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조절장애란 분노 정서 청소년의 정신건강 청소년기 품행장애 아동의 공격 반항장애의 진단기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1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분노 정서
분노는 위협이나 좌절 등 사회적 상황에서 일어나게 되는 각성상태로서 기쁨이나 공포,
슬픔, 우울, 불안, 수치감, 좌절감 등과 같은 인간의 기본적인 정서에 포함된다(Averill, 1982).
또한 분노는 가벼운 초조감이나 불같이 화가 나는 격분이나 격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강도를 나타내는 정서적 상태이다(Spielberger, Jacobs, Russell, Crane, 1983)
분노조절장애란?
청소년의 정신건강
청소년기의 정신건강 문제는 아동기나 그 이전의 영,유아기에 시작되어 지속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모든 청소년이 다 문제를 가지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60-80% 이상의 청소년은 정신건강
에서 비교적 원만하고 건전한 성장을 한다. 20-30% 정도의 청소년이 비교적 심각한 부적응을
가지며, 15-20%가 정신건강의 문제를 보이게 된다(이영호 외, 2010).
청소년기는 아동에서 성인으로 성장해 가는 시기이며, 급격한 신체적 발달과 더불어 스트레스와 정서적 변화가 많은 시기이다. 에릭슨(Eriksson)은 청소년기를 정체성 대 정체성 혼돈의 발달 단계라고 하였다. 자율성과 정체감의 형성은 부모의 양육방식과 관련된다. 청소년기는 사춘기 혹은 생식 능력의 획득으로 대표되는 신체상의 변화를 볼 수 있으며, 신체의 성숙뿐만 아니라 심리적, 사회적, 정신적 변화를 포괄하는 시기이다. 청소년기에는 아동기에 잠복하여 있던 성적 욕구가 폭발적으로 분출한다. 이 시기에 개인은 자신의 성적 충동을 억제하고 다스리는 법을 터득한다. 이와 함께 개인은 청소년기에 부모로부터의 정서적인 독립을 원하며, 이것은 자기다움을 찾으려 하는 것으로 반드시 거쳐야 할 단계이다. 개인은 독립과 자주성 획득이라는 전혀 새로운 의무를 안게 되며, 역할이 분명한 아동기, 성인기와 달리 이 시기의 개인에게는 확실한 의무가 없다. 이와 같은 요소가 청소년기를 규정한다.
# 청소년기 품행장애
청소년기 품행장애는 아동기보다 더 사람이나 동물에 대한 공격성이 강해지고, 재산
파괴, 사기 또는 도둑질과 같은 행동이 반복적이고 지속해서 나타날 수 있다. 이들은
폭발적인 분노를 보이고 갈등에 대하여 인내심이 낮으며 불안정하고 거친 행동을
보인다. 물질남용과 같이 나타나기도 하며, 청소년기 일탈행위의 주요 요인이다.
치료는 행동요법과 공격성 조절, 가족적 개입, 약물치료를 같이 해야 한다.
아동의 공격, 반항행동에 대해 밝혀진 사실들
공격행동은 다른 사람이나 동물에게 상처를 주거나 재산상의 손실이나 파괴를 가져오는
행동이다. 이 공격행동에는 우발적 공격행동, 도구적 공격행동, 적대적 공격행동이
포함된다(박성연, 이숙 편역, 1998). 우발적 공격행동은 의도가 개입되지 않은 채 우연히
일어난 공격행동을 말하고, 도구적 공격행동은 어떤 대상이나 지역 또는 특권을 얻거나 되찾으려는
목적을 달성하는 공격행동을 의미하며, 적대적 공격행동은 어떤 방식으로든 자기에게 상처를
준 상대방에게 앙갚음하려는 공격행동이다. 아동의 공격행동 중에 학급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도구적 공격행동과 적대적 공격행동이다.
아동의 공격, 반항행동의 특징
먼저, 미국정신의학회의 진단기준(DSM-IV, 1994)에 나타난 행동장애와 반항장애의
행동 특징을 살펴보자.
반항장애의 진단기준
적어도 6개월 동안 다음 항목 중 네 가지 이상의 거부적, 적대적, 반항적 행동양식이 지속된다.
1. 종종 화를 터뜨린다.
2. 종종 분노 발작을 일으킨다.
3. 종종 어른들의 요구나 규칙에 따르기를 반항하거나 거부한다.
4. 종종 고의로 사람들을 괴롭힌다.
5. 종종 자신의 실수나 잘못을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린다.
6. 종종 신경질을 내거나 다른 사람들에 의해 쉽게 기분이 상한다.
7. 종종 화를 내고 원망한다.
8. 종종 원한이나 앙심을 품는다.
주의 : 반항행동이 연령이나 발달 수준이 비슷한 사람들에게서 전형적으로 관찰되는 것보다 더욱 빈번하게 발생할 경우에만 진단기준에 맞는다고 판단한다.
B. 행동장애가 사회적, 학업적, 직업적 기능에 임상적으로 심각한 손상을 초래한다.
C. 이 행동들이 정신병적 장애 혹은 기분장애의 경과 중에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D. 품행장애의 기준에 맞지 않아야 하고, 18세 이상일 경우 반사회적 성격장애의 진단기준에 맞지 않아야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박성연, 이숙 편역(1998). 아동지도. 중앙적성출판사.
박성희(2011). 담임이 이끌어 가는 학급상담. 학지사.
박영숙(2010). 정신건강의 실제. 하나의학사.
최덕경,박연옥,박주현,전영록,안우상,박서춘,장갑수(2014). 정신건강론. 창지사.
한영진,박미향,이정희,김민정(2009). 교사를 당황하게 하는 아이들2. 학지사.
한영진,박미향,이정희,김민정(2012). 교사를 당황하게 하는 아이들1. 학지사.
이윤로(2005). 정신보건과 사회복지. 창지사.
이영호(2006). 정신건강론. 공동체.
이영호, 심경순, 김태준(2010). 정신보건사회복지의 이해. 학지사.
Averill, J. R. (1993). Studies in anger and aggression : Implication for theores of emotion.
American Psychologist. 1154-1160.
Bloomquist, M. L.(1996). Skills training for children with behavior disorders. 곽영숙 역(2000).
행동장애 어린이를 돕는 기술. 서울 : 하나의학사
Brestan, E. V., & Eyberg, S. M. (1998). Effective psychosocial treatments of conduct-
disordered children and adolescents: 29 years, 82 studies, and 5,272 kids.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7, 180-189
Crick, N. R., & Dodge, K. A. (1994). A review and reformulation of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mechanisms in children’s social adjustment. Psychological Bulletin, 115, 74-101.
Kazdin, A. E. (1997). Practitioner review: Psychosocial treatments for conduct disorder
in children.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8, 161-178.
Patterson, G. R. (1982). Coercive family process. Eugene, Oregon : Castalia Publishing Company.
Spielberger, C. D., Jacobs, G., Russell, S., & Crane, R. S. (1983). Assessment of anger : The state
-trait anger. In J.N. Butcher & C. D. Spielberger (Eds.), Advances in personality assessment(pp. 161-190)
출처 : <정신건강의 실제>, 박영숙 저, 하나의학사, 2010, 15-17
1
출처 : <정신건강론>, 최덕경 외, 창지사, 2014
2
출처 : <정신건강론>, 최덕경 외, 창지사, 2014
3
출처 : <담임이 이끌어 가는 학급상담>, 박성희 저, 학지사, 2011, 166-204
4
출처 : <담임이 이끌어 가는 학급상담>, 박성희 저, 학지사, 2011, 166-204
5
출처 : <담임이 이끌어 가는 학급상담>, 박성희 저, 학지사, 2011, 166-204
6
출처 : <담임이 이끌어 가는 학급상담>, 박성희 저, 학지사, 2011, 166-204
7
출처 : <교사를 당황하게 하는 아이들>, 한영진 외, 학지사, 2012
8
출처 : <교사를 당황하게 하는 아이들>, 한영진 외, 학지사, 2012
9
출처 : <교사를 당황하게 하는 아이들>, 한영진 외, 학지사, 2012
10
출처 : <정신건강론>, 최덕경 외, 창지사, 2014
11
출처 : <정신건강론>, 최덕경 외, 창지사, 2014
12
출처 : <담임이 이끌어 가는 학급상담>, 박성희 저, 학지사, 2011, 166-204
13
출처 : <담임이 이끌어 가는 학급상담>, 박성희 저, 학지사, 2011, 166-204
14
출처 : <담임이 이끌어 가는 학급상담>, 박성희 저, 학지사, 2011, 166-204
15
출처 : <담임이 이끌어 가는 학급상담>, 박성희 저, 학지사, 2011, 166-204
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 청소년 상담과 심리치료-기분장애
  • 진단기준/원인)5. 불안장애의 상담 6. 인지치료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 외상을 다룰 때 인지행동치료의 네 가지 요소-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정의/원인/증상/치료/경과합병증)7. 양극성 장애 - 정의- 원인⦁생물학적 입장⦁심리사회적입장⦁정신분석적 입장⦁인지적 입장- 종류 (정의/특징/유병률/진단 기준)⦁제 1형 양극성 장애⦁제 2형 양극성 장애 ⦁순환성 장애⦁달리 분류되지 않는 양극성장애- 치료8. 자살 - 아동 청소년 자살⦁

  • [정신건강 공통] 1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정신건강 공통 1.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정신장애란1) 정신장애의 개념2) 정신장애의 특성2. 유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1) 유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1) 과잉행동장애(공격성)(2) 우울장애(3) 불안장애2) 유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에 따른 지도(1) 공격성에 따른 지도(2) 우울에 따른 지도(3) 불안에 따른 지도3. 아동기에 나타

  • [사회복지] adhd 레포트
  • 장애(Learning Disorder) 2)품행장애(Behavioral Disorder) 3)우울증(Depression) 4)틱(Tics)장애/뚜레증후군(Tourrettes Syndrome) 5)양극성 장애(Bipolar Disorder) 6)수면장애 5. ADHD의 증상과 행동특성1)과잉행동 (Hyperactivity) 2)주의력 결핍 (Inattention) 3)공격성 4)교우관계에서의 어려움 5)기타 문제들 6 .ADHD의 진단 및 평가1)ADHD의 진단기준2)ADHD의 평가※코너스(Conners)의 평가지를 이용한 진단Ⅱ. ADHD아동의 교수전략 1. 주의집중 장애의 주요 특성조절 방법1)주의력 결핍 지도

  • [의학] ADHD(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의 치료
  • 장애 아동의 75% 정도는 지속적으로 공격성, 분노, 적대감, 반항 등 행동문제를 일으킨다. 만약 학교적응 장애가 교사에 의해 부정적으로 문제 아동에게 전해지는 경우에는 교우와의 관계에서 좌절을 겪으면서 반사회적 행동, 자기비하 행동 등을 보인다. 치료방법으로는 항우울제 투여 등 약물치료, 놀이치료, 정신치료, 행동치료, 미술치료, 부모상담, 학습치료 등이 있다.2.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의 원인 1) 유전적 요인 ADHD는 유전적 소인이

  • [사회복지,] 장애의 종류와 치료방안0k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비교적 명쾌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따라서 정서․행동장애 유아란 다른 사람과 혹은 자신내부의 심한 갈등으로 인해 표출되는 행동이 사회적 상황(또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이나 자신의 연령 수준에 적합하지 못한 학령전기까지의 아동을 의미한다. 여기에서 애매한 요소로 남아 있는 것이 적합하지 못한의 기준이다. 다른 장애 영역은 비교적 그 기준이 수치로 정해져 있어(예건데 IQ 얼마까지는 경도 혹은 중도 정신지체, 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