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과 정서, 학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10 / 2019.07.10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I. 학업과 정서

도승이(2008)와 Pekrun 외(2002)는 학습전략의 변인으로 학습정서가 중요하다고 한다. 정서는 중요한 사건에 반응할 때 동기적 ․ 생리적 에너지를 제공하며, 특정 자극에 집중하고 사고를 조절하여 행동을 준비하고 지속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학습하는 것을 즐겁게 느낄 때 더 배우고자 자발적인 노력을 할 수 있지만, 부정적인 정서를 지각하게 되면 주의집중력을 떨어뜨려 적극적으로 학습전략을 구사하기 어렵다. 학습상황과 관련된 대표적인 부정적 정서는 시험불안이라고 볼 수 있다. 시험불안은 학업성취에 직 ․ 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뿐 아니라 성취동기, 자기효능감, 주관적 안녕, 자기수용, 자기조절, 인내력, 책임감 등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시험불안은 독립적으로 생성되고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학업성취와 관련된 여러 변수와 관련하여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강박이나 우울 등 심각한 수준의 정서적인 문제를 야기하기도 하며, 시험 관련 부정행위를 발생시키기도 한다. 따라서 상담자는 시험불안으로 인한 신체증상을 완화시키거나, 시험불안을 지속시키거나 가중시키는 비합리적 신념을 재구조화시켜 내담자로 하여금 시험불안으로 인해 이루지 못한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조력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상 학습장애(정보처리과정장애, 지각장애, 인지장애, 정서행동동기장애, 교수학습전략결함)
  • 발달상 학습장애(정보처리과정장애, 지각장애, 인지장애, 정서행동동기장애, 교수학습전략결함)목차발달상 학습장애I. 정보처리과정장애II. 지각장애III. 인지장애IV. 정서, 행동동기장애V. 교수-학습전략 결함* 참고문헌발달상 학습장애발달상 학습장애란 아동의 뇌와 지각체계 간 차이, 신경생리학적 역기능, 지각운동기능 손상, 뇌의 특정부위 손상으로 인한 지적 능력과 학업적 성취 간 불균형 등으로 학습장애가 발생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

  • 학습장애아의 상담과 지도
  • 학습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교육 환경을 만들어 시행하고 있으며, 점차 심리학자 및 교육학 전문가들에 의해 학습장애센타들이 세워져 학습장애 아동들을 교육하고 있다.학습장애 아동을 위한 상담 지도는 학습장애 교육 이론가의 영향을 받아 주로 정보처리이론과 인지-행동적 접근이 많이 적용된다. 즉, 학습의 장애를 극복할 수 있는 심리기능의 훈련, 학업 기술지도, 학습전략이나 학습방법을 훈련하는 상위인지훈련 및 정서. 행동지도가 주축을 이

  • [성인학습 및 상담] 학습전략검사의 목적과 측정내용에 대해 서술하고 자기 자신의 학습스타일을 설명
  • 학습스타일1) 성격적 특성2) 정서적 특성3) 동기적 특성4) 행동적 특성5.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학습전략검사(Multi-dimensional Learning Strategy Test : MLST)는 성격적, 정서적, 동기적, 행동적 차원으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학습과정에 있어서의 습관적, 행동적, 전략적 효율성을 측정하는 검사이다. 학습전략이란 학습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일련의 인지전략 중 하나로, 학습자가 어떠한 학습전략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학업성취도가 달라질 수

  • [학업상담] 학습전략
  • 학습전략효율적인 학습 또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기억하는데 필요하거나 도움이 되는 여러 종류의 기능, 능력, 계획 또는 방법1.학습 부진아 학습 장애자정신지체아성취검사에서 기대수준에 적절한 성취를 보이지 못하는 아동 → 김동일(1999)학생이 가진 지적 수준에는 문제가 없으나 학교에서의 학업성취수준이 그 능력에 맞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결과를 얻는 학생정신지체와 정서장애, 환경 및 문화적 결핍 등 과 관계없이 듣기, 말하기,

  • 내적동기의 중요성 고찰
  • 학업성취도 연구3) 설문지 분석4) 인터뷰 분석3. 결론서론공부를 잘 하고 학습에 집중하기 위해 필요한 것에는 인지, 정서, 행동의 세 가지 영역이 있다. 이 영역의 하위단계는 여러 요인이 존재한다. 정서 영역에는 학습동기, 자아개념, 흥미, 불안이 있다. 이 중 본고에서는 학습동기를 주제로 삼고, 내적동기의 중요성에 관해 집중적으로 탐구하였다. 학습을 더 잘 할 수 있도록 학습자의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있어 학습전략과 학습습관은 매우 중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