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과 정서, 학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10 / 2019.07.10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청소년)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본문내용
-
I. 학업과 정서
도승이(2008)와 Pekrun 외(2002)는 학습전략의 변인으로 학습정서가 중요하다고 한다. 정서는 중요한 사건에 반응할 때 동기적 ․ 생리적 에너지를 제공하며, 특정 자극에 집중하고 사고를 조절하여 행동을 준비하고 지속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학습하는 것을 즐겁게 느낄 때 더 배우고자 자발적인 노력을 할 수 있지만, 부정적인 정서를 지각하게 되면 주의집중력을 떨어뜨려 적극적으로 학습전략을 구사하기 어렵다. 학습상황과 관련된 대표적인 부정적 정서는 시험불안이라고 볼 수 있다. 시험불안은 학업성취에 직 ․ 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뿐 아니라 성취동기, 자기효능감, 주관적 안녕, 자기수용, 자기조절, 인내력, 책임감 등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시험불안은 독립적으로 생성되고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학업성취와 관련된 여러 변수와 관련하여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강박이나 우울 등 심각한 수준의 정서적인 문제를 야기하기도 하며, 시험 관련 부정행위를 발생시키기도 한다. 따라서 상담자는 시험불안으로 인한 신체증상을 완화시키거나, 시험불안을 지속시키거나 가중시키는 비합리적 신념을 재구조화시켜 내담자로 하여금 시험불안으로 인해 이루지 못한 학업성취를 달성하도록 조력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