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전략론] 코카콜라 경영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3 / 2019.12.24
- 3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코카콜라의 연혁
1) 코카콜라의 탄생
2) 코카콜라의 경영자원
3) LA 코카콜라사를 예로 본 코카콜라의 전략
4)코카콜라의 사회적 봉사활동
2. 코카콜라의 마케팅 전략
3. 콜라 전쟁 : 코카콜라 VS 펩시
4. 한국시장에서의 코카콜라
5. 코카콜라 사례 분석
6. 코카콜라의 브랜드파워
7. 식료품 산업
8. 판매촉진에 절대적으로 기여한 코카콜라의 대표적 자산
- 본문내용
-
1) 코카콜라의 탄생
1886년 미국 애틀란타 시에서 존 팸퍼튼이라는 약제사가 최초로 만들었다. 남북전쟁 당시 약제조의 제제법이 없던 약사들은 마음대로 약을 발명하였다. 존 펨퍼튼은 그 약사중의 하나였고, 프렌치 와인 오브 코카(French Wine of Coca)라는 히트 약 상품을 발명했다. 1885년 애틀란타는 금주법을 통과시켰다. 펨버튼은 술성분을 제거시킬 필요를 느끼고 프렌치 와인 오브 코카를 단 맛이 나는 음료로 바꾸는데 성공했다. 바로 최초의 코카콜라가 탄생된 것이다.
코카나무와 콜라나무 추출물로 코카콜라라는 상표의 음료수를 만든 것이다. 하지만 처음 이 음료수의 용도는 신경안정제였다. 이 후 콜라의 잠재력을 예감한 챈들러라는 사업가가 제조법을 사들이고 1893년 코카콜라를 상표명으로 등록하면서 콜라의 본격적인 역사는 시작되었다. 한 때 코카콜라에 버금가는 펩시콜라가 등장하였으나 펩시콜라는 젊은이를 상대로, 코카콜라는 병의 디자인과 광고로 사람들의 인기몰이를 하였다. 병의 디자인은 코카콜라의 디자인을 응모하는 신문광고를 본 한 젊은이가 고안해낸 것이다. "병의 모양이 예쁘고, 물에 젖어도 미끄러지지 않으며, 보기보다는 콜라의 양이 적게 들어가는 병이라야 한다"라는 조건을 충족시키려 고심하던 중 주디라는 여자 친구를 보고 영감을 얻었다. 그녀가 입고온 몸에 타이트하게 달라붙는 주름치마를 보고 바로 한 세기가 지난 지금도 변하지 않는 코카콜라만의 병 디자인을 생각해냈던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