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학] 강경애 소설`소금`의 비평적 감상과 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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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소금」의 내재적 관점에서의 분석과 감상 → 주제 2.
1) 서사구조 분석 2) 서사전략 분석
2. 「소금」의 외재적 관점에서의 감상 → 주제 1.
1) 일제 강점기의 만주와 간도, 그리고 강경애의 문학
2) 강경애의 생애와 당시의 역사적 배경
(1) 유년시절과 여학교시절
① 역사적 배경
② 작가의 생애
(2) 북만주 이주기
① 역사적 배경
② 작가의 생애
㈀ 북만 이주 직전까지의 생애
㈁ 강경애가 북만에 머물렀다는 증거들과 김좌진 암살을 둘러싼 논란들
⦁ 이강훈(李康勳, 1903~2003)의 증언
⦁ 『신민보』에 적색 경향을 띤 글 발표
⦁ 정화암(鄭華岩 : 1896~1967, 무정부주의자)이 제시한 증거
(3) 간도 이주기
① 역사적 배경
② 작가의 생애
③ 강경애의 삶과 당시 ‘간도’라는 지역이 만나 만들어 낸 작가의식
㈀ 사회주의 사상
㈁ 저항성 : 반만 항일 운동에의 지지와, 항일유격대에의 동경
㈂ 민족 현실의 직시 : 이주민의 궁핍상에 대한 실감나는 묘사
3) 강경애의 작가의식 - 「소금」을 중심으로
(1) 계급해방의식
(2) 민족해방의식
(3) 여성해방의식
3. 강경애의 작가의식을 바탕으로 한 「소금」의 주인공의 행동 평가
1) 현실과 소설구조
2) 여성과 계급
(1)계급 문제
(2)모자 보호 문제(여성 문제)
4. 다른 작품과의 관계 → 주제 4.
1) 강경애「소금」과 최서해 작품들의 공통점
2) 강경애「소금」과 최서해 작품들의 차이
(1)「소금」을 통해 드러나는 수난과 각성의 구조
(2) ‘리얼하지만 리얼하지 않은 리얼리즘’ 개인의 원한과 복수의 최서해 소설
(3) 한지붕 두가족 「소금」과 최서해 - ‘개인’인가 ‘구조’인가?

본문내용
① 역사적 배경
미쓰야 협정으로 인해 큰 타격을 받은 독립운동은 일제의 만주사변(1931)과 괴뢰 정권인 만주국의 수립(1932) 이후 만주 일대를 일제가 장악함으로써 큰 위협에 빠지게 되었다. 만주사변은 1931년에 일본이 만주 지역을 차지할 요량으로, 선양 북쪽 류타오거우에서 스스로 철도 폭파 사건을 일으켜 그를 중국의 소행으로 조작하여 중국과 싸운 전쟁으로. 일본이 만주를 점령하고 1932년에 만주국(滿洲國)을 세우게 되는 계기가 되는 사건이다. 이러한 만주사변의 계기가 되는 사건이 바로 만보산사건인데, 만보산사건은 간도에서 수로문제로 조선농민과 중국농민간의 문제가 발생하자 일본경찰이 일방적으로 조선 농민 편을 들어, 중국 농민이 조선 농민에 대한 반감을 가지게 만들어 조선 농민을 탄압하게 한 후 이를 조선에서 과대보도 하게 하여 조선과 중국 농민을 이간질 했던 사건을 말한다. 이 사건을 통해 두 민족은 결국 분열되고, 유혈사태까지 벌어지는 등 상황이 심각해진다. 그리고 일제는 이런 틈을 타 만주 사변을 일으킨다.

② 작가의 생애
1931년부터 1940년께까지 강경애의 간도 시기는 무엇보다도 창작적 열정이 최고조로 샘솟아 오르던 시기이다. 실상 그는 작품 대부분을 이 시기에 썼고 35년부터는 비록 적극적이지는 않았지만 안수길․박영준 등과 함께 『북향』동인에 가담해 활동하면서 30년대 한국리얼리즘의 기름진 발을 그 곳 간도 이상경 씨가 작성한 강경애 작품 연보에 따르면 간도 이주 전후에 쓴 『어머니와 딸』을 비롯, 「월사금」,「부자」, 「젊은 어머니」, 「채전」, 「축구전」, 「유무」, 「소금」, 『인간문제』, 「동정」, 「모자」, 「원고료 이백원」, 「해고」, 「번뇌」, 「지하촌」, 「파경」, 「산남」, 「어둠」, 「마약」, 「검둥이」등의 소설들이 간도에서 생산되었다.
땅에서 일궈냈다. 그러나 1938년 이후로는 건강이 악화되어 거의 작품 활동을 하지 못하고, 1942년 남편과 함께 장연으로 돌아온다. 그리고 병고에 시달리다 삶을 마감한다. 병이 악화되어 귀가 먹고 앞조차 보지 못하게 된 채 한 달 전에 돌아가신 그의 어머니를 부르며 숨졌다고 한다. 김영임, 「강경애 소설 연구」경기대 석사논문, 2005, p.12
뒷날 귀향 후에는 단 한 편의 작품도 발표하지 못했으므로 강경애의 문학은 곧 간도문학이었던 셈이다. 이 시기에 강경애는 또 약간의 시와 수필도 발표했다.

③ 강경애의 삶과 당시 ‘간도’라는 지역이 만나 만들어 낸 작가의식
강경애의 삶과 작품세계는 식민지 현실, 그리고 좁게는 간도 정세의 변화와 긴밀한 연관관계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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