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작품 지도론] 이형기 작품 분석 `낙화, 폭포시의 교육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7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작품 분석
1-1. <낙화> 작품 분석
2-1. <폭포> 작품 분석
2. <낙화>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
3. <낙화>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Ⅲ. 결론
- 본문내용
-
경남 진주 출생의 시인이자 문학평론가인 이형기(1933~2005)는 진주농림학교 시절에 제 1회 진주개천예술제(1949)에서 장원을 했으며, 그 이듬해 『문예』지에 <비 오는 날>, <코스모스>, <강가에서>등이 추천되면서 17세의 나이에 등단하여, 50년대 신세대 시인으로 촉망받으면서 왕성한 시 활동을 전개하였다.
그는 전후의 황폐한 시대상황과 혼돈의 시적 상황 아래서 전통적인 서정시의 맥을 독자적으로 계승·발전시켜 우리의 서정시를 한층 밀도 있게 심화시킨 시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가령 여기에서 우리가 대상으로 삼고 논하고자 하는 <낙화>는 바로 이러한 그의 시적 특성을 결집시킨 이 시기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1950년대의 이형기가 주된 시적 관심으로 삼은 것은 존재의 조락과 소멸성이다. 시인은 세계내의 모든 존재는 필연적으로 조락과 소멸의 과정을 겪기 마련이라는 것을 누구보다 철저하게 인식했다. 인간이 나이를 먹어 늙어가고 마침내는 죽음을 맞이하며, 또한 사물의 모든 존재도 그와 같은 것이라는 이 존재의 비극성은, 젊은 나이에 누구나 한번쯤 젖어드는 감상이긴 하지만, 시인의 경우 그것은 매우 각별하다. 그리하여 그의 초기 시들은 온통 <가을>, <노을>, <落花> 등과 같은 조락과 소멸의 이미지로 점철돼 있다. 이러한 존재의 소멸과 조락성에 대한 혹은 그러한 시적 정황에 대한 자아의 내면적 반응이 바로 1950년대 이형기의 시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3-1 중학교 국어 교과서
3-1 중학교 ‘국어’ 교사용 지도서
박용찬, 「교실에서의 시 읽기 단계와 그 확장」, 2003
양승준․양승국 『한국현대시 400선-2 이해와 감상』, 태학사, 1996
『한국 현대 시인 연구』, 제3 세대 비평문학회, 1998
문혜원,「이형기 시의 창작 방식에 대한 연구」- 중기 시를 중심으로, 2003
『천재 교육 해법 문학』 - (4) 시 문학
이형기, 이형기 대표시선, 시와 시학사, 1992
오세영, 「현대한국시인론」, ‘부정과 역설의 미학’, 2003, 새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