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문학사] 1930년대의 시 -정지용, 이상, 서정주를 중심으로
시의 형상화 방법이 달라지는 것은 세계에 대한 창작 주체의 인식에서 비롯된다는 것이다. 정지용의 시가 주목받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지용은 객관적인 세계를 새로운 방식으로 인식하고 감각적으로 형상화함으로써 미적 근대성을 확립할 수 있었다. 세계는 창작 주체의 의식과 감각에 의해 재구되어 대상화되며, 이는 다시 주체의 존재성을 강력하게 환기한다.※미적 근대성미적 근대성은 역사 철학적 근대성이 문학, 예술과 결합하여 나타나
- [현대문학사] 1920년대, 박영희 문학의 계급문제
세계3.1 낭만주의 문학기 (1920~1923)와 그 변화박영희는 20년대 초『장미촌』,『신청년』,『백조』 1992년 1월에 창간되었으며,『장미촌』계와『신청년』계의 결합이라 할 수 있다. 우리 문학사에서 낭만주의 또는 상징주의 문학의 요람으로 그 문학적 의의가 높이 평가된다.등의 동인으로 문학 활동을 전개하면서 감상적이고 유미적인 시의 창작에 몰두했다. 박영희의 활동무대는 특히 『백조』에 와서 뚜렷이 드러나게 되며, 그는 『백조』에 시「미소
- [현대문학의어제와오늘] 1970년대 ~ 1980년대 시대개관
시의 전형적인 형식을 가진다고 한다.앞에서 신경림이 농촌현실, 김지하가 정치권력의 비판을 중요한 시적 주제로 삼아 민중시의 방향성을 개척했다면 황동규, 정현종, 최하림, 오규원 등은 모더니즘적 기법을 보다 세련되게 발전시켜 사회 현실에 대응하는 독자적인 시를 열어 갔다. 이들은 절제된 언어, 언어의 기지, 난해한 기법을 쓰며 개인의 내면의식에 집착하기도 했다.2.「문학과 지성」의 등장과 「창작과 비평」박정희 정권은 유신을 앞둔
- 한국근대시의현장_5-15강 자료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그 시들을 하나의 주제로 쉽게 설명하는 글쓰기
문학 작품이라고 하는 것을 매개로 하여 사람들이 모이게 되는 것을 방해하기 위해서 그리고 사람들의 독립에 대한 의지를 꺾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한 문제였기에 이들은 문학작품 자체를 금지하기도 했다.그러나 일본의 그러한 억압이 있을수록 저항시를 쓴 작가들은 더욱 시에서 자신의 의지를 표출하고 일본에 대한 분노를 표현하기 시작했으며 우리가 지금 마주하는 저항시가 바로 그렇게 작성된 것이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저항시의 내용에 대
- [현대문학] 1970-80년대 시가 개관
시의 방향성을 개척했다면 황동규, 정현종, 최하림, 오규원 등은 모더니즘적 기법을 보다 세련되게 발전시켜 사회 현실에 대응하는 독자적인 시를 열어 갔다. 이들은 절제된 언어, 언어의 기지, 난해한 기법을 쓰며 개인의 내면의식에 집학하기도 한다. 또한 김광규, 이동순, 이성복, 정호승 등은 사회개발 이면의 일그러진 우리의 삶을 회복시키려는 시도를 한다. 2. 『문학과 지성』의 등장과 『창작과 비평』박정희 정권은 유신을 앞둔 시점에서 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