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 주제선정,의의,중요성,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 학습과정,지도과정,실제,수업모형,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개념과 주제선정
1. 주제 중심 통합 교육의 특징
2. 주제 선정의 요건

Ⅲ.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의의

Ⅳ.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중요성

Ⅴ.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학습과정과 지도과정
1. 학습 과정
2. 지도 과정

Ⅵ.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실제
1. 주제 선택
1) 단원별로 묶어 실시하거나 단원에 따라서 2-3 부분으로 나누어 실시한다
2) 단원의 개관을 살펴보며 공부할 내용 찾기
3) 집중 탐구할 주제 선택
2. 계획
3. 실행
4. 자료 분석 및 정리
5. 평가

Ⅶ.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수업모형

Ⅷ.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전략
1. 주제 중심 통합 교육 활동 편성 면에서
2. 주제 중심 통합 교육 활동 운영 면에서
3. 창의력(창의적 문제해결력, 확산적 사고력) 신장
1) 문제상황의 인지
2) 문제의 정의
3) 자료수집
4) 잠정적 해결안의 산출
5) 문제의 재구조화
6) 새로운 해결안의 노출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열린교육(Open Education)은 종래의 획일적이고 주입식으로 운영되던 일제 수업에서 벗어나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아동들이 자신의 흥미와 발달 속도에 따라 자발적으로 선택한 활동을 하면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교육이다. 제6차 교육과정에서는 연간 34시간의 학교 재량 시간이 주어져 학교 나름대로 이 시간을 책가방 없는 날 혹은 공동 체험 학습의 날로 이용하고 있으며, 대부분 학교별, 동학년별로 일률적인 운영을 하는데 그치고 있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학교 재량 시간이나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기존의 행정 중심에서 교사 수준의 교육과정 구성과 단위 학교 수준의 재량권이 더 확대될 전망이다. 그러므로 학교별, 동학년별로 일률적인 운영을 하기보다는 교사의 적극적인 지도 아래 아동들이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도록 하며 연구하고 싶은 주제를 설정하고 참고 도서를 이용하여 조사 기록하고 정리하여 발표하는 기회를 갖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Ⅱ. 주제중심학습(주제중심교육)의 개념과 주제선정

주제중심 학습은 교과의 벽을 허물고 주제별로 내용을 재조직해 수업하는 것을 말한다. 즉, 한 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학습 형태와 자료를 이용해 학습 활동을 펼치는 것으로, 교과서와 교사 중심이 아닌 학습 주제와 아동이 중심이 되는 학습 형태를 말한다.
참고문헌
강충열(1998), 주제중심 교수모델 정립에 관한 연구, 초등교육연구 12권, 초등교육학회
김남정·황일선(1997), 자기학습력을 기르는 44 주제학습, 서울 : 교보문고
김대현·이영만(1995), 열린교육을 위한 학교중심의 통합교육과정 개발, 서울 : 양서원
김인순(2001), 주제중심의 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동해중앙초등학교(1997), 주제학습의 실제
운현초등학교(1998), 열린교육을 위한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서울 :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