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국순전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2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교재 및 단원명
Ⅱ. 국어 교육 과정
Ⅲ. 교수 · 학습 계획
Ⅳ. 관련 교수 ․ 학습 모형
Ⅴ.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요약
Ⅵ. 본시 교수 ․ 학습 과정안
Ⅶ. 평가
Ⅷ. 기타 자료
- 본문내용
-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
․ 일 시 :
․ 대 상 : 중학교 3학년
․ 교 재 :『국순전』
<수업 개요>
주제 : <국순전>을 읽고 현대 사회의 문제로 확장하여 생각하고, 가전체 특징을
이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학교에서 고전문학 작품을 교수 또는 학습하는 일은 흥미를 느끼기 어려운 따분하고 어려운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고전 문학 수업이 작품의 현대어 풀이와 의미 해석하기에 집중되어 이루어지고 심층적인 활동으로는 이어지지 않는 데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이러한 점들을 토대로 학생들이 고전 문학 작품을 재미있게 학습하면서 작품의 의미를 현대 사회로 확장하여 연계시켜 볼 수 있는 심층적인 활동을 계획하였다. 특히 <국순전>은 사람이 아닌 사물을 의인화하여 사회 문제를 풍자하는 흥미로운 가전체 작품이기에 수업의 텍스트로 선정하였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작품이 지니는 의미를 현대 사회의 문제로 확장하여 생각하며, 가전체 특징을 이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참고문헌
-
『2009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김대현(2011), 『교육과정의 이해』, 학지사.
성태제(2009), 『교육평가의 기초』, 학지사.
최미숙 외 7(2011), 『국어 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최지현 외 6(2007),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도서출판 역락.
KICE 교수학습개발센터 ( http://classroom.re.kr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