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의 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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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코카-콜라의 탄생 >
사람들에게 콜라의 이미지를 물어본다면 검은 음료수, S라인의 병, 왠지 북극곰이 좋아할 것 같은 음료수 그리고 세계적인이 즐기는 음료수라고 할 것 이다. 코카- 콜라는 이러한 이미지를 만들어낸 장본인이고 콜라 업계를 대표하는 브랜드이다. 코카-콜라는 2011년까지 세계 브랜드 순위에서 1위를 달리고 있었으나 2013년부터 Apple에게 1위의 자리를 빼앗겼지만 여전히 세계 브랜드 순위에서 1~5위권의 세계적으로 인기가 있고 가치가 있는 브랜드이다 김승일, 한장으로 정리한 2013 세계 브랜드 가치 순위 2013.10.01.( http://www.wikitree.co.kr/main/news_view.php?id=140403, 2016.05.28.)
. 이런 코카-콜라도 처음부터 음료수로 시작하지는 않았다. 코카-콜라의 개발자인 존 펨버튼(John Pemberton)은 1831년 조지아 주 녹스빌에서 태어나 정식으로 의학 교육을 받진 않았지만 여러 가지 재료를 혼합해 약품을 만드는 재주가 있었고 그게 곧 코카-콜라 제작의 시작이다. 1870년 존 펨퍼튼은 애틀랜타에 와서 약국을 운영하기 시작했고 각종 조제약으로 명성을 얻었다. 존 펨버튼은 코카잎 추출물, 콜라나무 열매 그리고 시럽 등을 혼합하여 코카-콜라 시럽을 생산해 두뇌강장제, 소화제, 소다수 음료수를 개발했고 이 음료는 야곱 약국 소다수 판매대에 진열되어 한 잔당 5센트로 판매되었다 박신영, [기업 흥망의 다윈 코드] 시련은 생존역량을 키우고‥환경을 지배한 코카콜라 2009,04,07.(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5&aid=0002059810, 2016.05.28.)
. 존 펨버튼은 광고 전단과 상품 교환권에 약 74달러를 투자했지만, 코카-콜라는 하루 평균 6잔이 판매되었고 첫 해 총 수입은 50달러에 불과했다. 코카-콜라를 대중화 시킨 것은 애틀랜타의 사업가의 아사 캔들러(Asa Candler)였다. 존 펨버튼은 생전에 이 음료의 성장 가능성을 제대로 알지 못했지만 1888년 그가 세상을 떠날 때 사업지분을 쪼개 팔았고 지분을 산 사람 중 한 사람이 아사 캔들러였다. 탁월한 사업감각을 갖고 있던 아사 캔들러는 1892년에 2천 300달러(당시 약 122만원)에 코카-콜라 사업의 소유권을 확보했고 존 펨버튼의 전 동업자였던 프랭크 로빈슨(Frank Robinson)과 함께 1892년에 코카-콜라 컴퍼니(The Coca-Cola Company, TCCC)를 설립하여 1893년 코카-콜라를 상표에 등록했다 조정은, [불확실성의 시대… 세계 최고 기업에서 답을 찾다] 코카콜라, 약제사의 음료에서 세계적인 브랜드로 도약 2012.10.05.(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638166, 2016.05.28.)
. 과연 두뇌 강장제, 소화제, 소다수 음료수로 시작한 코카-콜라가 2016년 현재 세계에서 가장 사랑 받는 음료수, 가장 잘 팔리는 음료수, 가장 유명한 음료수가 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 코카-콜라와 2차 세계대전 >
코카-콜라의 세계로의 진출은 2차 세계 대전 으로 부터 시작된다. 1941년 미국이 2차 세계 대전에 참전하게 되자 코카-콜라는 보조금을 받는 조건으로 연합국에게 콜라를 아주 저렴한 가격에 구입 할 수 있게 하였다. 이때 코카콜라의 가격은 6온스 한 병에 5센트였고 펩시콜라는 12온스 한 병에 5센트였다 2차대전과 코카콜라, 2011.03.19.(http://bemil.chosun.com/nbrd/bbs/view.html?b_bbs_id=10044&num=149765, 2016.05.28.)
. 코카-콜라는 2차 세계 대전에 참전한 군인들에게 코카-콜라를 제공했고 군인들은 세계(유럽, 아프리카, 태평양전선) 여러 곳으로 코카-콜라를 가지고 갔고 이는 코카-콜라의 세계화의 시작이었다. 2차 세계 대전 기간 동안 코카-콜라는 총 64개의 해외공장을 운영하였고 그중 59개 공장은 미국 정부 조달 전용이었다. 이런 세계 각지의 공장에서 생산된 코카콜라를 미군들은 2차 세계 대전 동안 30억병에 해당하는 원액을 판매했다 월리엄 레이몽, 코카콜라 게이트(이희정 옮김), 램덤하우스, 2007, p.231
. 그렇다면 왜 미군들은 코카-콜라에 열광하였을까? 전장 속의 미군들은 물을 정수해서 먹어야 했다. 수통이나 드럼통에 담겨 보급되는 물은 지금과 같은 정수기의 정수 된 물이 아닌 정수 약을 정수한 물이다. 마실 수 있는 물, 즉 수영장물맛과 비슷했을 것이다. 하지만 전투 후나 훈련 후에 마시는 콜라 한 모금의 단 맛은 미군들에게 활력을 주었을 것이고 이는 전쟁이 끝난 후에도 미군들이 코카-콜라를 찾는 이유가 됬다.
2차 세계 대전과 코카-콜라를 이야기하다보면 빠질 수 없는 것이 환타 이다. 2차 세계 대전 이전 코카-콜라는 독일제국에서 인기 있는 음료수였다. 하지만 2차 세계 대전이 발발하고 1940년 미국이 전쟁에 참전하기로하면서 코카-콜라의 농축액을 구할 수 없었던 독일은 과일 시럽과 설탕을 첨가한 소다를 개발하게 되고 이게 환타의 시초이다 Ibid., pp. 260~261.
. 나치의 몰락 이후 코카-콜라는 환타의 모든 권리를 소유했고 1960년 세계시장에 환타를 데뷔 시켰다.
< 코카 콜라 vs 펩시-콜라 >
코카-콜라를 말할 때 빼 놓을 수 없는 브랜드가 바로 펩시-콜라이다. 펩시-콜라는 코카-콜라와 비교하면 역사와 인지도가 떨어지지만 2004년에 코카-콜라의 매출을 넘어선 적이 있었고 2005년에는 시가총액과 순수익도 코카-콜라를 넘어선 적이 있었다 김순신, 여인천하 펩시, CEO도 인도계 여성, 2015.10.26.(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5102572491, 2016.05.26.)
. 콜라 업계의 부동의 2위를 유지 하고 있고 언제나 1위로 오르기 위해 코카-콜라에게 공격을 가하고 있다. 그래서 나는 코카-콜라를 영원한 라이벌 이라고 할 수 있는 펩시-콜라와 비교하여 SWOT를 통해 분석해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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