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분석 수업모형 모형의 구조와 운영의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개념분석 수업 모형
(1) 이론적 배경과 특징
◇ 주창자 : 윌슨 (John Wilson)
◇ 주요 특징
① 목적
주위 환경으로부터 지각하고 받아들이게 되는 자극, 사건, 경험, 정보 등을 처리하고 분류하고 변별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시켜 주기 위한 것이다.
② 개념
인간이 지각하고 경험한 것들을 어떤 범주나 구성으로 조직한 것을 의미한다. 개념을 획득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은 정보나 경험들을 의미 있는 총체로 묶어가는 과정이므로 “구성”또는 “구성과정”이라고도 표현할 수 있다. 즉, 개념이란 특정 사물이나 사건, 상징적인 대상들이 공통적인 속성 혹은 특성을 기초로 하여 독특한 이름이나 기호로서 불려 질 수 있도록 하는 총체이다.
-개념의 기능 : 사실적 정보와 지식의 획득, 고등사고 기능, 고등사고 기능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추론과 판단, 문제해결과 의사 결정, 가치관과 태도의 형성 등에 핵심적 요소로서의 기능을 수행한다.
-개념의 중요성 : ‘어떤 개념을 가지고 있는가?’는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 것인지, 어떤 판단을 할 것인지, 어떤 행동을 할 것인지와 관련되어 있다.
③ 개념분석의 원형 : 소크라테스의 대화법
사람들에게 이미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도덕적 개념의 의미를 묻고 그에 대한 답변을 유도한다. 그리고 사람들이 한 답변을 반박함으로써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답변이 불충분하였음을 깨닫게 함으로써 결국에는 자신의 무지함을 깨닫도록 하는 데까지 도달하도록 하였다. 결국
플라톤의 대화편에 등장하는 소크라테스는 도덕적 개념들의 정의를 잘 아는 사람이 아니라 잘 모르는 사람으로 등장하며, 적절한 질문을 던지는 사람으로 그려진다. 이는 개념분석 모형에 있어서 교사가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지를 잘 나타내 주고 있다. 개념분석 모형에서 교사의 역할은 학생들 스스로가 개념의 의미를 점차로 수준을 높여가며 사고하도록 도와주고 안내하는 일이다.
(2) 모형의 구조와 운영의 실제
① 분석될 가치 개념 확인하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수학 교재 분석
  • 운영하기 위해,학습자의 학습 능력을 고려하여 개인차에 따른 교수 학습의 개별화, 한 학급 내에서 소집단 협력 학습 체제의 운영, 단계형 개념의 실천을 한 학급 내에서의 모둠별 단위로 운영하거나 여러 학급 중에서 학급별 단위로 단계를 구별하여 운영하는 방법을 실행할 수 있다.2) 3학년 1학기 수학과 교사용 지도서의 분석지도서에서는 수학과 수업 모형으로 개념 형성 수업 모형, 원리 탐구 수업 모형, 문제 해결 수업 모형을 예시로 제시한다.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분석논술지도와 첨삭지도∘논술지도의 문제점∘첨삭지도의 중요성∘개성적 글쓰기 논술∘좋은 논술문과 좋은 첨삭지도논술첨삭지도의 실제 1∘첨삭지도의 기본적인 틀∘첨삭지도의 강도∘학생들을 위한 요령∘첨삭지도의 표현∘첨삭교사 자신을 위한 지도논술첨삭지도의 실제 2∘첨삭지도의 특징, 요소, 절차∘논리구조 분석∘서론 본론 결론 지도 사례토의‧토론의 방법과 실제∘토의‧토론의 개념, 목적, 기능∘토의‧토론 수업과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요약
  • 모형이 교육목표의 설정,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 수업진행의 절차와 방법, 학습결과의 평가 등에 있어 합리성만을 강조한다고 비판한다. 비판적 교육과정이론의 주창자의 한 사람인 애플은 타일러 모형과 같은 전통적인 논의 양식은 탈정치적이며, 탈역사적이기 때문에 교육과정의 선정과 조직의 뒤에 깔려 있는 복잡한 정치ㆍ경제관계를 간과하고 있다고 비판한다. 그래서 기존의 교육과정의 개념을 재정립하고자 하는 비판적 교육과정론자들은 ‘

  • [교육학] 실기 교육 방법론
  • 활용하게끔 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는 반대로 자연과학 분야는 교육기자재의 활용에 적극적이지 않은 경우를 흔히 볼수 있다. 교육기자재의 홀용에 관하여 반대하는 입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기존의 수업 환경이 교육기자재를 활용하기에 부적합하다는 것이다. 둘째, 교수들이 새로운 수업 환경에 익숙하지 않다는 것이다. 셋째, 일반인의 교사관이 잘못 정립되어 있다. 넷째, 수업 장학의 지원 행정이 낙후되어 있다는 것이다.

  • 도덕과,음악과(학습,수업)교육지도, 미술과(학습,수업)교육지도, 수학과(학습,수업)교육지도, 체육과(학습,수업)교육지도, 영어과(학습)교육지도
  • 분석Ⅰ. 도덕과(학습, 수업) 교육지도1. 목적2. 기본방향3. 교육 목표4. 도덕과 교육지도의 일반적 절차1) 1차시 - 인지적 측면 중심의 교수․학습2) 2차시 - 정의적 측면 중심의 교수․학습3) 3차시 - 행동적 측면 중심의 교수․학습5. 도덕과 교수․학습 모형1) 배려 모형(정의적 영역 중심)2) 가정 연계 모형(도덕과 학습만의 한계 인정-교수․학습 보완)3) 봉사 학습 모형(도덕성 발달에 유용함)4) 가상 체험 모형(간접 체험의 기회 제공→실제 도덕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