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교육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현대시 교육 방법
고등학교 교육을 받고 있는 아이들에게 시에 대해 물어보면 들려오는 대답은 ‘시는 어려워요, 무슨 말인지 도무지 모르겠어요, 시는 어떻게 공부해요?’등의 대답들뿐이다. 그리고 아이들이 읽고 있는 문학 작품은 대부분 소설이다. 시를 찾아 읽고 감상하는 아이는 극히 드물다. 시 교육은 시를 바르게 감상하는 방법을 배우고 그것을 생활 속에서 활용하여 스스로 시를 읽고 감상하는 것 까지를 목표로 삼고 있다. 그러나 지금의 시 교육은 시를 바르게 읽게 하는 것도, 생활 속에서 감상하게 하는 것도 달성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그렇다면 우리의 시 교육이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닐까?
현대시 교육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우선 현행 14종 교과서에 수록된 문학 작품 수록 현황과 수능과 모의 평가에 수록된 작품 목록분석, 현대시가 실제 수업에서 어떻게 가르쳐지고 있는지를 분석하여 현대시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현대시 교육을 위해 어떻게 노력하는 것이 좋을지 그 방법을 고안하고자 한다.
1. 현대시 교과서 작품 수록 현황
시대
작가
작품
수능기출
평기원기출
개화기
이필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시 교육 실태와 방안
  • 현대시 교육 방안-차 례-Ⅰ. 들어가며Ⅱ. 현대시 교육실태1. 현대시 교육실태2. 시사점Ⅲ. 현대시 교육 방안1. 관련 교수학습 방법2. 현대시 교수학습 실제Ⅳ. 나가며Ⅰ. 들어가며인간의 감정과 생각을 운율이 있는 언어로 표현하는 시는 현대문학에서 빠질 수 없는 장르이다. 하지만 생각과 감정을 드러내는 방식이 산문화되는 추세에 따라 여행 에세이, 자기 계발서, 소설 등이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그래서 학생들조차 함축적인 시

  • 현대시 교수 학습 방법
  • 현대시 교수 학습 방법목 차 Ⅰ. 서론Ⅱ. 반응 중심 이론의 시 교육 적용Ⅲ. 윤동주의 ‘서시’와 반응 중심 이론Ⅳ. 결론Ⅰ. 서론문학은 보통 ‘언어의 예술’로 불린다. 이러한 뜻매김에는 언어라는 면과 예술이라는 면을 포함하고 있다. 달리 말하면 문학은 예술성 있는 내용을 언어라는 그릇에 담아 표현하는 것이다. 이러한 문학이 하는 구실은 심미적 기능, 사상적 기능, 역사적 기능을 포함한다. 이들 기능을 골고루 갖춘 작품을 고전이라 할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한 학기의 과정 속에서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 시 교육 방법 모색
  • 시 교육 방법 모색- 한 학기의 과정 속에서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 시 교육요약문문학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국어 과목 중 문학 영역을 심화발전시킨 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다양한 문학 경험과 활동을 통해 이해표현 능력을 심화하여, 학습자가 바람직한 문학 주체로 성장하고 인간다운 삶이 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도록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과목에서는 다양한 문학 경험과 활동을 통해 이해표현 능력을 심화

  • 현대시의 이론적 검토와 교육방안
  • 현대시의 이론적 검토와 교육방안국문학교육론- 목 차 -Ⅰ. 서론Ⅱ. 현대시의 이론적 검토1. 시적 화자2. 시의 이미지Ⅲ. 현대시 교육론1. 현대시 교육의 방향2. 현대시 교육 방법에 대한 모형별 적용 ․ 비교Ⅳ. 결론Ⅰ. 서론현대시는 고전시가와는 다르게 근대성을 기반으로 하는 개념으로 우리문학에서 근대성을 갖춘 시는 엄격히 말해 1919년을 전후로 하여 생겨난 것이 통설이다. 민재원, 김창현, 「한국 현대시 교육의 형성 과정 연구」, 『국

  • 8장 현대시 교수학습, 9장 현대시의 이해와 감상 교육
  • Copyrightⓒ. 2013.09.03 CANONNAM. All Rights Reserved.8장 현대시 교수학습 & 9장 현대시의 이해와 감상 교육.목차서론현대시의 교수-학습현대시의 이해와 감상교육현대시 교수-학습 방법론결론1. 서론 2. 현대시의 교수-학습 현대시 교수-학습 이란?현대시 교수-학습에 대한 문제제기현대시 교수-학습의 유의점2. 현대시의 교수-학습 현대시 교수-학습이란?- 교사 중심의 ‘교수활동’ + 학습자 중심의 ‘학습활동’ 현대시 교수-학습에 대한 문제 제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