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및 상담-학업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2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업문제의 이해
(1) 학업문제의 유형

2. 학업 관련 변인
(1) 인지적 요인
(2)정서적 요인
(3) 학습방법 및 전략
(4) 환경적 요인

3. 학교 학습의 부적응 : 학습부진
(1) 학습 부진에 대한 탐색적 접근
(2) 학습부진의 유형 및 특성
(3) 학습부진 재 개념화 = 구체화 필요

4. 학업상담프로그램 : 학습전략
(1) 기본 구성 요소
(2) 학습전략 연구 동향

5. 학업상담 시 유의할 점

본문내용
1. 학업문제의 이해
(1) 학업문제의 유형




성적 저하로 인한
걱정과 스트레스

• 학생, 부모 모두 성적 변화에 민감 ⇒ 좌절감, 불안 경험
• 학업성적의 심리적 의미 – 자신의 가치 인정받는 주요 근거
⇒ 자신의 가치 하락 → 정서적 문제 초래



시험불안


• 신체적 증상: 불안, 초조, 주의집중X, 잠X, 두통, 소화불량
• 심리적 증상: 글자 안보임, 주의집중력·기억력 일시적 저하
• 원인: 성적에 대한 지나친 집착, 성적 저하에 대한 두려움


학업능률의 저하

• 주의집중의 곤란 • 비효율적인 공부 방법
• 잘못된 공부습관 • 저조한 지능 수준



공부에 대한 회의,
동기저하

• 과도한 공부압력에 대한 반발, 불건전한 활동의 탐닉
• 문학, 취미, 예술 및 종교 활동 등에 보다 큰 가치 부여
: 부모, 교사-학생 가치관 차이, 자아정체감 및 가치관 문제

그 외 파생 문제
• 교우 관계 문제 • 부모와 자녀 간의 갈등



2. 학업 관련 변인
(1) 인지적 요인



지능

• 학업 성취의 15~36% 정도 설명
• ‘KEDI-WISC’, ‘K-WAIS’ 등

학업기초능력
• 성공적인 학업 성취를 나타내기 위하여 가장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기초적 학업능력 ex)‘기초 학습 기능 검사’




과목별 선행학습 수준



• 성적의 하락 추세거나 학습을 어려워하고 싫어하는 정도가
심해진 학생의 경우, 선행학습의 결손 누적 가능성 있음.
• 학업기초능력에는 문제가 없는 반면, 각 과목별 선행학습
수준이 낮은 경우가 많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가복지(재가복지서비스, 역사, 필요성, 재가복지서비스센터, 재가복지봉사센터, 과제) 보고서
  • 및 취사 .세탁 .청소등2)간병서비스안마.병간호수발.병원안내및동행.통원시차량지원.병원수속대행.보건소안내.약품구입.체온측정.신체운동.집안소독등3)정서적서비스말벗.상담.학업지도.책읽어주기.여가지도.취미활동제공.행정업무4)결연서비스서비스대상자에 대한 생활용품 및 용돈 등의 재정적 지원 알선의부모 .의형제맺어주기등의 서비스5)의료서비스 지역의료기관 .보건기관과의 연계 및 결연을 통한 정기 또는 수시 방문 진료(링겔투약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아동생활지도 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아동생활지도 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생활지도와 상담1) 생활지도의 개념2) 생활지도의 영역과 기능(1) 학업문제의 조력(2) 사회성 및 성격발달의 조력(3) 진로지도(4) 학급경영2. 상담의 이론과 방법1) 생활지도에서 상담의 위치2) 학교상담교육과정의 영역과 목적3) 전문상담의

  • PBL 학습과제 문헌연구 결과(생활지도 및 진로지도 영역 사례조사)
  • 지도에서부터 직업 및 진로지도에 이르기까지 학교생활의 거의 모든 영역에 관여하고 있음특히 2015년 진로교육법 제정으로 진로지도(진로교육 집중학년‧학기제)가 매우 중요한 과제로 주목받고 있음2학교상담과 생활지도(3판)◦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기초- 개념과 역사- 이론적 배경◦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영역- 학업: 학업 관련 변인, 학교학습의 부적응(학습부진), 학업상담 프로그램(학습전

  • 생활지도에 대해
  • 상담사는 학생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적절한 정보를 학생에게 제시 할 수 있도록 알맞은 정보를 수집할 필요가 있음5. 생활지도의 단계ㆍ상담 활동 단계- 교사, 상담사 등과의 상담을 통해서 실질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생활지도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과정ㆍ정치(定置)활동- 학생의 개인적 발달과 적응과정에 있어서 적절한 다음 단계를 밟도록 계획된 교육적 활동을 하는 것- 학생의 능력 및 적성에 맞게 학생을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 [학교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의 의의,기본방향,영역별내용, 학교생활지도의 언어지도,이성교제지도,대입수능지도, 학교생활지도의 문제점,개선과제
  • 및 학생부장 회의2) 전․후반기 특별생활지도 점검 계획3) 생활지도 실적 점검4) 고등학교 교감 및 3학년 부장회의5) 생활지도 담당자 회의6) 수능 수험생 비행․탈선 예방을 위한 유해업소 특별 단속7) 지역별 학생 생활지도 대책 협의회8) 지역별 동아리 종합 발표 9) 학생선도학부모교실 학부모 대표 및 진로상담부장 회의10) 연말․연시 특별 연합교외 생활지도Ⅸ. 학교생활지도의 문제점Ⅹ. 향후 학교생활지도의 개선 과제1. 학업성취를 위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