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서해 작가의 생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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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최서해론
Ⅰ. 작가 생애
최서해는 1901년 함경북도 성진에서 태어났다. 어릴 때 부친 밑에서 한문을 공부하고 보통학교에 입학, 3년 정도 다니다가 중단하였다. 이것이 그의 학력의 전부이다.
1917년 그는 간도로 가서 유랑생활을 하며, 이 때 이광수의 ‘무정’을 읽고 감명을 받는다. 1920년 무렵 결혼하여 일녀를 둔 그는 방랑과 노동의 빈궁한 생활을 면치 못하다 1923년 귀국, 회령에서 잡역부 노릇을 하며 겨우 생활을 한다. 그러나 독학으로 공부를 하며 문학에의 열의를 계속 키워 나간다.
1924년 그는 빈곤을 견딜 수 없어 모친, 딸, 아내와 뿔뿔이 헤어진다. 그러나 <조선문단>(10월, 창간호)에 단편 ‘고국’이 추천, 발표됨으로써 문단에 데뷔한다.
그는 조선문단사에 입사, 여기서 기거하면서 <조선문단>에 단편 ‘십삼원’, ‘탈출기’ 등을 발표, 이어 ‘살려는 사람들’, ‘박돌의 죽음’, ‘기아와 살육’, ‘큰물 진 뒤’ 등 단편을 발표, 인기 높은 문제작가로서 일약 중견작가가 된다. 이들 작품은 거의 공통적으로 작자의 직접 체험의 반영인 듯한 극도의 빈궁과 그에 대한 격렬한 반항적 태도를 포함하고 있는 신경향파적 경향의 작품들로 당시의 문단 조류에도 상응하는 것들이었다.
1925년 카프에 가담한 최서해는 1926년 계속 정력적으로 작품을 창작, 창작집 <혈흔>(글벗집)의 간행을 비롯, 단편 ‘폭군’, ‘설날밤’,‘ 의사’, ‘백금’, ‘소살’, ‘가면’, ‘해돋이’, ‘그믐밤’, ‘금붕어’, ‘누가 망하나’, ‘무서운 인상’ 등을 발표한다. 1927년에는 단편 ‘홍염’(<조선문단>), ‘낙백불우’ ‘전아사’ 등을 발표하며, 현대평론사 등 여러 잡지에서 일을 본다.
1929년 중외일보 기자로 근무하며, 카프를 탈퇴, 이제까지의 경향파적 빈궁문학에서 인도주의적 경향으로 전환해 가며, 단편 ‘행복’, ‘전기’, ‘무명초’, ‘누이동생을 따라서’ 등을 발표하며, 1931년에는 ‘홍염’, ‘갈등’, ‘저류’ 등 작품이 수록된 창작집 <홍염>을 간행한다.
Ⅱ. 문학적 특성
1. 빈궁의 고발
최서해의 대부분의 작품은 그가 일생을 살아 오며 직접 체험한 극단적인 빈궁의 참상을 폭로하고 고발한다. 빈궁을 작품의 제재로 삼는 것은 초기 프로 문학의 공통적인 특징이었지만, 당시 경향파 ★신경향파 문학 : 1924년 이후 백조파와 창조파의 낭만주의 및 자연주의 경향을 비판하고 일어난 사회주의 경햐의 새로운 문학유파
★신경향파 문학의 한계
① 하층민만을 주인공으로 한다는점② 예술성보다는 계급성에 치중했다는 점 ③ 하층민들의 반항적 요소가 강하고, 작품 결말이 살인과 방화로 끝난다는 점 ④ 이상적, 관념적으로만 현실을 개조하려 했다는 점 때문에 대중문학으로 발전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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