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장애의 치료(아동과 청소년 불안장애의 심리적 개입-심리치료, 약물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05 / 2019.07.05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불안장애의 치료
I. 심리적 개입
1. 이완 및 둔감화
2. 모델링
3. 유관성 관리
4. 인지행동치료
II. 약물치료
III. 강박장애의 치료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불안장애의 치료
아동과 청소년의 불안장애 치료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효과적인 치료방법에 대한 연구는 성인의 경우보다 광범위하지 못하며, 임상적 수준의 불안문제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도 최근에 와서야 관심을 받고 있다.
I. 심리적 개입
불안장애 아동과 청소년의 치료에 대한 연구는 행동적 혹은 인지-행동적 개입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어왔다. Ollendick과 King(1998)의 연구에서는 불안장애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치료 가운데 경험적 지지를 받은 치료에 대한 문헌들을 고찰한 결과, 행동적 치료와 인지-행동적 치료가 가장 많은 지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1. 이완 및 둔감화
이완 훈련은 아동과 청소년에게 불안과 관련된 생리적 및 근육 반응을 의식하도록 해주며, 이러한 반응을 통제하는 기술을 가르친다. 여러 근육들을 긴장시키고 이완시킴으로써 아동과 청소년은 신체 긴장의 초기 신호를 느낄 수 있게 되며, 이러한 감각을 이완의 신호로 사용하게 된다. 연습과 함께 실제생활 상황에서 아동은 긴장의 신호가 처음 느껴질 때 근육을 이완시킬 수 있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