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체문학] 고려시대 가전체 문학의 특징에 관하여 세 작품을 읽고 작품의 내용을 인용하면서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06년 방송통신대2학기 한문고전강독 과제입니다
많은참고 되길바람니다.
목차
Ⅰ. 가전체소설(假傳體小說) 개관
1. 가전체 문학의 생성과정
2. 가전체 문학의 특징
3. 가전체와 문학사적 위치
4. 가전체 소설
5. 가전체 문학과 소설의 비교
Ⅱ.. 작품속의 가전체(假傳體) 문학(文學) 특징
1. 이곡(李穀)죽부인전(竹夫人傳)
1) 죽부인전(竹夫人傳)
2) 어휘 및 표현 이해
3) 작품 해설
4) 작품의 특징
2. 설총(薛聰)의 화왕계(花王戒)
1) 화왕계(花王戒)
2) 어휘 및 표현 이해
3) 작품 해설
4) 작품의 특징
3. 임춘(林椿)공방전(孔方傳)
1) 공방전(孔方傳)
2) 어휘 풀이
3) 작품의 해설
가. 줄거리
나. “공방전”의 주제적 의미
다. 감상
4) 작품의 특징
≪참고문헌≫


본문요약
인간사의 다양한 문제를 의인화라는 간접적이고 우회적인 수법으로 다루면서 비평하고 있기 때문에 강한 풍자성과 함께 포폄(옳고 그름이나 선하고 악함을 판단하여 결정함)의식을 수반하는 것이 그 특징이다. 또한 의인화하여 그 가계와 생애 및 성품, 공과를 서술하기 위해 대상이 되는 사물에 얽힌 여러 전고(典故)를 많이 도입하고 있어 자못 현학적인 분위기를 이끌어내는 것이 보통이다.....가전(假傳)에 대하여
교훈을 목적으로 사람의 일생을 압축 · 서술한 교술문학이다. 물건을 의인화하여 경계심을 일깨워 줄 목적으로 지어졌다. 앞서 생성된 패관문학이 개인의 창작물이 아님에 비하여 가전은 개인의 창작물이어서 소설에 한 발짝 접근된 형태이다.
가전의 대표작에는, 임춘-국순전(술 의인화). 공방전(돈 의인화). 이규보-국선생전(술 의인화). 청강사자현부전(淸江使者玄夫傳 거북이 의인화). 이곡-죽부인전(竹夫人傳 대나무 의인화). 이첨-저생전(楮生傳 종이 의인화). 석식영암-정시자전(丁侍者傳 지팡이 의인화) 등이 있다.

고려 중기 이후 설화문학은 가전체의 수법에 의해서 소설에 가까운 형태를 갖추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가전체는, 설화문학이 발전하여 높은 독창성을 발휘하게 되어 나타난 것이다. 이들의 대부분은 물건을 의인화해서 쓴 것으로 가전체라 부르게 된 까닭도 이 때문이다. 중국은 당대(唐代) 한유(768 - 824)의 '모영전(毛潁傳)' 이 최초의 작품이고, 우리 나라에서는 고려 시대 임춘의 '국순전(麴醇傳)'과 '공방전(孔方傳)' 이 남아 있는 문헌상 최초의 작품이다. 사물이나 동물, 식물을 의인화해서 내용, 속성, 가치를 주로 표현한 것이다. 마치 사람의 일대기(傳)처럼 표현하고, 또 중 역사책인 사마천의 〈사기〉의 열전(列傳)처럼 사신(史臣)의 평이 붙어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중략)





Ⅰ. 가전체소설(假傳體小說) 개관
1. 가전체 문학의 생성과정
2. 가전체 문학의 특징
3. 가전체와 문학사적 위치
4. 가전체 소설
5. 가전체 문학과 소설의 비교
Ⅱ.. 작품속의 가전체(假傳體) 문학(文學) 특징
1. 이곡(李穀)죽부인전(竹夫人傳)
1) 죽부인전(竹夫人傳)
2) 어휘 및 표현 이해
3) 작품 해설
4) 작품의 특징
2. 설총(薛聰)의 화왕계(花王戒)
1) 화왕계(花王戒)
2) 어휘 및 표현 이해
3) 작품 해설
4) 작품의 특징
3. 임춘(林椿)공방전(孔方傳)
1) 공방전(孔方傳)
2) 어휘 풀이
3) 작품의 해설
가. 줄거리
나. “공방전”의 주제적 의미
다. 감상
4) 작품의 특징
본문내용
인간사의 다양한 문제를 의인화라는 간접적이고 우회적인 수법으로 다루면서 비평하고 있기 때문에 강한 풍자성과 함께 포폄(옳고 그름이나 선하고 악함을 판단하여 결정함)의식을 수반하는 것이 그 특징이다. 또한 의인화하여 그 가계와 생애 및 성품, 공과를 서술하기 위해 대상이 되는 사물에 얽힌 여러 전고(典故)를 많이 도입하고 있어 자못 현학적인 분위기를 이끌어내는 것이 보통이다.....가전(假傳)에 대하여
교훈을 목적으로 사람의 일생을 압축 · 서술한 교술문학이다. 물건을 의인화하여 경계심을 일깨워 줄 목적으로 지어졌다. 앞서 생성된 패관문학이 개인의 창작물이 아님에 비하여 가전은 개인의 창작물이어서 소설에 한 발짝 접근된 형태이다.
가전의 대표작에는, 임춘-국순전(술 의인화). 공방전(돈 의인화). 이규보-국선생전(술 의인화). 청강사자현부전(淸江使者玄夫傳 거북이 의인화). 이곡-죽부인전(竹夫人傳 대나무 의인화). 이첨-저생전(楮生傳 종이 의인화). 석식영암-정시자전(丁侍者傳 지팡이 의인화) 등이 있다.

고려 중기 이후 설화문학은 가전체의 수법에 의해서 소설에 가까운 형태를 갖추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가전체는, 설화문학이 발전하여 높은 독창성을 발휘하게 되어 나타난 것이다. 이들의 대부분은 물건을 의인화해서 쓴 것으로 가전체라 부르게 된 까닭도 이 때문이다. 중국은 당대(唐代) 한유(768 - 824)의 '모영전(毛潁傳)' 이 최초의 작품이고, 우리 나라에서는 고려 시대 임춘의 '국순전(麴醇傳)'과 '공방전(孔方傳)' 이 남아 있는 문헌상 최초의 작품이다. 사물이나 동물, 식물을 의인화해서 내용, 속성, 가치를 주로 표현한 것이다. 마치 사람의 일대기(傳)처럼 표현하고, 또 중 역사책인 사마천의 〈사기〉의 열전(列傳)처럼 사신(史臣)의 평이 붙어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중략)
참고문헌
참고자료/문헌
조희웅, 고전 소설 작품연구 총람, 집문당, 2000인권환 외 공편, 한국고전산문선, 태학사, 1995
이수봉, 「인물론」, 『한국고소설론』, 아세아 문화사, 1995.김태준, 『증보조선소설사』, 한길사, 1995.김일렬, 『고전소설신론』, 새문사, 1996.
天君小說硏究(金光淳, 螢雪出版社, 1980), 假傳硏究(曺壽鶴, 語文學 29, 1973),
中國假傳文學硏究(安秉卨, 中國學報 15, 1974),
假傳에 대한 異見散考(安秉卨, 明知語文學 7, 1975),
高麗後期擬人文學의 形成과 文學史的 意義(金光淳, 高麗時代의 言語와 文學, 1975),
假傳에 대한 異見 續考(安秉卨, 明知語文學 8, 197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학사] 가전작품정리
  • 가전체성격: 풍자적, 교훈적, 전기적, 우의적제재: 돈(엽전)표현: 의인법주제: 경세에 대한 비판, 재물욕에 대한 경계특징: * 전기적 구성, 의인화 기법을 활용함. 공방의 가계에 대한 약전* 도입 - 전개 - 비평의 구성을 취함.* 돈에 대한 작가의 비판과 풍자가 강하게 드러남.의의 : “국순전”과 함께 우리 나라 문헌상의 최초의 가전 작품출전: 동문선, 서하선생집- 작가 : 임춘고려 중기의 문인. 호는 서하(西河). 과거에 수차 낙방하였으며, 11

  • 다비드의 고전주의
  • 시대의 도래에 결정적 역할을 하게 된다. 예술은 단지 예술에만 한정된다고 생각했었다. 예술이 한 시대의 흐름을 책임질 만큼 큰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 실감이 나지 않는다. 더군다나 한 예술가가 왕과 합심하여 예술을 결정적인 정치적 수단으로 사용했다는 사실은 놀라울 따름이다. 정치와 함께할 때 그의 그림은 더욱 찬란했다고 한다. 그의 위대한 작품들과 그의 정신적 세계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 수 있었던 기회였다. 문화에 무지한 내 스스로를

  • 신화의세계3공통 아래 도서들 중 한 권을 읽고 그리스 로마 서사시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에 따라 작성하십시오0k
  • 작품들이 갖는 구조의 독창성과 엄밀성을 밝혀내고, 각 작품에 녹아 있는 문학적 감수성을 짚어내어 운명과 인간에 대한 성찰을 조망한다. 호메로스가 전장에서 쓰러져가는 자칫 평면적일 수 있는 인물들에게 직유와 인물 소개를 통해 죽음의 울림을 만들고 의미를 부여하듯, 강대진은 일곱 편의 작품 모두를 구조적으로 분석하고, 감성적으로 접근하여 개별 작품들에게 완결된 형태와 의미를 제공한다. 이 책이 처음으로 세상에 선을 보였던 2007년이

  •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영어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과학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교과교육과정 평가
  • 세계, 필요와 요구, 개인차, 지역 사회의 사회적, 문화적 특성 및 전통을 고려하여 교과서 이외의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보충․심화 학습을 위한 자료는 교육 과정의 학년별 내용, 학습자의 흥미, 발달 단계, 경험 세계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구성한다.- 보충․심화 학습을 자료는 여러 가지 유형의 국어 자료를 활용하되, 특히 문학 작품을 폭넓게 읽을 수 있는 기회 확충에 유의한다.사회과가) 학습자의 흥미와 능력의 차이를 고려한 수준별 교육

  • 고전문학 -불교사상
  • 고전문학의 흐름 불교사상목차Ⅰ.서론Ⅱ.본론1.불교사상의 성격1)불교의 정의2)諸(제) 개념들의 관계2.불교유입배경소개3.한국불교사상특징과 불교문학4.불교문학의 역사5.시대별 불교의 특징1)삼국시대(1)고구려(2)백제(3)신라2)고려3)조선4)현대6.중국 불교사상의 특징과 불교문학1)중국 불교의 기원과 발견2)중국 불교사상의 전개3)중국의 불교문학7.한국, 중국, 일본의 불교사상 비교1)중국 불교의 특징2)한국 불교의 특징3)일본 불교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