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하고, 과학교육방법에의 적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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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하고, 과학교육방법에의 적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구성주의의 개요
    1) 구성주의 관점
    2)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2. 과학교육 방법에의 적용
    1) 과학적 탐구과정
    2) 능동적인 참여
    3) 집단 활동
    4) 일과 운영
    5) 자료 활용
    6) 평가 및 교사의 역할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과학활동을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교육방법을 의미하는 과학교육 방법은 과학교육의 변화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데 급격히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것은 많은 양의 지식 그 자체의 습득보다는 무진장한 정보 속에서 필요한 것을 수집하고 적절하게 조직하여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현대사회에서 유아를 위한 과학교육은 문제해결을 요구하는 뚜렷한 문제에 유아를 직면하게 함으로써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교육방법이 적절하다고 제안하고 있다. 그리고 이런 교육방법을 실현할 수 있는 이론적 틀로써 구성주의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과학교육에서 구성주의는 지식이란 인간 내부에서 끊임없이 구성되어 가는 것으로 학습자가 과학적 지식을 단순히 수용하거나 동화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스스로 의미를 재구성하면서 발전해 가는 것을 강조한다. 구성주의를 대표하는 이론에는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와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가 있다. 여기서 사회문화적 구성주의는 세부영역의 구속능력이 갖는 역할을 중요시한다. 지식은 내적인 인지적 구속능력이나 외적인 사회문화적 구속능력에 의해 촉진된다고 보고 타고난 구속능력이 있는 영역에 대해서 일찍 과학교육이 가능하므로 이를 과학적 개념 체계로 확장해 주기 위해 성인의 역할이 중요함을 강조한다.

Ⅱ. 본 론

1. 구성주의의 개요

1) 구성주의 관점
구성주의는 지식 및 학습에 관한 이론이다. 즉, 구성주의는 인간이 아는 것이 무엇이고 또 어떻게 알아가는지에 대한 새로운 인식론이라고 할 수 있다. 구성주의는 ‘지식은 객관적 실체로서 그것을 획득하는 사람의 맥락과는 별도로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라는 객관주의 인식론을 거부하고 ‘지식은 학습자들에 의해 능동적으로 구성되는 것’이라고 여긴다.
참고문헌
1. 김태경ㆍ김재현 외 4명(2020), 유아과학교육, 양성원.
2. 한미라(2019), 구성주의 유아과학교육, 양서원.
3. 윤성혜(2016),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효과, 경남대학교 대학원.
4. 현윤희(2013), 구성주의 관점을 가진 유치원 교사의 유아과학교육 실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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