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사보고서] 채만식 -레디메이드인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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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머리말
1. 작품과 작가의 상관관계
2. 작품 ‘레디메이드 인생’의 선정이유
3. 풍자작가로서의 채만식
4. 人間 채만식
5. 채만식의 생애와 그 문학의 관련 양상
6. 채만식 소설에 나타난 자전적 성격

◆ 내용 줄거리

◆ 이해와 감상

◆ 레디메이드 인생 비평

◆ 답사 경로

◆ 답사를 하면서 느낀점
1. 광화문통을 걸으며
2. 삼청동 길을 걸으며
3. 종로 4가를 걸으며


본문내용
◆ 머리말
1. 작품과 작가의 상관관계
문학을 공부하면서 한동안 나는 작품과 작가의 연결고리를 애써 무시하고 있었다. 심지어 저술 시기조차도 별로 궁금해 하지 않았다. 작품은 그 창작 과정과는 별개로 독립된 하나의 실체라는 생각 때문이었다. 그러나 우리나라 작품들은 당대의 역사와 너무나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어서, 창작 시기를 무시하는 것은 작품에 대한 이해의 폭을 스스로 좁히는 셈이 되었다.
그러던 어느 날, 판소리 문체가 살아 숨 쉬는 작품들을 썼던 김유정이 판소리 명창인 박녹주를 죽어라고 짝사랑했다는 사실을 알고는 큰 충격을 받았다. 그런가 하면 풍자하는 이야기를 주로 쓴 채만식이 사실은 지독한 결벽증을 가졌고, 낭만적인 색채로 각인된 나도향은 정말로 낭만적인 20대에 인생을 마감했으며, 작품 속에 긴장과 오만이 넘치는 김동인이 실제로 부잣집 도련님이었다는, 또 지독한 가난을 사실적으로 그려낸 최서해는 소설보다 더한 가난을 체험했다는 사실 등을 하나 둘 알아가면서 작가의 생애와 작품이 너무나 밀접한 상관관계에 있음을 깨달았다. 이상진(2004). 한국 근대작가 12인의 초상, 서울: 옛 오늘. 머릿말 발췌


2. 작품 ‘레디메이드 인생’의 선정이유
‘ 인형의 집을 나와서’ 의 연재가 끝난 직후인 1934년 벽두에 채만식은 자신의 이후 창작 방향을 밝히는 글에서 다음과 같은 발언을 한다.

『생활의 문학』에 충실하겠소.
나는 한 푸틔․뿌루․인텔리오. 내가 농촌의 중산가에서 태어나 이래 반생을 그 환경에 순응하는 생활을 해온 때문이오. 생활의 힘으로가 아니라 서적으로써 이론적으로 푸로레타리아적 세계관을 파악은 햇소- 대부분의 인텔리의 예대로- (중략) 그밧게 그다지 남의 압헤 내노코 이약이할 거리까지는 못되나마 창작활동을 창작활동답게 하자면 최저한도의 생활의 안정이 필요해야겠다고 절실히 늣기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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