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주의][사실주의론][최서해][연암 박지원][염상섭][아도르노]최서해 비판적사실주의, 박지원 사실주의, 염상섭 사실주의, 아도르노 사실주의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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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최서해의 비판적 사실주의

Ⅱ. 연암 박지원의 사실주의

Ⅲ. 염상섭의 사실주의

Ⅳ. 아도르노의 사실주의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최서해의 비판적 사실주의

崔署海는 1920년대 우리나라 초기 프롤레타리아 문학(신경향파 문학)의 대표적 작가의 한사람 이며 뛰어난 사실주의 작가이다.
예술작품에는 작가의 체험과 지식, 세계관이 그대로 반영된다. 하지만 최서해처럼 작가의 생애와 작품세계가 일치하는 작가는 흔치 않을 것이다. 그만큼 그의 작품들은 작가 최서해가 걸어온 생활과 그 체험세계의 반영으로 되고 있다. 그는 어려서부터 농사일에 부대끼면서 빈궁 속에서 살아왔다. 17살에 간도로 들어간 그는 그곳에서 막노동도 하고 나무장사, 두부장사도 하면서 갖은 생활난과 고초를 다 겪었다. 간도에서의 생활은 자신과 가족의 생계를 유지하기 위한 그야말로 악전고투의 가시덤불길인 동시에 그와 같이 헐벗고 굶주리며 고역에 시달리는 무산대중의 생활처지를 뼈저리게 느끼고 가슴 아픈 불행과 비극을 목격한 나날이었으며 그들에 대한 동정과 사랑, 착취자들과 착취사회에 대한 증오와 항거정신을 간직한 나날이었다. 이렇게 그가 겪은 생활체험과 방랑생활 그리고 꾸준한 독학은 그로 하여금 가슴에 서린 뜨거운 정을 쏟아 창작의 붓을 들게 하였으며 시대와 인간에 대한 그의 투철한 자각과 동정과 사랑의 감정을 한껏 터뜨리게 하였다.
최서해의 소설은 특히 무산자 계층의 비극적 삶을 민족적 곤궁으로 확대하여 제시하려 하였다. 그의 소설은 빈자와 부자의 갈등과 학대받은 빈민의 복수로 끝나는 특이한 행동구조로 짜여져 있다. 이 때문에 그의 살인․방화 소설은 프롤레타리아작가들에게 깊은 영향을 주었으며, 한편으로는 신경향파의 관념문학과는 또 다른 형태의 서사구조를 산출했다. 그는 20년대의 식민지적 조건에서 궁핍과 기아와 대결하고 식민지 현실로서 민족적 궁핍화 및 기아와 싸웠던 경험을 그의 문학적 세계의 의식으로 살린 박진력 있는 사실의 세계를 다룬 작가였다. 최서해의 인물들의 반항적․테러적인 행동구조는 따라서 본능적인 것과 매우 가깝다 할
참고문헌
◎ 김명호, 박지원 문학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소, 2001
◎ 곽상순 저, 사실주의 소설의 재인식, 한국학술정보, 2005
◎ 김윤식·김현, 한국문학사, 민음사, 1973
◎ 홍사중, 염상섭론, 염상섭 문학연구, 민음사, 1987
◎ 하르트무트 샤이블레, 김유동 옮김, 아도르노, 한길사, 1997
◎ Adorno·Notenzur·Literatur, 김주연 역, 아도르노의 문학 이론, 민음사,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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