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스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
비고스키는 아이들이 자신의 주위에 있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배우는 것에 주목하였고 그러한 사회적 관계 속에서 개념이나 사실, 태도, 기술 등의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이런 사회적인 환경은 문화를 포함하는 것이기 때문에 비고스키의 발달이론에서는 사회-문화적인 영향력을 중요시한다.
즉, 인지발달 이론이란 ..?
한 문화권에서 사람들간의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 것이며
그에 따라 개념, 태도, 전략, 기술 등의 개인의 심리적인 과정이 형성되는 것이다.
외부적인 상황이 개인에게 내면화 되면서 학습은 타자 주도적 학습에서 점차로 자기 주도적 학습으로 전환되어진다.
1. 비고스키이론의 주요 개념
1) 내면화
비고스키는 인지발달의 근원을 사회적 상호작용에 두고, 타인의 중재를 통해 타인의 인지기능이나 기술이 아동에게 점차 내면화된다고 보았다. 또한 인간의 고등정신기능은 원래 집단적 행동의 형태로서, 다른 사람과의 협력을 통한 개인 간 정신기능에서 출발하여, 점차 자신의 내적 기능이 발달되는 개인 내 정신기능으로 변화된다고 보았다.
내면화란 사회적 상황에서 지식을 흡수하거나 받아들여서 스스로 사용할 수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인지나 기억 등의 고차적 정신기능은 사회적으로 공유된 것이므로, 개인과 개인 간의 관계에 의한 개인 간 차원에서 출발하여 개인의 내면적인 개인 내 과정으로 이행된다고 하였다.
2)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이란 아동이 과제를 독립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실제적 발달수준과 성인 혹은 유능한 또래 도움을 받아 해결할 수 있는 잠재적 발달 수준간의 차이를 의미한다. 근접발달영역 내의 과제는 아동이 혼자서 해결할 수 없지만 동료나 성인의 도움에 의해 해결할 수 있는 과제를 의미한다. 이 영역 내에서 정교한 교수활동이 이루어질 때 새로운 인지발달이 일어난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 수과학교육 피아제 비고스키00
  • 유아 수과학교육 피아제 비고스키00인지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형하고 부호화하고 기억 속에 저장한 다음 그것을 사용할 경우 인출하는 정신과정이다. 즉, 외적 행동을 가져오는 인간의 내적 정신과정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하는 것이다. 인지구조는 주체가 대상과 상호작용 하는 동안 형성된다. 피아제는 발달하는 과정에서 시행된 행동에 기초해서 점차 적절한 지적 구조를 형성할 수 있는 지적인 기능이 태생적으로 정해진 대로 발

  • 교사와 영유아간의 상호작용을 두 가지 관점(피아제와 비고스키)에서 비교분석하고 두 가지 관점에서 바람직한 상호작용 방안을 서술하시오.
  • 교사와 영유아간의 상호작용을 두 가지 관점(피아제와 비고스키)에서 비교분석하고 두 가지 관점에서 바람직한 상호작용 방안을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피아제의 관점에서 본 교사와 영유아간 상호작용2. 비고스키의 관점에서 본 교사와 영유아간 상호작용3. 피아제와 비고스키 관점 비교분석4. 피아제의 관점에서 본 바람직한 상호작용 방안5. 비고스키의 관점에서 본 바람직한 상호작용 방안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인간은 태

  •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이론비교0k
  •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이론비교0k피아제는, 비고스키는 1920년대와 1930년대 초반에 걸쳐 매우 혁신적인 연구를 하는 가운데 어린이의 학습과 사회적 경험 사이의 관계에 대한 많은 저술을 남겼다. 인간의 지적발달에 관한 이론 중 질적 접근을 통하여 종합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이론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이다. 처음에 단순한 심리학자로 알고 있었지만 피아제는 인지발달이론을 통해 아동교육에 큰 이바지를 한 인물이란 것을 알게 되었다. 피아제

  •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하고, 과학교육방법에의 적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하고, 과학교육방법에의 적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 ●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구성주의의 개요1) 구성주의 관점2)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2. 과학교육 방법에의 적용1) 과학적 탐구과정2) 능동적인 참여3) 집단 활동4) 일과 운영5) 자료 활용6) 평가 및 교사의 역할Ⅲ. 결 론Ⅳ. 참고 문헌OO 대학교Ⅰ. 서 론과학활동을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 (A+, 유아교육) 비고스키 이론과 삐아제 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
  • 비고스키 이론과 삐아제 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I. 서론 1II.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1. 개념 12. 인간 행동 내면의 심리학적 기본 단위 13. 인지 발달 단계별 특성 2III. 비고스키 인지발달이론 21. 비고스키의 기본 과정 22. 비고스키 관점의 교육적 적용 3IV. 두 이론의 유사점 3V. 두 이론의 차이점 4* 참고 자료 5I. 서론새로운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배우는 주체적인 능력과, 풍부한 지식이 습득되는 것이 유아교육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