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김영하의 `전태일과 쇼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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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6.2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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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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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작가 소개
3. 갈등 구조에 의한 인물 제시 - 그와 그녀의 관계 변화를 통하여 본 인물 분석
4. 소설에 묘사된 인물 유형분석
5. 인물 설정 방법
(1) 광고
(2) 모순장치
(3) 음악 / 연극/ 문학
6. 결론 - (우리는 이 소설을 왜 인물 중심으로 읽어야만 하는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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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작중 인물이란 이야기를 형성하는 데 있어서 크고 작은 사건의 중심에 위치한 존재이다. 작가는 소설의 이야기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써 인물을 설정한다. 소설 속에 등장하는 인물은 인간이라는 존재의 본질과 삶의 방향을 구체적으로 해명하기 위한 하나의 허구적 장치이며 소설 세계의 질서와 형식을 만들어내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작중 인물이 갖추어야 할 요건으로는 일관성, 보편성, 개연성, 신뢰성이 중요하다고 여겨진다. 만약 작중 인물이 심경의 변화를 일으켜 이전과 판이하게 다른 의식과 행동을 취한다면 그것을 뒷받침할 만한 동기가 부여되어야 한다. 그것은 또한 개연성이나 신뢰성과도 연관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보편성은 대부분의 독자들이 적어도 한번쯤은 느껴 본 경험이 있는 성격을 지녀야함을 의미하는 것으로 독자에게 사실감을 전달하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다. 또한 소설이 현실 속에서도 충분히 있음직한 사고와 행동을 보여주어야 한다는 점에서 개연성 역시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작중인물이 가지는 신뢰성이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러한 요소들을 갖춘 인물들을 통해서 작가는 효과적으로 자신의 사상을 드러내고, 주제를 전달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90년대 포스트모더니즘의 사회로 접어들면서 경계와 비경계, 그리고 주류와 비주류가 공존하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소설에서의 '인물'도 역시 주동자가 아닌 변경에서 서성거리는 모습을 나타내면서 변화하고 있다. 현대 소설에서의 인물은 자신의 욕망을 실현시킬 길을 잃어버렸거나, 이상을 상실한 자들을 그리고 있는 경우가 많다. 현대가 과학화, 문명화 되어가면서 소설의 인물들은 자신과 세계를 일치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된 것이다.
현대 소설의 인물의 가장 큰 특징은 보통명사로서 자신을 증명하는 이름을 가지게 되는 경우를 들 수 있을 것이다. 즉 인물의 명명은 한 인물의 성격을 제일 먼저 드러나는 역할로 작용하는 것이다. 또한 소설에서 가장 많이 기억되는 잔상으로 남게 되는 것이 이름인 것이다. 그러나, 이름이 적극적으로 인물의 성격을 드러내는 역할을 했었던 과거의 주인공들과는 달리 현대 소설에서는 익명으로서의 인물로 소설에 등장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우리가 지금 보려고 하는 김영하의 '전태일과 쇼걸'의 주인공들 역시 그 예에 들어간다고 볼 수 있다. 김영하의 '전태일과 쇼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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