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인사행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6 / 2016.03.06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육인사행정
1. 교육인사행정의 기초
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 교육목적이나 교육행정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는 데는 교육조직 구성원의 능력, 태도 등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짐.
교육활동에 관한 계획을 수립하고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한 제반조건을 정비 확립하는 것 등은 교육조직 구성원의 자질과 태도에 달려 있기 때문.
- 인사행정이란 일반 행정에서 사용하는 인사관리 혹은 인적 자원관리와 유사한 용어.
- 인사관리란 조직이 필요로 하는 인력을 조달하고 이들을 유지발전활용하는 활동을 계획하고 조직하고 통제하는 관리활동의 체계
- 인적자원관리란 조직구조상 필요한 인력의 충원과 충원된 인력의 유지 및 보임을 말함.
즉, 인사행정이 갖는 의미는 인사관리나 인적 자원관리의 의미와 상통.
- 인사행정은 공인과 공공봉사의 성격이 강한 공공기관이나 공기업 의주로 사용한다.
- 교육인사행정은 유능한 교육 직원을 채용배치하여 그들의 능력을 계속적으로 개발하고, 주어진 임무에 대한 능률을 최대화하기 위해 제반 환경을 조성해 주는 과정.
2) 인사행정관
: 인사행정이 추구하는 기본적인 가치는 대응성(국민의 의사존중), 능률(지식,기술,능력을 중시), 개인의 권리(법의 정당한 절차와 신분보장), 사회적 형평성(인사행정의 공정성)등을 들 수 있음.
인사행정관은 크게 엽관주의와 실적주의로 구분되며, 그 양자를 절충한 절충주의가 있음.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박세훈 외 4명 공저, 2010, 학지사)
http://www.cyworld.com/dodong04/5959074
http://blog.naver.com/nlboman?Redirect=Log&logNo=20355502
http://yts4017.blog.me/40008348797
http://blog.naver.com/akdurh77?Redirect=Log&logNo=5000676223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