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인사행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6 / 2016.03.06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인사행정
1. 교육인사행정의 기초
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 교육목적이나 교육행정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는 데는 교육조직 구성원의 능력, 태도 등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짐.
교육활동에 관한 계획을 수립하고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한 제반조건을 정비 확립하는 것 등은 교육조직 구성원의 자질과 태도에 달려 있기 때문.
- 인사행정이란 일반 행정에서 사용하는 인사관리 혹은 인적 자원관리와 유사한 용어.
- 인사관리란 조직이 필요로 하는 인력을 조달하고 이들을 유지발전활용하는 활동을 계획하고 조직하고 통제하는 관리활동의 체계
- 인적자원관리란 조직구조상 필요한 인력의 충원과 충원된 인력의 유지 및 보임을 말함.
즉, 인사행정이 갖는 의미는 인사관리나 인적 자원관리의 의미와 상통.
- 인사행정은 공인과 공공봉사의 성격이 강한 공공기관이나 공기업 의주로 사용한다.
- 교육인사행정은 유능한 교육 직원을 채용배치하여 그들의 능력을 계속적으로 개발하고, 주어진 임무에 대한 능률을 최대화하기 위해 제반 환경을 조성해 주는 과정.
2) 인사행정관
: 인사행정이 추구하는 기본적인 가치는 대응성(국민의 의사존중), 능률(지식,기술,능력을 중시), 개인의 권리(법의 정당한 절차와 신분보장), 사회적 형평성(인사행정의 공정성)등을 들 수 있음.
인사행정관은 크게 엽관주의와 실적주의로 구분되며, 그 양자를 절충한 절충주의가 있음.
참고문헌
참고문헌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박세훈 외 4명 공저, 2010, 학지사)
http://www.cyworld.com/dodong04/5959074
http://blog.naver.com/nlboman?Redirect=Log&logNo=20355502
http://yts4017.blog.me/40008348797
http://blog.naver.com/akdurh77?Redirect=Log&logNo=5000676223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육인사행정Ⅰ
  • 인사행정Ⅰ과 목 명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담당교수 : 제출날짜 : 2005. 11. 1 화요일 목 차Ⅰ. 서론1Ⅱ. 본론1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과 의의 12. 교원수급 2(1) 교원수급의 의의

  • 제10장 교육인사행정
  • 제 10장 교육인사행정I 교육인사행정의 개념1) 교육인사행정의 정의와 영역3) 교직원의 임용II 교원의 능력개발 1) 현직연수3) 교원의 전직.진보III 교원의 사기1) 권리와 의무2) 교육직원의 분류와 교원의 자격2) 교원의 승진2) 보수와 근무조건3) 단체교섭목차I. 교육인사행정의 개념1)교육인사행정2)교원인사행정의 영역유능한 인적자원을 확보하고, 능력을 개발하여 그들이 최선을 다할 수 있는 제반 여건을 조성하는 것채용과정 영역: 교원

  • 제10장 교육인사행정
  • 교육행정 및 경영- 제10장 교육인사행정 Ⅰ. 교육인사행정의 개념1. 교육인사행정의 정의와 영역1)교육인사행정: 교육목표의 효율적 달성을 위해 필요한 인적자원을 확보하고, 능력을 개발하여 그들이 최선을 다할 수 있는 제반 여건을 조성하는 것. 2)교원인사행정의 영역채용과정 영역: 교원수급계획, 양성, 자격, 모집, 시험, 임용능력발전 영역: 현직연수, 근무평점, 승진, 전보근무의욕의 향상을 위한 사기양양영역: 복무와 부담, 보수와 후

  • [교육행정] 제 11장 교육인사행정
  • 제 11장 교육인사행정제1절 교육인사행정의 개념과 기능교육인사행정의 개념2. 교육인사행정의이념3. 인사행정관의 변천제2절 교직원의 선발과 임용1. 교원과 교육공무원2, 선발과 임용3. 승진제도4. 전직과 전보제3절 교육인사행정의 과제제3절 교육인사행정의 과제차 례제1절 교육인사행정의 개념과 기능교육인사행정의 개념교육인사행정의 이념인사행정관의 변천제1절 교육인사행정의 개념과 기능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교육인

  • [교육행정] 교육인사행정
  • - 목 차 -Ⅰ.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정의 및 영역행정기관원리교육인사행정관의 변천관계법교육직원 분류Ⅱ. 교원의 양성과 임용교원의 수급교원의 양성자격임용Ⅲ. 교원의 능력 계발연수승진근무성적평정전직 ․ 전보휴직Ⅳ. 근무여건교원의 권리와 의무징계보수제도교원의 근무부담사기휴가* 참고문헌Ⅰ.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교육인사행정의 기초” 교육활동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은 인사행정이다. 왜냐하면 모든 조직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