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승, 김현승tldls, 김현승 시의 주제의식] 김현승 시의 주제의식이 변모 발전되어가는 양상에 대하여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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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김현승 시 세계의 시기별 분류
1. 제 1기 (1934~1945)
1) 자연을 인격적, 인간중심적 대상화 표현한 시기
2) 제1기의 시의 주체의식
① 『쓸쓸한 겨울 저녁이 올 때 당신들은』
② 『아침』
2. 제 2기 (1945~1960년대 초)
1) 신을 통해 인간의 존재론적 한계와 인간적 삶의 정의를 노래한 시기
2) 제2기의 시의 주체의식
① 『플라타너스』
② 『가을의 기도』
3. 제 3기 (1960년대 중기~1972)
1) 신보다는 인간에 의한 인간적 삶의 본질을 추구한 시기
2) 제3기의 시의 주체의식
① 『견고한 고독』
② 『절대 고독』
4. 제 4기 (1973~1975)
1) 절대자인 신에게 감사와 참회의 기도를 시로 형상화하던 시기
2) 제4기의 시의 주체의식
① 『눈물』
② 『절대 신앙』
Ⅲ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상이 없는 시는 무정란이라는 시론까지 전개하며 사상과 시를 하나로 통합시키는 데 성공하였고 종교와 철학의 추상과 관념을 물화(物化)하여 형이상성으로 시를 감각화했다. 투명한 언어의 엄격성, 함축미, 간결한 정제미 등은 그의 시의 특징을 이루고 있다.

따라서 김현승의 시를 고찰하는 데 있어서는 먼저 시세계의 정확한 흐름의 이해와 시의 주체의식이 변모하고 발전되어가는 과정과 양상을 깊이있게 이해되어야 한다 여기서는 시인의 시 세계를 시기별로 4기로 나누어 시집이나 작품들을 예시하고 그것들의 구체적인 분석을 통하여 김현승 시의 주제의식이 변모 발전되어가는 양상에 대하여 논하여 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김옥성, `김현승 시에 나타난 전이적 상상력 연구`, 서울대 대학원 석사 논문, 2001.
곽광수, “김현승의 고독”, 숭실어문학회편,
조남익, 한국 현대시 해설, 미래문화사, 2008
김인섭, 김현승 시 논평집, 숭실대학교출판부, 2007
박경국 외, 현대시의 모든 것, 꿈을담는틀, 2007
조태일, 김현승 시정신 연구, 태학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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