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 단원의 개관 및 목표, 교재연구, 학급의 실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
1. 단원
가. 단원명 : 8. 함께하는 마음
2.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웃음을 주는 글의 표현과 내용에서 재미를 느끼고 묘미를 맛보며 글을 읽을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예나 지금이나 웃음은 삶의 동력이 된다. 웃을 수 있는 사람과 웃음을 줄 수 있는 사람은 각박한 사회에서 꼭 필요한 사람으로 인식되고 있다. 글 속에서 지적인 발견만이 가치가 있는 것이 아니라 유쾌함 등과 같은 정서적인 카타르시스를 느끼는 것 또한 큰 가치이다.
이 단원에서는 웃음을 주는 요소를 발견하고 유쾌함이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특히, 우리의 옛이야기와 판소리에서 느낄 수 있는 웃음의 요소를 찾아보도록 구성되어 있다. 즉, 풍자와 해학, 은근한 비유 등으로 웃음을 이끌어 내던 선조의 여유와 멋을 찾아보고 기쁨과 슬픔의 장면 속에 숨어 있는 웃음을 찾아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 단원을 공부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웃음을 주는 내용과 표현을 발견하고, 그 표현의 효과를 이해하며 즐거움을 학습하게 될 것이다.
3. 단원의 목표
가. 글을 읽고 재미있는 장면을 찾아볼 수 있다.
나. 글을 읽고 재미있는 장면을 말할 수 있다.
다. 글을 읽고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말할 수 있다.
라. 웃음을 주는 글의 표현 특성을 알 수 있다.
마. 표현의 재미를 느끼며 글을 읽을 수 있다.
바. 웃음을 주는 글의 효과를 알 수 있다.
사. 웃음의 효과를 알고 즐기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인터넷활용 국어교육,수학교육,사회교육,EBS방송교육,학습장애아교육자료, 정보통신윤리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 인터넷활용 국어교육자료, 수학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인터넷활용 사회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인터넷활용 EBS방송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인터넷활용 학습장애아교육자료, 정보통신윤리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분석Ⅰ. 인터넷활용교육Ⅱ. 인터넷활용 국어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1. 자료의 필요성2. 자료의 목적3. 자료의 특성1) 단원의 개관2) 단원 학습 목표4. 자료의 효과Ⅲ. 인터넷활용 수학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1. 자료의 필요성2. 자

  • 재량활동(교육과정)의의,목표, 재량활동(교육과정)실제, 재량활동(교육과정)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편성,운영방법, 재량활동(교육과정)개선,평가
  • 및 기간2) 주제 선정 이유 3) 목표4) 실천내용 5) 기대되는 성과(실천하고 난 후)Ⅴ. 재량활동(교육과정)의 사례1. 한자 공부1) 주제2) 주제의 개관3) 주제의 목표4) 주제의 전개5) 차시별 교수․학습 활동안 예시2. 컴퓨터 공부1) 주제2) 주제의 개관3) 주제의 목표4) 지도 내용5) 단계별 수업 전개3. 체험활동1) 학년별 체험 활동의 전개 모형 작성2) 학년별 체험 활동의 과정안 적용3) 학년별 체험 활동의 운영Ⅵ. 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국어과,국어,연구수업,연구수업지도안,삶과 문학] 국어과 연구수업지도안
  • 학습 지도 계획 1. 본시 학습 단원명 : (1) 가 정2. 본시 교수 - 학습 과정안대 상 2학년 반인원35명담당교사대단원4.삶과 문학소단원(1) 가정차시2/5학습 목표∙ 박목월의 시‘가정’의 주제를 말할 수 있다.∙ 다른 모둠의 발표 내용을 경청한 후 평가항목에 따라 평가할 수 있다.학습 방법모둠 학습, 개별 학습학습 매체교 사교재, PPT자료, 모둠별 상호 평가지, 애니메이션 자료학 생교재, 발표 자료 및 발표를 위한 모둠별 준비물단계학

  • 초등학교 국어과 영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과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 미술과 ICT활용교육
  • 및 출판6) 시뮬레이션7) 인공지능 채팅 프로그램8) 실시간 채팅 도구9) 웹기반 과제 저작도구(authoring tool)Ⅴ. 초등학교 수학과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1. 수학과 ICT활용 교육의 실태2. 수학과 ICT활용 교육의 필요성3. 수학과에서 ICT활용 교육의 목적4. 수학과에서의 ICT활용 교육의 방향1) 인터넷을 통한 수학적 의사소통2) 기하 학습 프로그램을 통한 탐구 중심 수업5. 수학과에서의 ICT활용 교수․학습방법 개관1) ICT활용 교수․학습모형2) ICT활

  • 국어과교재연구
  • 제 목 차 례Ⅰ.교재 연구 21. 단원분석 22. 관련 이론 탐구 43. 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8Ⅱ. 수업 설계 121. 학생 실태 분석 및 대책 122. 본시 수업 안 143. 지도상의 유의점 17Ⅲ.평가계획 171. 말하기듣기쓰기 172. 읽기 17Ⅳ. 소감 351. 전체 소감 352. 개별 소감 36Ⅴ.참고 문헌 38※ 학습지 396조 4-2 한걸음더6조 4-2 한걸음더6조 4-2 Ⅰ.교재 연구1. 단원분석가. 대단원의 개관교재관 : 이 대단원은 정서 표현 자료를 중심으로 말하고, 듣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