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와 영유아간의 상호작용을 두 가지 관점(피아제와 비고스키)에서 비교분석하고 두 가지 관점에서 바람직한 상호작용 방안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0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관점에서 본 교사와 영유아간 상호작용
2. 비고스키의 관점에서 본 교사와 영유아간 상호작용
3. 피아제와 비고스키 관점 비교분석
4. 피아제의 관점에서 본 바람직한 상호작용 방안
5. 비고스키의 관점에서 본 바람직한 상호작용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피아제의 관점에서 본 교사와 영유아간 상호작용
피아제는 인간의 인지발달을 기능적인 측면과 구조적인 측면으로 설명했으며 기능적인 측면에서의 인지발달은 유아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이루어지는 적응과정으로서 상호작용이라고도 하며, 구조적인 측면에서의 인지이론은 유아가 가지고 있는 이해의 틀인 도식 구조는 선천적으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유기체가 환경과의 관계에서 반복되는 행동과 경험에서 구성되는 구성주의라고 한다. 피아제의 이론 중 상호작용과 관계되는 개념으로 평형화와 평형이 있다. 평형화는 동화와 조절이라는 반대성질을 지닌 것의 결과물이다. 피아제에 따르면 모든 유기체는 평형상태를 취하려고 애쓴다. 운동기관이든 감각기관이든 혹은 인지적 기관이든
.
.
5. 비고스키의 관점에서 본 바람직한 상호작용 방안
교사는 교수 행위를 통해서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에 해당되는 잠재적 발달수준을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 비고스키의 관점에서 인지적 구성은 항상 사회적으로 매개되어 현재와 과거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받게 되며 유아에게 노출되는 교사의 언어적 상호작용 및 행동들은 그 유아가 무엇을 구성할 것인가에 영향을 준다. 교사의 생각은 유아들이 무엇을, 그리고 어떻게 학습하는가를 중재하거나 그에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교사는 서로 함께 공유된 활동을 통해 유아의 학습에 직접적인 영향을 행사한다. 유아는 자신이 근접발달 영역 내에서 새로
참고문헌
- 김선주, “교사-유아의 개별 상호작용을 통한 3세 유아의 사회적 적응행동 사례 연구”, 중앙대, 2005
- 정선희, “직장보육시설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숙명여대, 2010
- 김민선, “비계설정 이론의 유아교육적 함의”, 경상대, 2010
- 서내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의거한 현악합주지도연구”, 경희대,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무원열정가득]놀이교육대학수업정리
  • 영유아의 놀이가 리좀적으로 펼쳐진다고 한다.-리좀은 뿌리식물의 얽히고설킨 모습처럼 독특한 형태의 상호연계적 성격을 말한다.-놀이와 배움의 관계는 분절되지 않고 복합다양체의 형을 띤 입체적 관계로 계속성과 연속성의 성격을 가지고 리좀화되어 가는 과정 속에서 끊임없이 발생하는 영유아 삶의 자체라 할 수 있다.*니체(1980)의 관점-영유아에게 놀이는 목적이나 유형에 따라 나누어지는 것이 아니며 그저 재미있거나 싸우고 몰입하는 ‘놀

  • [보육과정] 교사와 영유아간의 상호작용을 두 가지 관점(피아제와 비 고스키)에서 비교 분석
  • 보육과정 교사와 영유아간의 상호작용을 두 가지 관점(피아제와 비 고스키)에서 비교 분석 목 차1. 서론 : 교사와 영유아간의 상호작용이 지니는 중요성/교육적 의미2. 본론 : 교사와 영유아간의 상호작용을 두 가지 관점 (피아제와 비 고스키)에서 비교 분석 비고스키의 관점에서 본 교사와 영유아간 상호작용 피아제와 비고스키 관점 비교분석 3. 결론 : 두 가지 관점의 바람직한 상호작용방안 각각 제시1. 서론 : 교사와 영유아간의 상호작용이 지

  • 언어발달이론에 근거한 영유아 언어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조사하시오
  •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조사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언어발달이론에 근거한 영유아 언어교육1) 행동주의 언어발달 이론에 근거한 영유아 언어교육(1) 스키너의 언어발달 이론 (2) 반두라의 언어발달 이론2) 생득주의 언어발달 이론에 근거한 영유아 언어교육(1) 촘스키의 언어발달 이론(2) 레너버그(Lenneberg, 1967)의 언어발달 이론3) 상호작용주의 언어발달 이론에 근거한 영유아 언어교육(1) 피아제의 언어발달 이론(2) 비고스키의 언어발달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구성주의 이론1) 구성주의의 개념2) 구성주의의 배경3) 구성주의의 기본전제(1) 아동발달에 대한 상호작용주의 관점(2) 지식 구성에 있어서 아동의 주체적 역할4) 구성주의 이론가(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2) 브루너의 인지발달이론5) 구성주의 영유아교육프로그램 : 하이스코프 프로그램(1) 이론적 배경 (2) 교육목적 및 내용(3) 교사의 역할 2. 문화맥락주의 이

  • [아동관찰및행동연구] 평가인증의 5영역 보육활동과 상호작용의 내용 중 영유아에 대한 교사의 바람직한 상호작용에 대해 서술하시오
  • 아동관찰및행동연구 평가인증의 5영역 보육활동과 상호작용의 내용 중 영유아에 대한 교사의 바람직한 상호작용에 대해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상호작용이란2.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개념3.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중요성1) 정서적 민감성2) 언어적 상호작용3) 비언어적 상호작용 4. 영유아에 대한 교사의 바람직한 상호작용5.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유아교육기관에서 상호작용이라 함은 유아가 교구와의 놀이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