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작품 지도론] 이형기 작품 분석 `낙화, 폭포시의 교육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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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작품 분석
1-1. <낙화> 작품 분석
2-1. <폭포> 작품 분석
2. <낙화>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
3. <낙화>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Ⅲ. 결론
본문내용
경남 진주 출생의 시인이자 문학평론가인 이형기(1933~2005)는 진주농림학교 시절에 제 1회 진주개천예술제(1949)에서 장원을 했으며, 그 이듬해 『문예』지에 <비 오는 날>, <코스모스>, <강가에서>등이 추천되면서 17세의 나이에 등단하여, 50년대 신세대 시인으로 촉망받으면서 왕성한 시 활동을 전개하였다.
그는 전후의 황폐한 시대상황과 혼돈의 시적 상황 아래서 전통적인 서정시의 맥을 독자적으로 계승·발전시켜 우리의 서정시를 한층 밀도 있게 심화시킨 시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가령 여기에서 우리가 대상으로 삼고 논하고자 하는 <낙화>는 바로 이러한 그의 시적 특성을 결집시킨 이 시기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1950년대의 이형기가 주된 시적 관심으로 삼은 것은 존재의 조락과 소멸성이다. 시인은 세계내의 모든 존재는 필연적으로 조락과 소멸의 과정을 겪기 마련이라는 것을 누구보다 철저하게 인식했다. 인간이 나이를 먹어 늙어가고 마침내는 죽음을 맞이하며, 또한 사물의 모든 존재도 그와 같은 것이라는 이 존재의 비극성은, 젊은 나이에 누구나 한번쯤 젖어드는 감상이긴 하지만, 시인의 경우 그것은 매우 각별하다. 그리하여 그의 초기 시들은 온통 <가을>, <노을>, <落花> 등과 같은 조락과 소멸의 이미지로 점철돼 있다. 이러한 존재의 소멸과 조락성에 대한 혹은 그러한 시적 정황에 대한 자아의 내면적 반응이 바로 1950년대 이형기의 시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3-1 중학교 국어 교과서
3-1 중학교 ‘국어’ 교사용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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