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형극 활동 이유아의 언어표현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Report
실험 연구 논문 요약
< 연구 방법 : 실험연구 >
주제 : 인형극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 전남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이금숙 -
본 연구의 목적은
인형극 활동에 기초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이를 유아들에게 실험처치한 후 유아의 언어 표현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함이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연구문제는 인형극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이며,
두 번째 연구문제는 인형극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이다.
다음으로 본 연구에서 사용되는 용어를 정의하면 이와 같다.
언어표현력이란 유아 자신의 사고, 생각, 느낌을 현재 유아가 지닌 언어 능력에 따라 문장으로 표현하는 능력이다. 다음으로 창의성이란 기존의 관념에 사로잡히지 않고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을 말한다. 하위영역은 유창성, 독창성, 제목의 추상성, 정교성, 성급한 종결에 대한 저항 등으로 구성 되어 있다.
유아들에게 익숙하고 친숙한 인형은 다양한 형태와 방법으로 교육적 상황에 활용되어 왔다.
유아학습과정에 적용되었던 인형극과 관련된 연구는 최근 10여년 동안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인형극 활동의 출발점은 극적 논리의 실존적인 체험 양식이지만 궁극적으로는 유아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위해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이에 최윤정(1995)은 교육 인형극은 특별한 교육 목표를 달성코자 인형극을 교육 활동으로 도입하는 것이다. 이처럼 인형극은 교육목표를 이루고자 하는 교육 활동으로 다음과 같이 교육적 가치를 제시했다.
인형극은 의사소통의 도구로써 효과적이다. 실제 의사소통 상황을 모방하여 상호 의사소통해 볼 기회를 줌으로써 언어생활에서 실제적인 의사소통을 조장할 수 있는 방법으로써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유아들은 인형극활동을 통해 지금까지 배워온 언어를 직접 사용해봄으로써 의사소통의 기회를 갖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유아는 자연스러운 언어사용을 경험하게 된다.
인형극은 동시지에 효과적이다. 인형을 등장시켜 반복되는 운율을 잘 활용하면 흥미롭게 동시의 감상과 더불어 연희의 즐거움도 함께 맛볼 수 있다.
인형극은 창의성 발달에 도움을 준다. 유아들은 극 놀이에 인형을 도입함으로써 그들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 할 수 있다. 또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르기 위한 이야기는 인형극을 통해 소개할 때 유아들의 욕구 충족도가 훨씬 높아지게 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인언, 김영숙(1998). 유아문학교육. 서울: 양서원
교육부(1998). 제 6차 교육과정, 서울: 교육부
국제신문(1997.12.03.).
교육부(2000).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자료, 서울: 교육부.
김경미(1997). 인형극 놀이를 통한 유아사회교육. 서울: 학지사.
김미숙(1991). 창의적 지도법이 유아의 신체표현 능력 및 창의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상구(1993). 인형극의 첫걸음. 서울: 형설 출판사.
김선(1997). 교육연극에서의 리더의 접근 방식- 크리에이티브 드라마와 디아이를 중심으로-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선매(2000). 인형극 활용 영어수업이 듣기 이해력 및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청구.
김정은(2001). 교육연극 프로그램이 유아의 언어 수행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 논문.
김재은(1985). 유아의 발달 심리. 서울: 창지사.
김용숙(1996). 인형극 활동과 그림동화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애옥(1998). 인형극의 이로노가 실제. 서울: 양서원.
김은미(1996). 동화 만들기 활동경험이 유아의 언어 표현력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은이(1996). 기독교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인형극 활용 가능성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청구논문.
김충희, 신세호, 이훈구(1968). 창의력 중 가능성에 관한 실험적 일 연구. 서울: 한국행동과학 연구소.
김홍영(1989). 교회 인형극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한국 어린이교육 선교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론] 유아미술교육 기초이론
  • 창의성을 고무시키고, 유아의 지각, 운동, 인지, 정서면에서 유아의 경험을 재구성시키며, 내용이 풍부한 표현이 되게 한다.④음악: 레코드, 테이프 또는 악기 등은 시각과 감정을 자극하여 준다. 집중하기 활동에 바로 이어 음악을 틀어주는 것은 특히 효과가 있다. ⑤소풍가기: 스케치북을 들고 근처의 흥미로운 곳으로- 동물원, 빵집, 항구 등- 현장소풍을 가는 것도 매우 자극이 될 수 있다. 그 장소에서 그리는 것이 특히 효과적이지만, 학교나 가정

  • [정신지체아][정신지체][지적장애아][지적장애][지적장애아동]정신지체아와 놀이, 정신지체아와 놀이치료, 정신지체아와 놀이운동, 정신지체아와 사회극놀이, 정신지체아와 전통놀이, 정신지체아와 공작놀이 분석
  • 활동에 있어서 정상 아동과 비교할 때 발달의 속도가 느리고 수준이 낮지만 그 기본적인 발달 패턴은 크게 다르지 않다. 따라서 이들은 특히 신체적, 정서적인 자극과 지도 전략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이들의 동기유발에 있어서는 매우 활동적이고 반복 행동적이며 좀더 흥미 있는 언어적 동기화를 필요로 하고 있다.. 결론정신지체아동들은 스스로 언어표현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표현력의 부족은 대인관계(사회적 상호작용)에 심각한 장애

  • [교육학,] 인형극의 교육적 가치와 치료활용0e
  • 인형극의 정의 인형극(Puppetry)이란 극화활동의 한 형태로서 무대에 사람이 아닌 인형(Puppet)이 등장하여 연기하는 극예술이다. 인형극에서의 인형은 생긴 모습은 보통의 인형과 별다른 차이가 없으나 개성이 있으면서 지적이고, 표현력이 강하며, 또한 운동성을 가진 연기하는 인형이어야 한다(심우성 역, 1987). 인형극에서는 생명을 지닌 배우와 무생물체인 인형을 구성인자로 하기 때문에 다른 형태에서는 가질 수 없는 또 다른 차원의 극적 효과와

  • [기독교교육] `아기학교`를 통한 유아 기독교 교육의 방향성 고찰
  • 활동에 참여하기 위해서 때론 기다려야 하고, 어떤 부분은 참아 내야만 한다. 가정에만 있던 유아와 자유방임적인 양육태도를 가진 가정에서 자란 유아들은 참으로 힘든 경험이 될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금씩 훈련해야만 한다.- 집단 활동에 참여하므로 사회적 기술을 배운다.-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사람들의 말을 바르게 이해한다. 부모의 언어습관에 따른 이해를 벗어나 다른 사람들의 말과 표현을 배우며 유아

  • [유아교육] 언어교육
  • 언어명(예 ; 한국어, 불어, 영어, 일본어 등)으로 부르는 전통적인 언어 교과관에는 언어교과를 어떤 내용을 가르치는 과목으로 규정하는 경향이 있고 그 내용의 핵심은 작문, 문법, 문학의 세 학문 내용이라고 본다. 따라서 작문, 문법, 문학의 기본 지식, 개념, 원리를 가르치는 일을 언어교과의 중심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 반면, 언어교육 교과 명칭을 언어예술, 의사소통 기술로 부르는 입장에서는 언어교육의 성격을 유아들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