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국순전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2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재 및 단원명

Ⅱ. 국어 교육 과정

Ⅲ. 교수 · 학습 계획

Ⅳ. 관련 교수 ․ 학습 모형

Ⅴ.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요약

Ⅵ. 본시 교수 ․ 학습 과정안

Ⅶ. 평가

Ⅷ. 기타 자료
본문내용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
․ 일 시 :
․ 대 상 : 중학교 3학년
․ 교 재 :『국순전』

<수업 개요>
주제 : <국순전>을 읽고 현대 사회의 문제로 확장하여 생각하고, 가전체 특징을
이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학교에서 고전문학 작품을 교수 또는 학습하는 일은 흥미를 느끼기 어려운 따분하고 어려운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고전 문학 수업이 작품의 현대어 풀이와 의미 해석하기에 집중되어 이루어지고 심층적인 활동으로는 이어지지 않는 데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이러한 점들을 토대로 학생들이 고전 문학 작품을 재미있게 학습하면서 작품의 의미를 현대 사회로 확장하여 연계시켜 볼 수 있는 심층적인 활동을 계획하였다. 특히 <국순전>은 사람이 아닌 사물을 의인화하여 사회 문제를 풍자하는 흥미로운 가전체 작품이기에 수업의 텍스트로 선정하였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작품이 지니는 의미를 현대 사회의 문제로 확장하여 생각하며, 가전체 특징을 이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참고문헌
『2009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김대현(2011), 『교육과정의 이해』, 학지사.
성태제(2009), 『교육평가의 기초』, 학지사.
최미숙 외 7(2011), 『국어 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최지현 외 6(2007),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도서출판 역락.
KICE 교수학습개발센터 ( http://classroom.re.kr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지도안] 국어과 교수 학습 지도안
  • 수업시간에 양질의 문학 작품을 읽을 수 있도록 시간을 제공해주어 다른 매체들에서 말고 문학에서만 느낄 수 있는 즐거움을 전달할 수 있도록 의도하였다. 이 대단원의 학습을 마치고 나서 학생들이 문학작품을 읽는 것도 재미가 있다는 것을 생각할 수 있다면 이 단원의 목적은 성취되었다고 할 수 있다. Ⅲ. 대단원 학습 목표1)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할 수 있다.2) 일상 언어와 문학 언어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구분교수 ․ 학습

  • 중학교 국어 1-1(6. 매체로 말해요)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
  •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목 차Ⅰ. 교재 및 단원명Ⅱ. 교과서 및 단원 설정의 이유Ⅲ. 단원 학습의 목표Ⅳ. 지도상의 유의점Ⅴ. 교수․학습 모형 및 방법 Ⅵ. 교수․학습 계획Ⅶ. 교수․학습 과정안(총 4차시)Ⅷ. 평가 방식Ⅸ. 교수․학습 자료Ⅰ. 교재 및 단원명 1. 교재1) 교과서 명 : 중학교 국어 1-12) 저자 및 출판사: 이숙 외 11인, 유웨이중앙교육2. 단원명1) 대단원 : 6. 매체로 말해요 2) 소단원 : 1) 매체와 언어 2) 광고 이야기 (연계)Ⅱ. 교과

  •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두산동아 중학교 국어 1-1)
  • 국어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학년 수준 7학년 1학기◆ 교재2007 개정 국어과 교과서 ◆ 단원명◇ 대단원 : 3. 단어의 분류와 쓰임◇ 소단원 : (1) 우리말의 아름다움(2) 품사란 무엇인가(3) 쓰는 문화, 읽는 문화◆ 목차Ⅰ. 대단원 개관1. 대단원 설정의 이유2. 대단원 학습목표 3. 국어과 교육과정 및 전 학년 학습내용과의 관련성4. 대단원 교수․학습 계획5. 대단원 교수․학습의 주안점 및

  •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 중학교 3학년 1학기 생활국어(4. 음운의 변동)
  •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중학교 3학년 1학기 생활국어 4. 음운의 변동목 차Ⅰ. 대단원 개관1. 교재명2. 단원명3. 대단원 학습목표4. 단원설정의 이유5. 전 학년 학습 내용과의 관련Ⅱ. 대단원 교수⦁학습 운영 방안1. 교수⦁학습 계획 2. 지도상의 유의점Ⅲ. 학습자 분석 및 수업 환경 분석1. 학습자 분석2. 수업 환경 분석Ⅳ. 본시 교수⦁학습 계획1. 본시 수업 모형2. 본시 학습과정안3. 판서 계획4. 교수⦁학습 자료Ⅴ. 평가 계획1. 교사 자기

  • [자기주도적학습자료]국어과,과학과,수학과,사회과 자기주도적학습자료(지도자료), 인터넷활용,선택적활용,무학년제 자기주도적학습자료(지도자료)
  • 학습자료(지도자료), 무학년제 자기주도적학습자료(지도자료) 분석Ⅰ. 국어과 자기주도적학습자료(지도자료)1. 필요성2. 목적3. 구성Ⅱ. 과학과 자기주도적학습자료(지도자료)1. 필요성2. 목적3. 내용1) 단원별 학습 내용에 알맞은 교수-학습 모형을 선정한다2) 단원별 학습 내용에 알맞은 교수-학습 모형을 선정한다3) 교수-학습을 위한 다양한 웹 자료를 수집․분석한다4) 모형별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적용한다4. 효과Ⅲ. 수학과 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