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아의 상담과 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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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학습장애아의 상담과 지도

1) 기초인지과정 지도

2) 학업 기술 지도

3) 정서 및 생활 지도

4) 상위 인지 프로그램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습장애아의 상담과 지도

학습장애에 대한 관심은 1980년 중반부터 1990년대에 이르기까지 학습 문제를 가진 아동의 부모나 치료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 심리학, 아동학, 특수교육학 분야의 전문가들에게 더욱 높아졌다. 현재에는 적은 수이긴 하지만 종합병원이나 개인 소아 ․ 청소년 정신과를 중심으로 학습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교육 환경을 만들어 시행하고 있으며, 점차 심리학자 및 교육학 전문가들에 의해 학습장애센타들이 세워져 학습장애 아동들을 교육하고 있다.
학습장애 아동을 위한 상담 지도는 학습장애 교육 이론가의 영향을 받아 주로 정보처리이론과 인지-행동적 접근이 많이 적용된다. 즉, 학습의 장애를 극복할 수 있는 심리기능의 훈련, 학업 기술지도, 학습전략이나 학습방법을 훈련하는 상위인지훈련 및 정서. 행동지도가 주축을 이룬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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