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전략론] 코카콜라 경영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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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코카콜라의 연혁
1) 코카콜라의 탄생
2) 코카콜라의 경영자원
3) LA 코카콜라사를 예로 본 코카콜라의 전략
4)코카콜라의 사회적 봉사활동

2. 코카콜라의 마케팅 전략

3. 콜라 전쟁 : 코카콜라 VS 펩시

4. 한국시장에서의 코카콜라

5. 코카콜라 사례 분석

6. 코카콜라의 브랜드파워

7. 식료품 산업

8. 판매촉진에 절대적으로 기여한 코카콜라의 대표적 자산
본문내용
1) 코카콜라의 탄생

1886년 미국 애틀란타 시에서 존 팸퍼튼이라는 약제사가 최초로 만들었다. 남북전쟁 당시 약제조의 제제법이 없던 약사들은 마음대로 약을 발명하였다. 존 펨퍼튼은 그 약사중의 하나였고, 프렌치 와인 오브 코카(French Wine of Coca)라는 히트 약 상품을 발명했다. 1885년 애틀란타는 금주법을 통과시켰다. 펨버튼은 술성분을 제거시킬 필요를 느끼고 프렌치 와인 오브 코카를 단 맛이 나는 음료로 바꾸는데 성공했다. 바로 최초의 코카콜라가 탄생된 것이다.

코카나무와 콜라나무 추출물로 코카콜라라는 상표의 음료수를 만든 것이다. 하지만 처음 이 음료수의 용도는 신경안정제였다. 이 후 콜라의 잠재력을 예감한 챈들러라는 사업가가 제조법을 사들이고 1893년 코카콜라를 상표명으로 등록하면서 콜라의 본격적인 역사는 시작되었다. 한 때 코카콜라에 버금가는 펩시콜라가 등장하였으나 펩시콜라는 젊은이를 상대로, 코카콜라는 병의 디자인과 광고로 사람들의 인기몰이를 하였다. 병의 디자인은 코카콜라의 디자인을 응모하는 신문광고를 본 한 젊은이가 고안해낸 것이다. "병의 모양이 예쁘고, 물에 젖어도 미끄러지지 않으며, 보기보다는 콜라의 양이 적게 들어가는 병이라야 한다"라는 조건을 충족시키려 고심하던 중 주디라는 여자 친구를 보고 영감을 얻었다. 그녀가 입고온 몸에 타이트하게 달라붙는 주름치마를 보고 바로 한 세기가 지난 지금도 변하지 않는 코카콜라만의 병 디자인을 생각해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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