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다형茶兄김현승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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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형(茶兄) 김현승론
1. 다형 김현승의 생애와 활동
다형 김현승은 1913년 4월 4일 평양에서 목사인 아버지 김창국과 어머니 양응도 사이에서 6남매 중 차남으로 출생하였다. 아버지의 첫 목회지인 제주에서 자라다가 7세 때 전남 광주로 이주했다. 부친의 뜻에 따라 평양으로 간 다형은 숭실중학을 졸업, 숭실전문학교 문과를 다녔으나, 신사 참배 문제로 학교가 문을 닫아 3년 수료의 학력으로 중퇴하고 말았다. 1960년 4월 숭실 대학 교수로 오기 전까지 주로 광주에서 중등학교 및 대학의 교편을 잡으며 보냈다.
그는 목회자의 자제답게 청교도적 성결함으로 독실한 신자의 위치를 잃지 않았으며, 1930년대 후반에는 사상범으로 몰려 혹독한 시련을 겪으면서도, 그의 시에는 세속을 질타하는 목소리는 드러나 있지 않다. 그는 그리스도의 언행을 시로 본다. 그의 시에는 「신약성서」 4복음서에 나타나는 예수의 표상이 짙게 투영되어 있다. 예수의 언행을 비롯한 온 생활 자체가 구체적이며 시적이라고 본다. 그는 예수의 언행을 고결하고 인정 많고 부드러우면서도 강한 것으로 받아들이면서, 그것이 자신의 시에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었음을 고백한다. 김현승 <시였던 예수의 언행>, 『김현승 전집』2, 산문(시인사, 1985)
다형은 숭실전문학교 재학 중인 1934년 5월 양주동 교수의 소개로 <동아일보>에 「쓸쓸한 겨울 저녁이 올 때 당신들은」과 「어린 새벽은 우리를 찾아온다고 합니다」를 발표하면서 등단하여 1975년 귀천하기까지 발표작 미발표작을 합쳐 총 275편 허형만,『시와 역사인식』(열음사, 1990), 191쪽.
의 시작품을 남겼다. 생전에 『김현승 시초(詩抄)』(1957)ㆍ『옹호자의 노래』(1963)ㆍ『견고한 고독』(1968)ㆍ『절대 고독』(1970) 등 4권의 시집과 시 해설서인 『한국 현대시 해설』(1972)을 내었다. 1974년 5월 관동 출판사에서 『김현승 시전집』을 내었고, 사후인 1975년 11월 창작과 비평사가 시집 『마지막 지상에서』를 간행했다. 지식 산업사가 다형의 시론ㆍ수상ㆍ자전적 산문집 『고독과 시』를 엮어낸 것은 1977년 3월, 시인사가 『김현승 전집』2권을 낸 것은 1985년 7, 8월간이다.
2. 작가의 경향
다형은 이 땅에 이입된 기독교사상을 가장 깊이 있게 시적으로 천착, 형상화한 형이상시의 한 전범을 보여준 시인이다. 그는 생득적으로 형성된 기독교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시작활동을 시작했지만, 그의 종교의식은 인간의 본질적 상황에 대한 진지한 탐구로 변모되어 ‘고독’이라고 하는 독특한 시정신을 보여주었다. 시작행위가 바로 인간정신의 구원이기를 염원했던 시인은 모든 존재로 하여금 진정한 본질적인 존재이게끔 하는 시마저 부정하는, 본질적 자아와의 처절한 투쟁을 거듭함으로써, 인간존재의 깊은 밑바닥까지 들여다보았다.
이런 면에서 그의 고독 추구는 시적 초월의 과정이었으며, 한국 현대시의 정신적 전개에 있어서 가장 모험적이고 극적인 자기 탐색의 하나였다. 뿐만 아니라 시적 초월이 추상적 논리나 현상계를 넘어선 신비적 관조에 의하여 일거에 주어지지 아니한다는 사실을 입증한 것이기도 하다. 그래서 그의 시는 현실적 존재의 유한성과 소멸성을 통해 초월지향의 정신이 창조적 상상력에 의해 영원한 존재성을 암시하고 상징하는 고통스럽고도 아름다운 세계를 보여준다.
3. 시세계
1) 자연과 민족
다형의 30년도 초기 시는 일제 식민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자연을 예찬하고 동경하면서도 그 밑바닥에는 민족적 센티멘탈리즘이 짙게 깔려 있음을 볼 수 있다.
그 무렵 나의 시에는 자연미에 대한 예찬과 동경이 짙게 풍기고 있었다. 이점 또한 그 당시의 한 경향이었다. 불행한 현실과 고초의 현실에 처한 시인들에게 저들의 국토에서 자유로이 바라볼 수 있는 곳은 거기서는 주권을 행사하지 않는 자연뿐이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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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김인섭, 「김현승시의 상징체계 연구」, 보고사, 1999.
김봉군 외, 「한국현대작가론」, 민지사, 2007.
문덕수 외, 「한국 현대 시인 특성론」, 국학자료원, 2000.
조태일, 「김현승 시정신 연구」, 태학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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