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인형극의 교육적 가치와 치료활용0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31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인형극의 교육적 가치와 치료활용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형극의 정의
2. 인형극의 역사
3. 인형극의 종류
1) 손 인형극(Guignol)
2) 줄 인형극(Marionnette)
3) 막대 인형극(Rod Puppets)
4) 그림자 인형극(Silhouette)

4. 인형의 연기
(1) 인형극 조종자의 자세가 안정되어 있어야 한다.
(2) 인형의 신체적인 움직임의 표현이 중요하다.
(3) 상대역이 하는 연기와 맞물려 표현하는 것도 무척 중요하다.
(4) 인형의 기본에 충실한다.
(5) 첫째도 연습, 둘째도 연습, 셋째도 연습
(6) 조종의 규칙
(7) 입 조종

5. 인형극의 연출
6. 인형극의 무대장치
(1) 극 본 (2) 무대와 무대장치
(3) 조 명 (4) 배 경
(5) 음악과 음향 (6) 소 품
(7) 의 상

7. 인형극의 구연
1) 구연
2) 복화술
3) 구연자의 마음가짐
8. 인형극의 교육적 가치

9. 교육적 인형극(educational puppetry)의 가치
1) 극놀이 매체로서 인형극
2) 창의성 교수매체로서 인형극
3) 정서교육매체로서 인형극
10. 교육적 인형극의 적절성
11. 학습이론과 인형극

12. 인형극을 통한 아동의 치료와 활용
1) 자폐아동의 인형극 치료
2) 아동기 정신병 치료에서 인형극
3) 학대받는 아동의 인형극 치료
4) 비지시적 놀이치료에서 인형극의 활용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언어를 초월한 문화적 접근이 가능할 뿐 아니라 장애인의 심리치료에도 용이하게 사용되는 등 그 활용방법은 무궁무진하다. 따라서 이러한 인형극의 효과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혼자서의 발전은 취미에서 그치거나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인형극은 손인형, 줄인형, 막대인형, 탈인형, 그림자 등의 강의를 통해 장애학생의 심리적 치료를 돕는 한편 인형극을 통한 타인과의 대인관계를 간접적으로 배워 사회성을 기르는 데 일조할 것이다.
최근에 와서 인형극은 교육, 언어발달, 상담, 정신건강, 치료, 극, 음악, 오락 및 광고 등에 이르기까지 그 활용에 있어서 더욱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인형극은 그 활용에 있어서 다양하고 풍부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인형극은 인류가 시작되면서부터 그 근원을 찾아볼 수 있으나 처음에는 예술이나 교육적 차원에서 시행된 것이 아니고 신앙의 대상이나 재앙을 물리치기 위한 주술로서 사용되었으며 극의 형태를 갖추고, 무대에 인형극으로 등장한 것은 10세기 경 인도에서 공연되었던 극중에서 찾아볼 수 있다. 아동극으로서 인형극의 사용은 비교적 새로운 현상으로 18세기에 들어와서 도입되었다. 학교 교육에서는 20세기에 와서야 그 교육적 가치를 깨닫고 활발하게 활용하였다.
참고문헌
강문희, 이혜상공저, (2001),아동문학교육, 학지사
권정숙 (1994)유아 문학 활동 지도의 이론과 실제, 삼광출판사
김영란. 안양대 유아교육과. 어린이선교 매체로서의 인형극.
고문숙,임영심 공저,유아를 위한 문학교육, 정민사
김삼성(1997).인형극이 장애아동교육에 미치는 교육적 가치에 대한 탐색,특수교육연구 제 4집,국립특수교육원.
여광응,조용태(1993).Piaget이론과 장애아동의 인지발달,특수교육학회지,13(2),81-95.
Baird,B.(1975).Puppets and Population. North Haven, Conneticut:The VanDyck Print- ing Company.
Axline, V. M.(1977). Play therapy. Ballantine books, New York.
http://puppet.co.kr/bbs/view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학개론-슈타이너
  • 교육적 유용성을 위하여 신중하게 설립되어야 한다. 우리나라 건물형태는 일제 시대에 지어진 것과 형태와 교실크기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딱딱한 구조의 교실이 아닌 유동적인 교실이 필요하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시설의 양적 질적인 확충이 필요하다.-발도르프 학교의 교사는 아이들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8년 담임제를 통하여 아이들은 선생님에게 지식적인 습득 뿐만 아니라 교사의 의지, 감정 사고가 전부 교사에 영향을 받게

  • [유아교육] 언어교육
  • 인형극인형극에서는 유아가 여러 종류의 인형을 가지고 다양한 극화활동을 꾸미게 되므로 유아들의 말하기 학습이 잘 이루어지게 된다. 특히, 모든 표현이 인형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여러 사람 앞에 나서기를 싫어하는 유아나 수줍음이 많은 유아에게 도움을 주는 활동이라 하겠다. 인형극에는 막대 인형, 손가락 인형, 손인형, 줄인형 테이블 인형 등 다양한 종류의 인형이 사용되며 교사가 만들어서 활용하거나 유아들이 직접 작업시간에 만들어서

  •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기본원리와 유아교육이 주는 시사점00
  • 교육학 원리는 과연 무엇인가? 당시 혁신적이던 외적 특성보다 교육의 내적인 토대를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즉 자유 발도르프 교육은 루돌프 슈타이너가 인지학적 인간 이해를 바탕으로 설정한 교육목표가 그것이다. 이를테면 인간을 구성하는 기본요소를 4가지로 분류하여(신체/에테르체/아스랄체/자아체) 각 아동의 발달단계를 중시한다. 이를 바탕으로 유아교육 현장에서 아동의 상상력과 창의적 힘이 남김없이 육성되도록 하루 일과가 구성된다.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교육적 시사점과 한계; 전통적 지능 이론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심우엽(1995), 「지능의 관점과 교육적 시사」. 초등교육연구.▪ 심우엽(1997). 「다중지능이론과 학교교육의 개선에 관한 연구」. 교육학연구.▪ 이춘화(2005).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기독교 교육적 함의」. 총신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Armstrong, T.(1994). 「다중 지능과 교육〔Multiple intelligence in theclassroom. Assoc

  • [사회복지] 장애인의성
  • (1997), 정신지체아 부모를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모형, 대한 특수교육학회, 특수교육학회지, 18(3) 9. 안창선(1991) 학교 성교육, 교육과학사10. 양주연(1997) 성교육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성지식과 성태도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11. 이옥철(1990) 서울시내 일 초등학교 학생 학부모의 성교육요구도 조사, 서울대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12. 윤가현 (1998) 성문화와 심리, 서울 학지사13. 장대운, 김형태, 곽노의 외 (1998) 성교육학, 교육과학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