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중심 복합 교수·학습 모형을 활용한 시조 교육 방법론 - 황진이 시조 청산은 내 뜻이오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반응중심 복합 교수·학습 모형을 활용한 시조 교육 방법론
창의성 계발 학습 모형과의 결합-
황진이 시조 <청산은 내 뜻이오>를 중심으로
목차
I 들어가며
II.복합 교수·학습 모형의 구안
1. 필요성
2. 복합 교수·학습 모형 구안 시 유의점
III. 반응 중심 복합 교수·학습 모형의 실제
1. 반응 중심 학습 모형과 창의성 계발 학습 모형의 원리와
상관성
IV. 반응 중심-창의성 계발 복합 교수·학습 모형 설계
1. 모형계발의 원리
2. 모형계발의 설계
3. 반응 중심 - 창의성 계발 복합 교수·학습 모형의 단계별 활동 방법
V. 반응 중심-창의성 계발 복합 교수·학습 모형의 적용(독창적으로 생각하기)
-청산은 내 뜻이오를 중심으로
I. 들어가며
학습자가 문학 감상을 통해 작품에 대한 바람직한 해석과 감상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을 구안하고 실제 교수·학습에 적용해 보는 것은 더 나은 문학교육을 위한 보람된 활동이 될 것이다. ‘반응 중심 교수·학습 모형’과 ‘창의성 계발 교수·학습 모형.’을 배경으로 말하고자 한다. 두 가지 모형의 연계를 통하여 효과적인 문학 교육 방안을 구안하기 위해 문학 수업 상황에서 학습자의 작품에 대한 다양한 반응을 유발하여 차의적 사고를 촉진시키고, 작품의 수용에 있어 기존의 전통적이고 권위적인 해석에서 벗어나 학습자의 주체적이고 창조적인 의미를 재구성이 가능하게 하여 작품에 대한 풍부한 해석과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반응 중심 교수법을 기저로 하여 다양한 모형의 연계를 통한 효과적인 문학 교육방안은 문학의 교육적 효과를 높이는 방안을 마련한다는 측면에서 의의있는 일이 될 것이다.
II.복합 교수·학습 모형의 구안
1. 복합 교수·학습 모형의 필요성
특정 교수·학습 모형을 바탕으로 국어 수업을 설계하는 데 있어서 모형의 단계나 틀을 반드시 고수할 필요는 없으며, 교수·학습 모형은 통합이 가능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통합할 필요가 있다. 조이스와 웨일도 대부분의 수업모형은 일련의 주어진 바람직한 학습 결과를 성취하는 데 보다 효과적이기 위하여, 그리고 학습자에 대한 자극과 수업의 다양성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다른 모형과 함께 사용할 것을 강조하며 여러 가지 수업 모형의 혼합은 교수·학습의 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각각의 수업 모형을 결합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반응 중심 교수·학습 모형의 주안점은 한 학생이 여러 반응이 나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다른 학생의 반응도 살펴보면서 자기 반응의 깊이와 폭을 확대 심화해야 하며, 학습의 결과로 나타난 학습자의 반응에만 관심을 가질 것이 아니라 그러한 반응이 일어나기까지의 과정을 중요시해야한다. 반응은 최종적으로 얻은 결과를 한 마디로 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수업을 아우르는 일련의 과정 자체가 반응의 과정인 것이기에, 반응을 끌어내고 문학 작품에 대한 학생들의 바람직한 해석과 감상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반응 중심 학습 모형에 다른 학습모형의 장점을 차용하여 연계시켜 그 효과를 높이는 것이다.
특정 교수·학습 모형의 온전한 적용보다는 다양한 변형과 적용 및 재구성 작업을 동반한 복합 교수·학습 모형의 구안은 한쪽 모형의 적용만으로는 담을 수 없는 누수한 영역을 보충하고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수업모형이라는 점에서 바람직히다고 할 수 있다.
2. 복합 교수·학습 모형 구안 시 유의점
수업모형은 전체 교수·학습 구조에서 차지하는 위치와 역할이 다르기 때문에 적절히 통합하면 교수·학습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으나, 교수·학습모형을 체계적으로 이해하지 못하면 이들 모형 사이의 통합 가능성은 전혀 고려할 수 없고 모형의 관계를 정확하게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수업모형의 통합은 엄두를 내지 못한다. 때문에 국어과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점을 염두에 두고 선택, 적용해야 한다.
첫째, 교수·학습모형을 융통성있게 활용하여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문학 - 경기체가 - 작품연구 - 형성 - 연행방식
  • 내의 편차로 이해하는 시각이 그 실성을 온전하게 밝히는 일이 될 것이라는 뜻이다. 〈한림별곡〉을 비롯한 경기체가, 처사적 문학으로서의 〈어부가〉류, 시조가사 등을 들어 13세기 이후 16세기에 이르기까지 사대부들이 담당한 역사적 장르로 존재한 작품군을 대상으로 하여 서정의 사대부적 범주를 설정할 수 있다고 하였다. 이는 주목할 만한 견해로 보인다. 〈한림별곡〉의 경우만 해도 단순히 여러 사물을 나열해 놓은 듯하지만 실은 사물의 이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뜻을 더하는 접미사. 채 - (의존명사) -은/는 채로 구성으로 쓰여, 이미 있는 상태 그대로 있다는 뜻을 나타내는 말. 2. 정답 및 해설 ④④ 가스렌지>가스레인지3.정답 및 해설 ②① 과도한 생략(부당한 공유) : ‘제공하다’의 서술어가 두 개의 목적어(정확한 수험 정보와 높은 적중률)을 공유할 수는 없다. 다시 말하면 교육원이 정확한 수험 정보를 제공할 수는 있어도 높은 적중률을 제공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높은 적중률이라는 목적

  • 1910~70 시인별 주요작품정리
  • 이오의숙慶應義塾 문과를 중퇴하였다. 모교인 오산중학과 평양 숭덕학교(崇德學校)에서 교편을 잡고 《동아일보》와 경성방송국에서도 근무하였다. 1941년 국민총력조선연맹 문화부 문화위원, 조선문인협회 간사, 조선문인보국회 평의원 등을 지내면서 친일활동을 하였다.8 15광복 후에는 출판사에 몸담고 있다가 6 25전쟁 때 납북되었다. 20세 때인 1912년부터 시를 발표하기 시작했고, 특히 투르게네프 베를렌 구르몽 등의 시를 번역 소개하여

  • [문화교육론] 한국문화교육 주제 선정
  •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그 대표적 작품들로, 안수길의 북간도 , 박경리의 토지 , 유주현의 조선 총독부 , 서기원의 혁명 , 유현종의 들불 , 연개소문 , 임꺽정 , 황석영의 장길산 , 김성한의 이성계 , 임진왜란 , 김주영의 객주 , 이병주의 지리산 등이 있으며, 특기할만한 점은 위인 중심의 전기적 역사 소설에서 탈피하여 우리 역사의 숨겨진 부분과 이름 없는 민중들에 대한 관심과 애착이 두드러졌다는 점일 것이다. 70

  • [인문학] 한국 현대문학의 전개-시의 방황과 모색
  • 내면의 복잡한 심경을 시화하는 시들과는 달리 「때때신」,「粹」,「무정」,「이간자」,「가위쇠」,「유전」,「추석」처럼 일상적인 사물과 사소함, 어린 시절의 추억을 시화하기도 한다. 위의「가위쇠」는 어머니에 대한 애틋한 그리움을 담담하게 표현한 작품이다. 이 시에서는 ‘가위쇠’라는 객관적 상관물을 활용한 시적 기교가 돋보이는데, 특히 쇠로 만들어진 가위에 코를 대고 혹시 어머니의 ‘살내암’이 남아 있을까 냄새를 맡아본다는 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