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 단원의 개관 및 목표, 교재연구, 학급의 실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
1. 단원
가. 단원명 : 8. 함께하는 마음
2.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웃음을 주는 글의 표현과 내용에서 재미를 느끼고 묘미를 맛보며 글을 읽을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예나 지금이나 웃음은 삶의 동력이 된다. 웃을 수 있는 사람과 웃음을 줄 수 있는 사람은 각박한 사회에서 꼭 필요한 사람으로 인식되고 있다. 글 속에서 지적인 발견만이 가치가 있는 것이 아니라 유쾌함 등과 같은 정서적인 카타르시스를 느끼는 것 또한 큰 가치이다.
이 단원에서는 웃음을 주는 요소를 발견하고 유쾌함이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특히, 우리의 옛이야기와 판소리에서 느낄 수 있는 웃음의 요소를 찾아보도록 구성되어 있다. 즉, 풍자와 해학, 은근한 비유 등으로 웃음을 이끌어 내던 선조의 여유와 멋을 찾아보고 기쁨과 슬픔의 장면 속에 숨어 있는 웃음을 찾아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 단원을 공부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웃음을 주는 내용과 표현을 발견하고, 그 표현의 효과를 이해하며 즐거움을 학습하게 될 것이다.
3. 단원의 목표
가. 글을 읽고 재미있는 장면을 찾아볼 수 있다.
나. 글을 읽고 재미있는 장면을 말할 수 있다.
다. 글을 읽고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말할 수 있다.
라. 웃음을 주는 글의 표현 특성을 알 수 있다.
마. 표현의 재미를 느끼며 글을 읽을 수 있다.
바. 웃음을 주는 글의 효과를 알 수 있다.
사. 웃음의 효과를 알고 즐기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