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학업상담] 학업상담의 실제, 학업상담을 위한 학습전략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청소년 학업상담

I. 학업상담의 실제

II. 학업상담의 위한 학습전략 프로그램
1. 전략적 교육과정
2. 전략적 훈련절차
3. 전략적 환경

*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 학업상담

I. 학업상담의 실제

대부분의 학업상담은 학부모의 의뢰로 시작되는 경우가 많으나 내담자 자신이 학업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상담을 요구하는 예도 종종 있다. 특히, 학부모에 의해 강요된 상담에서는 내담자가 상담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학부모에 의한 학업상담보다는 내담자 스스로 요청한 상담의 경우 그 결과가 훨씬 더 효과적이라 볼 수 있다.
학업상담은 주로 내담자의 학업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내담자가 가진 문제와 상담을 받기 위해 찾아온 이유를 파악해야 한다. 또한 학업문제의 배경이나 관련 요인을 확인한 후 내담자가 상담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내담자의 학업문제가 본인이 아닌 학습 환경에 의한 것일 경우에는 학부모도 그 상담의 대상이 될 수 있다. 내담자와 학부모가 함께 상담에 참여하게 되면 훨씬 더 좋은 상담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상담자는 내담자의 학업문제를 이해하기 위해 내담자의 진술에 유의하면서 비언어적 행동을 면밀히 관찰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상담의 진행단계에서는 상담과정을 통해 해결하고 싶은 정도 등의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 전략을 수립하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대부분의 상담과 마찬가지로 상담의 진행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솔직하고 신뢰하는 관계다. 또한 내담자가 상담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이해함으로써 상담과정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게 해 준다. 적절한 학습전략은 어떻게 내담자를 도울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전략으로, 상담자는 학습전략에 대한 내담자의 실천 가능성 여부와 실천 과정, 예상 결과와 장애 요소 등에 대해서도 세심하게 살펴보아야 한다.
학업문제의 해결은 내담자가 자신의 학업문제를 말하고, 그것과 관련된 정서를 표현함으로써 가능하다. 특히, 학업문제에 관한 내담자의 부정적인 정서의 표현과 상담자의 공감적 이해 및 무조건적 존중은 문제해결의 중요한 활동 중의 하나다. 여기서 학업문제의 특성을 명확히 하고 그 문제에 따르는 해결방법과 절차를 결정해야 한다. 그러나 너무 무리하게 상담 초기부터 학업문제를 다루게 되면 문제를 가진 내담자의 저항이 생기기 쉽다. 그래서 부모가 상담을 요청한 경우에는 상담과 관련된 학습 전략이나 진행 절차 등에 대한 충분한 부모교육이 먼저 이루어지고 난 후 내담자가 가진 문제점을 지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 문제의 거시수준 사회복지실천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심리학의 이해 / 방선

  • 학교상담 레포트
  • 학업수행의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한편 이러한 학업의 문제는 학생 자신뿐만 아니라 그들의 부모가 지니는 기대와 결부되어 많은 고민과 갈등을 유발하고 있다. 본 장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학업문제의 현황을 살펴보고 학업문제를 유형별로 이해를 하고 관련변인을 정리함으로써, 이를 구체적으로 정신분석학 상담, 행동주의 상담, 인지주의 상담, 내담자 중심 상담에 적용하고 학업을 위한 적절한 상담방법을 찾아보고자 한

  • [청소년복지론] 중퇴청소년프로그램
  • 상담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따라서 학업중퇴자들의 성장과 발달을 돕고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본 훈련프로그램은 학업중퇴자들의 자기노출을 통한 자기정화 기회제공, 사회성 개발 및 대인관계 기술 증진, 올바른 가치관 형성 및 생의 목표설정 등을 통하여 학업중퇴자들이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도록 도와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2. 프로그램의 구성 및 내용본 프로그램은 개별적인 지도보다는 집단활동을 통해 학업중퇴청소년들을 조

  • [학교사회사업가]학교사회사업가의 직무, 학교사회사업가의 사업요소,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학교사회사업가의 학교폭력개입, 학교사회사업가의 조사 사례, 향후 학교사회사업가의 청소년 문제해결 방안 분석
  • 상담, 학생복지를 위한 각종 프로그램 수립과 실행 등이 학교사회사업가들이 주로 수행하는 업무이다. 현재 몇몇 학교, 사회복지관, 청소년 상담실에서 근무하면서 학생들을 위한 복지프로그램을 개발, 시행하고 있다. Ⅲ. 학교사회사업가의 사업요소1. 가치학교사회사업의 가치는 사회사업의 일반적 가치와 다를 바가 없다.즉, 학생 개인은 성격 특성에 관계없이 개인으로서 존중되어져야 하며 학생 개인은 학습과 학습과정에 동등하게 참여할 수

  • [상담과 생활지도] 학업문제
  • 프로그램7) 치료2. 학습부진1) 선수 학습의 결핍2) 학습 동기의 결여3) 비효과적 공부 방법4) 시험 불안 및 스트레스5) 학교 적응의 문제6) 환경적 요인7) 불안증과 우울증에 의한 학습 부진Ⅲ. 상담사례연구Ⅳ. 구체적인 상담프로그램 - 시험불안Ⅴ 프로그램 수행자료Ⅰ. 들어가는 말청소년문제와 상담 실태를 분석한 한국 청소년상담원의 자료에 따르면, 학업의 전반적인 분야에 걸쳐 상담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실제로 청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