들과 함께 죽림(竹林)에서 노닐며 그 일생을 마쳤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학교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국순전 수업
  • 국순전(麴醇傳) 본문#1140587014 국순(麴醇)의 자(字)는 자후(子厚)이다. 그 조상은 농서( 西) 사람이다. 90대조(九十代祖)인 모(牟)가 후직(后稷)을 도와 뭇 백성들을 먹여 공이 있었다. 시경(詩經)에, 내게 밀과 보리를 주다. 한 것이 그것이다. 모(牟)가 처음 숨어 살며 벼슬하지 않고 말하기를, 나는 반드시 밭을 갈아야 먹으리라. 하여, 밭에서 살았다. 임금이 그 자손이 있다는 말을 듣고 조서(詔書)를 내려 안거(安車)로 부를 때, 군(郡)과 현(縣)에

  • [고소설 작품론] 금오신화, 구운몽
  • 해설, 관동출판사, 1995 9. 신상성, 한국 소설사의 재인식, 경운출판사, 1988. 10. 신재홍, 한국몽유소설연구, 계명문화사, 1994. 11. 윤경주, 도해 한국신화와 고전문학의 원형상 특성, 태학사, 1997 12. 이상익, 한중소설의 비교문학적 연구, 삼영사, 1983. 13. 주종연, 한국 고전 문학 장르연구, 한신문화사, 1993. 14. 주종연, 한국 소설의 형성, 집문당, 1987 15. 차용주, 한국한문소설사, 아세아문화사, 1989 16. 최철․설성경, 설화소설의 연구, 정음사, 1984 17. 정홍

  • 국선 생전 麴先生傳 해설
  • 해설 2가전(假傳)은 고려 중엽부터 창작된 양식으로서, 사물을 역사적 인물처럼 의인화하여 그 가계(家系)와 생애 및 공과(功過)를 전기 형식으로 서술한 한문 문학 양식이다. 따라서, 실전(實傳)에 상대되는 뜻으로 가전이라 하며, 의인 전기체라고도 한다. 가전 속의 사물은 사람과 마찬가지로 그 나름의 개성과 기질, 욕구를 가지고 희비와 성쇠를 겪으며 살아가는 것으로 그려져 있다. ‘국 선생전은 임춘(林椿)의 ‘국순전(麴醇傳)과 마찬가지로 술

  • [문학] 시의 창작세계
  • 해설 어디에서도 이 말의 근거가 될 말을 찾으려고 했으나 헛수고였다. 말없이 고이 보내드리오리다가 유교적 전통사회의 여성으로서의 인종과 체념이 깔려 있다고 했는데 이것이 유교적 휴머니즘이라는 말인가. 죽어도 아니 눈물 흘리오리다의 해설은 애이불비(哀而不悲)라고 했는데 그것을 일컬음인가. 아름 따다 가실 길에 뿌리오리다는 산화공덕(散花功德)이라 했는데 이것은 불교에 가까운 것이 아닌가.더욱더 못 마땅한 것은 학력평가

  • [유통과 마케팅]국순당 백세주 성공전략
  • 해설자가 백세주에 첨가된 각종 한약재를 나열, 배우가 마시고 감탄 제품의 속성인 한약재 첨가를 부각광고 사례선택 97 시리즈 광고 탄생 배경 대통령선거와 맞물려 IMF관리체제를 조기에 매듭짓고 국가경제를 되살리는 훌륭한 인물을 대통령으로 선출하고자 하는 국민적 열망도 함께 담아 제작된 광고입니다. IMF관리체제 속에서 시대의 아픔을 이겨내고 대중들과 함께 하고자 하는 백세주의 의지를 표명하였습니다.어느새 부모님의 건강을 생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