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분석 수업모형 모형의 구조와 운영의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개념분석 수업 모형
(1) 이론적 배경과 특징
◇ 주창자 : 윌슨 (John Wilson)
◇ 주요 특징
① 목적
주위 환경으로부터 지각하고 받아들이게 되는 자극, 사건, 경험, 정보 등을 처리하고 분류하고 변별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시켜 주기 위한 것이다.
② 개념
인간이 지각하고 경험한 것들을 어떤 범주나 구성으로 조직한 것을 의미한다. 개념을 획득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은 정보나 경험들을 의미 있는 총체로 묶어가는 과정이므로 “구성”또는 “구성과정”이라고도 표현할 수 있다. 즉, 개념이란 특정 사물이나 사건, 상징적인 대상들이 공통적인 속성 혹은 특성을 기초로 하여 독특한 이름이나 기호로서 불려 질 수 있도록 하는 총체이다.
-개념의 기능 : 사실적 정보와 지식의 획득, 고등사고 기능, 고등사고 기능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추론과 판단, 문제해결과 의사 결정, 가치관과 태도의 형성 등에 핵심적 요소로서의 기능을 수행한다.
-개념의 중요성 : ‘어떤 개념을 가지고 있는가?’는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 것인지, 어떤 판단을 할 것인지, 어떤 행동을 할 것인지와 관련되어 있다.
③ 개념분석의 원형 : 소크라테스의 대화법
사람들에게 이미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도덕적 개념의 의미를 묻고 그에 대한 답변을 유도한다. 그리고 사람들이 한 답변을 반박함으로써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답변이 불충분하였음을 깨닫게 함으로써 결국에는 자신의 무지함을 깨닫도록 하는 데까지 도달하도록 하였다. 결국
플라톤의 대화편에 등장하는 소크라테스는 도덕적 개념들의 정의를 잘 아는 사람이 아니라 잘 모르는 사람으로 등장하며, 적절한 질문을 던지는 사람으로 그려진다. 이는 개념분석 모형에 있어서 교사가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지를 잘 나타내 주고 있다. 개념분석 모형에서 교사의 역할은 학생들 스스로가 개념의 의미를 점차로 수준을 높여가며 사고하도록 도와주고 안내하는 일이다.
(2) 모형의 구조와 운영의 실제
① 분석될 가치 개념 확인하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시인 김광규 - 김광규의 생애 & 일상성 & 김광규의 시작 세계
- 일본의 다문화공생 정책
- 가족생활주기에 의거하여 본인의 현 핵가족 분석하기 및 보웬 모델에 의거하여 본인의 원가족 분석하기 - 가족상담 및 치료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