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신데렐라 콤플렉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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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신데렐라 콤플렉스의 배경
1.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와 성역할의 사회화
2. 성 상품화


Ⅲ. 드라마 속의 신데렐라
1. 신데렐라 스토리 드라마
2. 드라마 속 신데렐라공식


Ⅳ. 신데렐라 드라마의 해피엔딩
1. 해피엔딩 의미에 대한 문제제기
2. 해피엔딩 드라마의 사례
3. 해피엔드?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어린 시절 누구나 한번쯤은 읽었을 신데렐라 이야기. 일찍 부모님을 잃고 계모와 언니들에게 구박을 받던 신데렐라가 왕자와 결혼해서 행복하게 산다는 신데렐라 동화가 많은 드라마의 모티브가 되고 있다. 최근 종영한 꽃보다 남자뿐만 아니라 내 이름은 김삼순, 천국의 계단, 발리에서 생긴 일, 풀 하우스, 파리의 연인 드라마 모두 신데렐라 동화를 모티브로 해서 인기를 끌었던 작품이다. 이러한 드라마들이 인기를 끌며 신데렐라 신드롬이라는 신조어까지 생겼다.
이러한 드라마들은 비판을 받으면서도 오랜 기간 동안 사라지지 않고 주인공의 직업과 상황만 바꿔가며 등장하여, 이를 누구나 꿈꾸는 아름다운 로맨스로 승화시키고 있다. 그래서 여자들이 자신의 능력을 키우려는 노력을 하기 보다는 남자를 잘 만나고 결혼을 잘 하여 부유한 삶을 사는 것이 성공한 삶, 해피엔딩이게끔 보이게 한다.
여성들이 과거와 달리 사회에의 진출도 많아지고, 페미니즘 운동 등을 통해 자의식도 높아지고 남성들에 대한 의존도가 낮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왜 여성들은 신데렐라가 되기를 꿈꾸는 것일까? 그리고 신데렐라가 되는 것이 진정한 해피엔딩인 것일까?



Ⅱ. 신데렐라 콤플렉스의 배경
1.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와 성역할의 사회화
우리나라는 특히 전통적으로 유교문화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조선시대에는 유교정신이 나라의 지도이념이었다. 우리나라 유교문화에 영향을 준 중국 유교사상을 살펴보면, 유학을 완성시켰다고 볼 수 있는 신유학의 주자라는 사람이 등장한다. 주자는 우주론과 심성론의 이론체계를 완성한 사람이기도 하지만, 그의 이론은 성리학적 명분론으로 신분차별과 남녀차별을 정당화하고 있다. 즉, 여성을 차별하는 것이 정당화됨으로써, 여성의 지위는 남성의 것보다 낮게 인식되고, 여성들에게는 교육의 기회가 박탈되는 등 남성중심의 가부장제가 발달하게 된다. 이때부터 남성과 여성에게 기대되는 사회적 역할, 젠더에 기초한 섹슈얼리티는 확연히 달라지며, 남성과 여성의 성에 의한 불평등이 시작되었다고 생각한다. 남성은 여성보다 우월한 존재로 인식되면서 사회에서 일하며 가장으로서 가족을 책임질 의무가 생기고, 여성은 남성이 바깥에서 일을 잘 할 수 있도록 하찮다고 생각되는 집안일을 잘 돌보는 현모양처가 바람직한 여성상인 듯 여겨진다. 이러한 성별에 의한 역할과 기대가 달라진 것이 대를 거쳐 사회화되면서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이 생겨나고, 성차별이 생긴 원인 중 하나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신데렐라 콤플렉스 신데렐라 콤플렉스란 남성에게 의탁하여 안정된 삶을 꾀하려는 여성의 심리 상태를 말한다. 미국의 콜레트 다울링의 저서 「신데렐라 콤플렉스」에서 나온 말로서, 계모에게 학대당하던 아가씨가 왕자와 결혼하게 된다는 「신데렐라」에 연유한다. (출처:네이버 백과사전)
의 출발을 가부장제 속 유아기 때부터 학습된다고 이야기하기도 한다. 여자아이는 아빠의 귀여운 딸로 키워진다. 어린 시절 교육 자체가 아빠를 대상으로 한 남성 의존적이다. 나이가 들면서 신데렐라 콤플렉스는 이성교제 상황으로 확대 재생산된다. 결혼적령기가 되면 배우자에게서 신데렐라의 꿈을 확인 받는다. 결혼은 가장 합법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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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데렐라 콤플렉스
  • .- 평등주의적인 민주가정; 결혼은 남녀가 자의적으로 배우자를 선택하며 사랑에 기반을 둔 도덕적 관계이어야 한다. 또한 가정은 여성이 인간으로서 누려야 할 평등한 권리와 책임을 사회와 가정 에서 스스로 실천하며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기반이 되어야 한다.신데렐라 콤플렉스 - 콜레트 다울링. 1987새여성학 강의 - 한국여성연구소. 1999콤플렉스를 통한 인체 조형화에 관한 연구 ; 여성 콤플렉스를 중심으로 - 송정은.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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