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속 남녀 주인공들의 모습과 현대사회의 인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4 / 2016.02.04
  • 1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동화속 남녀 주인공들의 모습과 현대사회의 인식
차례
서론
-조소개
2.본론
-동서양 동화에서 보이는 남녀의 모습
동양 : 춘향전, 낙랑공주&호동왕자
서양 : 신데렐라, 백설공주
-옛작가들의 인식
-동화에서 관련된 남녀 콤플렉스
-현대사람들을 보여주는 설문조사
-현대에서의 인식
3.결론
-조원들의 생각과 결론 도출
동서양에서 보이는 남녀의 모습(동양)
춘향전
춘향(여자)의 경우는 춘향전에서 약자의 모습이었다. 춘향은 몽룡과 혼례를 치르지 않았지만 서로 백년가약을 맺는다.몽룡은 가족이 한양으로 올라가야 하는 상황이 였기 때문에 춘향에게 기다려 달라 말한다. 그 말에 춘향은 그저 이몽룡을 기다리며 그리워하고, 그 기다림의 시간에 변학도가 마을에 부임하게 된다. 변학도는 매우 호색한이었으며 오자 마자 기생점고부터 시작한다. 50명의 기생점고를 한 후 춘향을 보게 되어 수청을 강요한다. 이 시대의 수청이라 함은 동침을 의미했다. 몽룡을 위한 절개를 위해 춘향은 거부하였고, 옥에 갇히게 된다. 이때 장원급제를 하여 암행어사였던 이몽룡은 춘향을 보기 위해 내려왔지만 월매 에게 갖은 고초를 당하고 있는 것을 알게 되고 춘향을 구하게 된다.
동서양에서 보이는 남녀의 모습(동양)
춘향전에서 그려지는 남녀의 모습
※춘향
1.무작정 절개를 지켜야만 했음(이몽룡이 기약 없는 약속을 하고 갔으나 백년가약을 했기에 무작정 기다렸다.)
2.변학도의 정당하지 않는 수청을 거부하였으나 기생의 딸이라는 이유로 감옥에 갇히는 약자(이때는 관직은 남자만이 진출할 수 있었고 여성은 불가 했음. 게다가 기생의 딸이라 더 사회적인 힘은 없었다.)
※변학도
1.여성을 존중하지 않음
2.여성을 성적인 만족을 위해 탐욕스럽게 굼(처음부터 기생점고를 실행했고 그 과정중 춘향을 보고 수청을 강요했다.)
※이몽룡
1.이야기에서의 약자인 춘향을 구하는 구원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심리] TV속 고정된 가족 이데올로기 -`거침없이 하이킥`을 통해 본 변화하는 드라마 속 가족형태
  • 사회적 상황을 표출했다. 물론 ‘사랑이 뭐길래’처럼 과거와 현재를 아우르는 혼재된 가족상과 가족구성원의 역할을 보여주는 드라마가 있었지만 트렌디 드라마를 중심으로 파편화의 극단화를 보여주는 일인가족 형태가 등장해 이제 더 이상 부모는 가족의 굳건한 버팀목도 행복의 원천도 아닌 존재로의 변화가 주류를 이뤘다. 이러한 사회의 속 가족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드라마에는 고정된 가족의 모습이 보인다. 여기서는 TV 속에서 고정

  • [매스미디어] 드라마를 통한 사회 인식, 장르, 뉴미디어의 상호작용
  • 모습이 남아있긴 하지만, 가정에서의 여성의 역할이 줄어들고 사회에서의 여성의 역할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만 해도 확연히 달라지고 있는 현대인들의 사회 인식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성역할의 변화가 소재로 쓰이기도 하는 드라마는 ,등이며, 이제는 직업을 가진 사회 활동이 활발한 여성이 주인공인 드라마가 대부분인 것을 알 수 있다.동성애와 같이 민감한 사회 문제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의 변화 또한 드라마를 통

  • [여성학] 신데렐라 콤플렉스
  • 남녀평등을 비롯한 여성의 권익증진과 사회참여를 확대해 여성의 사회, 경제적 지위 향상이라는 성과를 얻었다. 하지만, 도로, 교통, 문화, 주택 등의 분야에서 여성의 시각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다. 그래서 여성이 불편을 느끼는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여성시민고객들이 도시생활에서 직접 체감할 수 있게 하는 새로운 개념의 여성정책이 필요하다는 취지의 프로젝트이다. http://women.seoul.go.kr/v2008/ , 2009년 5월여성 일자리 갖기 프로젝트를 펼치는가

  • [대중문학론] 연애소설의 관점에서 본 `국화꽃 향기`
  • 속 사랑에 대해가. 『국화꽃 향기』에서 사랑이 차지하는 비중김하인의 『국화꽃 향기』의 사랑은 지하철 안에서 처음 찾아온다. 팸플릿 뭉치를 들고 지하철 문 앞에 서 있는 그녀 뒤로 다가서서 그녀의 자세 또한 주위 깊게 쳐다본다. 덜커덩 거리는 전철의 진동소리와 흔들림은 주인공 승우에게는 사랑을 알리는 알람과도 같다. 이 모습은 『국화꽃향기』에서 사랑의 서막을 알리는 모습이다. 승우는 팸플릿 뭉치를 들고 문 앞에 서 있는 여자 뒤로

  • [현대소설] 김영하의 `전태일과 쇼걸` 분석
  • 사회도 아닌 것이다. 이제는 사상과 이념이 아닌 외양과 물질이 지배하는 사회이다. 사회를 바꾸는 것이 아닌, 사회를 빨리 읽고 그 안에서 안주해야 한다. 남들처럼 광고를 소비함으로써 예전의 자신(과거의 치부)을 감출 수 있고, 자기를 방어할 수 있는 것이다. 사회로부터의 소외를 두려워 하는 그는 끊임없이 사회로의 진입을 시도하는 것이다. 진보 성향의 한겨례 신문을 봄으로써 그 신문을 읽는 한 사회 집단에 소속되려 하고, 정반대 보수 성향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