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상 학습장애(정보처리과정장애, 지각장애, 인지장애, 정서행동동기장애, 교수학습전략결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21 / 2020.09.21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발달상 학습장애
I. 정보처리과정장애
II. 지각장애
III. 인지장애
IV. 정서, 행동·동기장애
V. 교수-학습전략 결함
* 참고문헌
발달상 학습장애
발달상 학습장애란 아동의 뇌와 지각체계 간 차이, 신경생리학적 역기능, 지각운동기능 손상, 뇌의 특정부위 손상으로 인한 지적 능력과 학업적 성취 간 불균형 등으로 학습장애가 발생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따라서 아동성취에 필요한 기본 심리과정에 문제가 있어 학습장애가 유발된 것으로 보기 때문에 발달상 학습장애 분야는 정보처리과정장애, 시지각장애와 청지각장애, 운동지각장애, 주의집중결함, 동기 및 귀인문제, 기억력, 사고 및 언어문제, 문제해결력 결함 및 학습전략의 문제 등 앞으로 이루어질 학습활동의 준비기능으로서 매우 중요한 기초기능 영역문제를 다루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취학 전 유아들에게는 관련요구가 적기 때문에 학교입학 전까지 드물게 발견되며, 3-4세경 체계적 관찰을 하게 되면 보다 빨리 발견된다(Wolery, 1992). 이들 발달상 학습장애 유형별 특성은 [아래의 그림]과 같다.
[그림] 학습장애의 분류
I. 정보처리과정장애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학습장애 학습부진아의 진단과 치료fp
  • 학습 능력만큼의 학습성과를 올리지 못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① Kirt(1962)의 정의 LD란 구어(SPEECH), 언어(LANGUAGE0, 읽기, 쓰기, 산수, 그리고 기타 학교 교과목들에 포함된 여러 과정들중의 하나 또는 그 이상에서 나타나는 지체(retardation), 장애, 또는 발달지연 등을 지칭. 이는 대뇌기능장애와 또는 정서적, 행동적 장애로 인한 심 리적 결함(psychological handicap)에서 야기된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이것이 정신지 체나 감각적 결손 또는 교수요인들(instruction

  • (특수아교육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지각 기능 항상을 위한 교육(4) 정서의 순화와 조화를 위한 음악 교육2. 학습장애1) 학습장애의 개념2) 학습장애의 원인(1) 뇌손상에 의한 기능장애(2) 유전적인 요인(3) 뇌의 불균형한 발달(4) 사회 환경적 요인(5) 생리적 요인 (6) 생화학적 요인 (7) 정보처리 과정 요인 (8) 과제 및 환경요인 3) 학습장애의 특성4) 학습장애의 판별 및 평가 방법5) 학습장애의 교육 방안(1) 상호 작용적 전략 교수(2) 교류적 전략 교수(3) 인지전략(4) 질문전략(5) 요약

  • [학습부진아교육][학습부진아지도]학습부진아의 정의, 학습부진아의 원인, 학습부진아의 판별과 학습부진아의 지도내용, 학습부진아의 지도사례 및 학습부진아의 학습능력 신장방안 그리고 학습부진아 관련 제언
  • 학습부진아의 학습능력 신장방안 그리고 학습부진아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학습부진아의 정의Ⅲ. 학습부진아의 원인Ⅳ. 학습부진아의 판별Ⅴ. 학습부진아의 지도내용1. 학습 부진의 원인에 따른 지도 대책1) 인지적 능력의 결함2) 주의, 집중력 결핍3) 잘못된 학습 전략 및 학습 태도4) 학습 동기와 자기 통제 능력 결여5) 과잉 기대로 인한 불안6) 정서-행동 장애7) 문제 환경으로 인한 학습 부진2. 학습 부진학생 지도 과정1) 교수-학습 계획

  • 학습장애아의 교육적 접근(학습장애 아동의 지도-교수방법)
  • 인지훈련은 관찰이 불가능한 사고과정을 수정하거나 관찰이 가능한 행동상의 변화를 불러일으키는 것과 관계가 있다(Hallahan et al., 2009).인지훈련이 왜 학습장애 아동들에게 특히 효과적인지에 관하여 두 가지 이유를 들 수 있다. 첫째, 학습장애 아동들에게 문제해결을 위한 특별한 전략을 제공함으로써 초인지상의 문제를 극복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며, 둘째 자기주도성을 강조하거나 가능한 한 그들 자신의 힘으로 과제를 처리하도록 함으로써 동기

  •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 특성 및 지도방법
  • 학습전략 사용 어려움학습장애 특성(2) 사회 정서적 특성사회적 지각 문제 : 사회적 위축, 사회적 거부의사소통 양식 문제낮은 자아개념, 낮은 학습동기실패를 자신의 무능력으로 인식- 자신감 저하, 우울감 등의 정서적 문제학습장애 특성(3) 주의집중 신체 지각적 특성1) 주의 집중- 주의 산만, 선택적 주의집중, 충동적 과잉행동2) 신체 지각 - 운동기능의 통합이 잘 이루어지지 않음 → 쓰기능력시각적, 청각적 정보처리의 문제 → 읽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