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중심 복합 교수·학습 모형을 활용한 시조 교육 방법론 - 황진이 시조 청산은 내 뜻이오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반응중심 복합 교수·학습 모형을 활용한 시조 교육 방법론
창의성 계발 학습 모형과의 결합-
황진이 시조 <청산은 내 뜻이오>를 중심으로
목차
I 들어가며
II.복합 교수·학습 모형의 구안
1. 필요성
2. 복합 교수·학습 모형 구안 시 유의점
III. 반응 중심 복합 교수·학습 모형의 실제
1. 반응 중심 학습 모형과 창의성 계발 학습 모형의 원리와
상관성
IV. 반응 중심-창의성 계발 복합 교수·학습 모형 설계
1. 모형계발의 원리
2. 모형계발의 설계
3. 반응 중심 - 창의성 계발 복합 교수·학습 모형의 단계별 활동 방법
V. 반응 중심-창의성 계발 복합 교수·학습 모형의 적용(독창적으로 생각하기)
-청산은 내 뜻이오를 중심으로
I. 들어가며
학습자가 문학 감상을 통해 작품에 대한 바람직한 해석과 감상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을 구안하고 실제 교수·학습에 적용해 보는 것은 더 나은 문학교육을 위한 보람된 활동이 될 것이다. ‘반응 중심 교수·학습 모형’과 ‘창의성 계발 교수·학습 모형.’을 배경으로 말하고자 한다. 두 가지 모형의 연계를 통하여 효과적인 문학 교육 방안을 구안하기 위해 문학 수업 상황에서 학습자의 작품에 대한 다양한 반응을 유발하여 차의적 사고를 촉진시키고, 작품의 수용에 있어 기존의 전통적이고 권위적인 해석에서 벗어나 학습자의 주체적이고 창조적인 의미를 재구성이 가능하게 하여 작품에 대한 풍부한 해석과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반응 중심 교수법을 기저로 하여 다양한 모형의 연계를 통한 효과적인 문학 교육방안은 문학의 교육적 효과를 높이는 방안을 마련한다는 측면에서 의의있는 일이 될 것이다.
II.복합 교수·학습 모형의 구안
1. 복합 교수·학습 모형의 필요성
특정 교수·학습 모형을 바탕으로 국어 수업을 설계하는 데 있어서 모형의 단계나 틀을 반드시 고수할 필요는 없으며, 교수·학습 모형은 통합이 가능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통합할 필요가 있다. 조이스와 웨일도 대부분의 수업모형은 일련의 주어진 바람직한 학습 결과를 성취하는 데 보다 효과적이기 위하여, 그리고 학습자에 대한 자극과 수업의 다양성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다른 모형과 함께 사용할 것을 강조하며 여러 가지 수업 모형의 혼합은 교수·학습의 효과를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각각의 수업 모형을 결합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반응 중심 교수·학습 모형의 주안점은 한 학생이 여러 반응이 나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다른 학생의 반응도 살펴보면서 자기 반응의 깊이와 폭을 확대 심화해야 하며, 학습의 결과로 나타난 학습자의 반응에만 관심을 가질 것이 아니라 그러한 반응이 일어나기까지의 과정을 중요시해야한다. 반응은 최종적으로 얻은 결과를 한 마디로 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수업을 아우르는 일련의 과정 자체가 반응의 과정인 것이기에, 반응을 끌어내고 문학 작품에 대한 학생들의 바람직한 해석과 감상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반응 중심 학습 모형에 다른 학습모형의 장점을 차용하여 연계시켜 그 효과를 높이는 것이다.
특정 교수·학습 모형의 온전한 적용보다는 다양한 변형과 적용 및 재구성 작업을 동반한 복합 교수·학습 모형의 구안은 한쪽 모형의 적용만으로는 담을 수 없는 누수한 영역을 보충하고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수업모형이라는 점에서 바람직히다고 할 수 있다.
2. 복합 교수·학습 모형 구안 시 유의점
수업모형은 전체 교수·학습 구조에서 차지하는 위치와 역할이 다르기 때문에 적절히 통합하면 교수·학습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으나, 교수·학습모형을 체계적으로 이해하지 못하면 이들 모형 사이의 통합 가능성은 전혀 고려할 수 없고 모형의 관계를 정확하게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수업모형의 통합은 엄두를 내지 못한다. 때문에 국어과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점을 염두에 두고 선택, 적용해야 한다.
첫째, 교수·학습모형을 융통성있게 활용하여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