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스키(Vygotsky)의 사회문화이론과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교사 역할 측면에서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10 / 2016.02.10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유아발달] 비고스키(Vygotsky)의 사회문화이론과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교사 역할 측면에서 설명하였습니다.
- 목차
-
1. 비고스키(Vygotsky)의 사회문화이론을 교사 역할 측면에서 설명
1) 비고스키(Vygotsky)의 사회문화이론
2)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이론에서 교사 역할
2.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교사 역할 측면에서 설명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2)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에서 교사 역할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비고스키(Vygotsky)의 사회문화이론과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교사 역할 측면에서 설명
1. 비고스키(Vygotsky)의 사회문화이론을 교사 역할 측면에서 설명
1) 비고스키(Vygotsky)의 사회문화이론
(1) 고등정신기능의 내면화
비고츠키는 인간의 정신과정을 하등정신기능(lower mental function)과 고등정신기능(higher mental function)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하등정신기능은 인간뿐만 아니라 다른 고등 동물에게도 나타나는 것으로 감각, 반응적 주의집중, 자발적 기억, 감각-동작 지능 등을 포함하며, 고등정신기능은 지적인 활동을 유발하고 매개하기 위해 언어나 다른 문화적 도구들을 사용하는 것으로 매개된 지각, 의도된 주의집중, 의도된 기억, 논리적 사고 등을 포함하며 오직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정신기능이다(김규수 외, 2001).
비고츠키에 의하면 고등정신기능은 사회․문화적 맥락에 의해 결정된다. 또한 원래 개인 밖에 존재하던 고등정신기능이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지식이 들어와서 재구성되는 과정을 내면화라고 하였다. 그는 이러한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고등정신기능의 내면화를 인지발달의 주요 원리로 파악하였다. 여기서 내면화란 외부의 지식이 그대로 개인 내부에 들어오는 것이 아니며, 존재하지 않았던 것이 새로이 출현하거나 기존의 정신기능을 완전히 버리고 새것으로 ‘대치’되는 것도 아니다. 다시 말하면 내면화는 ‘변형’ 혹은 ‘재형성’이라고 불리는 총체적이고 구조적인 전환의 과정인 것이다(이종연, 2001).
- 참고문헌
-
김정섭 외 7인(2006)「교사를 위한 교육심리학」서현사
박인혜(2005)「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을 활용한 중학교 통합미술교육 방안 연구」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은화,조순옥,조화연,강숙현,김순환(1998)「Vygotsky의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본 유아의 사회극놀이와 발달」교육과학연구, Vol.27 No.-
이종은(2003)「Vygotsky의 사회문화 이론의 교육적 의의」진리논단, Vol.- No.8
정장미(2007)「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오페라 ‘마술피리’의 감상 지도안 개발」이화여자대학교 교육교 교육대학원
하워드 가드너 저,문용린 역(2001)「다중지능 인간 지능의 새로운 이해」김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들을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
- 레지오에밀리아교수법 사회적 구성주의 피아제의 구성주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구성주의란 피아제 학파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 /교육심리학2017/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2017]]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시인 김광규 - 김광규의 생애 & 일상성 & 김광규의 시작 세계
- 일본의 다문화공생 정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