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스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Ⅰ.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
비고스키는 아이들이 자신의 주위에 있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배우는 것에 주목하였고 그러한 사회적 관계 속에서 개념이나 사실, 태도, 기술 등의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이런 사회적인 환경은 문화를 포함하는 것이기 때문에 비고스키의 발달이론에서는 사회-문화적인 영향력을 중요시한다.
즉, 인지발달 이론이란 ..?
한 문화권에서 사람들간의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 것이며
그에 따라 개념, 태도, 전략, 기술 등의 개인의 심리적인 과정이 형성되는 것이다.
외부적인 상황이 개인에게 내면화 되면서 학습은 타자 주도적 학습에서 점차로 자기 주도적 학습으로 전환되어진다.
1. 비고스키이론의 주요 개념
1) 내면화
비고스키는 인지발달의 근원을 사회적 상호작용에 두고, 타인의 중재를 통해 타인의 인지기능이나 기술이 아동에게 점차 내면화된다고 보았다. 또한 인간의 고등정신기능은 원래 집단적 행동의 형태로서, 다른 사람과의 협력을 통한 개인 간 정신기능에서 출발하여, 점차 자신의 내적 기능이 발달되는 개인 내 정신기능으로 변화된다고 보았다.
내면화란 사회적 상황에서 지식을 흡수하거나 받아들여서 스스로 사용할 수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인지나 기억 등의 고차적 정신기능은 사회적으로 공유된 것이므로, 개인과 개인 간의 관계에 의한 개인 간 차원에서 출발하여 개인의 내면적인 개인 내 과정으로 이행된다고 하였다.
2)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이란 아동이 과제를 독립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실제적 발달수준과 성인 혹은 유능한 또래 도움을 받아 해결할 수 있는 잠재적 발달 수준간의 차이를 의미한다. 근접발달영역 내의 과제는 아동이 혼자서 해결할 수 없지만 동료나 성인의 도움에 의해 해결할 수 있는 과제를 의미한다. 이 영역 내에서 정교한 교수활동이 이루어질 때 새로운 인지발달이 일어난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학기 7세 (만5세) 관찰일지 ^ 1학기 관찰일지+총평 ^ 평가인증 유아 아동관찰일지
- 그림교환의사 소통체계의 교수 단계 6가지와 자폐장애아동에게 적용 시 기대되는 효과를 서술하고, 일반화된 의사소통체계로 확립되기 위한 방안을 서술하시오.
- 삼포 가는 길 황석영 작가 소개 황석영 작품 세계 삼포 가는 길 등장인물 삼포 가는 길 줄거리
- [영미시]After weeks of watching the roof leak
- 5차 교육과정 레포트
- [교육과정] 제5차 교육과정(1987~1992)
- [교육과정] 제5차교육과정
-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한국어문법교육론-한국어능력시험 급별 기준 등을 찾아서 각급(1급~6급)에서 요구되는 문법 능력을 정리한 후 외국인 학습자에게 가장 어렵다고 생각하는 항목을 3개 이상 선정하여 그 이유를 2개 이상 기술하십시오.
- [가족체계의 건강성] 건강한 가족의 특성(현대사회에서 건강한 가족이란, 어떠한 가족이 건강한 가족이라고 생각하는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