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포 가는 길 황석영 작가 소개 황석영 작품 세계 삼포 가는 길 등장인물 삼포 가는 길 줄거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삼포 가는 길
목 차
Ⅰ 서 론
Ⅰ- 1 (확석영) 작가 소개
Ⅰ- 2 작가의 작품 세계
Ⅰ- 3 (참고) 작가의 말 ‘나는 소설을 어떻게 쓰는 가’
Ⅱ 본 론
Ⅱ- 1 삼포 가는 길 핵심 point
1- ① 등장인물
1- ② 줄거리
1- ③ 작품 분석 및 이해와 감상
Ⅲ 결 론
Ⅲ- 1 작품 정리
작가 소개
황석영(黃晳暎 1943- ) 소설가. 만주 신경 출생. 고교 시절인 1962년에 사상계 신인문학상을 통하여 등단하 고, 1970년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단편 "탑"과 희곡 "환 영(幻影)의돛"이 각각 당선되어 문학 활동을 본격화했 다. 1966∼67년에 베트남전쟁 참전 이후 74년에 들어와 본격적인 창작 활동에 돌입하여“객지”“한씨연대기” “삼포 가는 길”등 리얼리즘 미학의 정점에 이른 걸 작 중·단편들을 속속 발표하면서 진보적 민족 문화 운 동의 추진자로서도 크게 활약했다. 1974년 첫 소설집 <객지>(창작과비평사)를 펴냈으며, 대하소설 "장길산 (張吉山)" 연재를 시작하여 1984년 전10권으로 출간하 였다. 1976∼85년 해남·광주로 이주하였고 민주 문화 운동을 전개하면서 소설집 <가객(歌客)>(1978), 희곡집 <장산곶매>(1980), 광주 민중 항쟁 기록인 <죽음을 넘 어, 시대의 어둠을 넘어>(1985) 등을 간행했다. 중국에서 <장길산>(1985), 일본에서 <객지>(1986), <무기의 그늘>(1989), 대만에서 <황석영 소설선집>(1988)이 번역·간행되기도 했다. 1989년 동경·북경을 경유하여 평양 방문. 이후 귀국하지 못하고 독일 예술원 초청 작가로 독일에 체류하기도 했다. 그 해 11월, 장편 소설 "무기의 그늘"로 제4회 만해문학상을 수상했고, 1990년 독일에서 장편 소설 "흐르지 않는 강"을 집필, 한겨레신문에 연재했다. 1991년 11월, 미국으로 이주, 롱아일랜드 대학의 예술가 교환 프로그램으로 초청 받아 뉴욕에 체류. 1993년 4월 귀국, 방북사건으로 7년 형을 받고 1998년 사면되었다. 근래 2000년 5월 장편 소설인 <오래된 정원>을 출간하였다.
작가의 작품 세계
초기의 작품에서는 탐미 주의적 경향을 보였는데, 이런 면에서 그는 문장이 유려하고 기술적으로 우수하다는 것 외에 동세대의 다른 작가와 구별되는 것은 아니었다.
그의 참모습이 드러난 것은 《창작과 비평》에 중편 《객지(客地)》(1971)가 발표되면서부터이다. 《객지》에 와서 비로소 탐미 주의적 예술지상주의 경향이 청산 극복되고, 굳건한 리얼리즘에 바탕을 둔 민중적(民衆的) 차원에서의 현실 파악이라는 입장이 그에 대신하게 되었다. 특히 그가 즐겨 다루는 노동과 생산의 문제, 부와 빈곤의 문제 따위가 한국문학에서는 거의 낯선 것으로써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도 매우 주목된다. 그는 이러한 문제들을 여러 작품을 통하여 구현시켰는데, 구체적 성과물로서 《아우를 위하여》(1972)를 시작으로 해서, 《한씨연대기(韓氏年代記)》(1972)는 심화 과정에서의 역사에 대한 통찰과 고발이며, 《삼포 가는 길》(1973)은 이에 얽힌 훈훈한 인정의 확인으로
대표되는 작품이다.
-> 이어서
그 밖의 작품으로는 《줄자》(1971), 《적수(敵手)》(1972), 《낙타눈깔》(1972), 《노을의 빛》(1973), 《돼지의 꿈》(1973), 《장사의 꿈》(1974), 《북망, 멀고도 고적한 곳》(1975), 《산국(山菊)》(1975), 《난장》(1977), 《가객》(1978), 《장산곶매》(1979),
《어둠의 자식들》(1980), 《장길산》(1984) 등 여러 편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 황석영의 `삼포가는길` 분석
  • 발표 내용 : 황석영의 삼포 가는 길저희 조는 황석영의 삼포가는 길이 조사 내용 입니다. 삼포가는 길의 줄거리, 작품설명, 등장인물들의 성격과 특징 그리고 인간 소외에 대해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조사하였고 또 작품에 문제제기를 해 보았습니다먼저 줄거리는 공사판을 떠돌아다니는 영달은 넉 달 동안 머물러 있던 공사판의 공사가 중단되자 밥값을 떼어먹고 도망쳐 나온다. 어디로 갈까 망설이다가 정씨를 만나 동행이 된다. 정씨는 교도소에서

  • 독후감 삼포로 가는길을 읽고 삼포로 가는길 줄거리 삼포로 가는길 독후감
  • 삼포 가는 길』은 이 두 주제를 등장인물의 대화나 행동묘사를 통해 70년대 사회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삼포 가는 길』의 작가 ‘황석영’ 씨는 ‘소설은 보여 주는 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감동을 수반한 비판적 기능을 가지고 내일을 이야기하는 데까지 가야 한다. 그런 뒤에야 오늘의 문학이 후세의 문학에 넘겨 줄 어떤 가치를 지닐 수 있게 될 것이다. ․․․․․문학은 비생명적이며 반인간적인 여러 요인에 언제 어느 때나 맞서서 동시대의

  • 객지 황석영 작품 해설서
  • 작가 “황석영”3) 황석영 작품세계노동의식 ‘객지’서민의식 ‘삼포 가는 길’, ‘돼지꿈’전쟁의식 ‘무기의 그늘’역사의식 ‘장길산’2.황석영의 객지1)작품소개*갈래 : 중편소설*성격 : 사회 소설, 사실주의적 소설*배경 : 공간적 배경 – 간척지시대적 배경 – 1960~70년대*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주제 : 1970년대 노동자들의 비참한 현실과 그 극복 의지2.황석영의 객지2) 줄거리어느 바닷가의 간척 공사장에서 노동 쟁의를 벌이던 일단

  • 대립과 화해 그리고 해체와 소외로 보는 두 이야기-장마, 삼포가는 길
  • 작품이라 할 수 있다. 2) 황 석 영의「삼포가는 길」분석(1) 농촌의 해체와 이농전통적으로 농촌은 농업을 기반으로 하여 한 마을에서 씨족을 이루거나 공동의 목적을 위해 함께 노동하며 사는 공동체적 삶의 성격을 띠었다. 그러나 산업화로 해서 농촌은 땅을 잃게 되고 농민들은 실향민이 되어 가족이 해체되는 상황에 처하게 된다. 그런 작품으로는 대표적으로 「삼포가는 길」이 있다.「삼포가는 길」은 영달, 정씨, 백화 이 세 인물이 길에서 만나

  • [문학] 김훈 `화장` 작품분석
  • 작품은 삶과 죽음이 서로 단절된 관계가 아니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우리에게 넌지시 말해준다.(2) 내용적인 분석 문체와 일련의 에피소드를 분석하여 이 소설의 내용적인 측면을 알아보겠다. ①문체1) 대비되는 문체 이 작품은 첫 번째 단락을 제외하면 안의 세계와 밖의 세계가 교차되어 서술되고 있다. 한쪽은 아내와의 세계이고 다른 한 쪽은 추은주와의 세계이다. 극단적인 대립을 표현하기 위해서 작가는 양쪽의 세계를 서술하는 문체까지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