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 단원의 개관 및 목표, 교재연구, 학급실태, 차시별 지도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어과 교수 학습 과정안
1. 단원명
생생한 느낌 그대로
2.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학생들이 아는 내용이나 겪은 일을 활용하며 글을 읽고, 생각이나 느낌이 잘 나타나는 독서 감상문을 쓰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아는 내용이나 겪은 일을 활용하며 글이나 책을 읽으면 글의 내용에 흥미를 가지고 내용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자기 주도적 읽기 전략을 바탕으로 하여 학생들은 글이나 책의 내용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 더 나아가 책 내용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게 된다.
이 단원에서는 독서 감상문의 여러 형식을 알고 학생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이 잘 나타나도록 독서 감상문을 쓰는 활동에 주안점을 둔다. 이 단원에서 학생들은 다양한 글이나 책을 읽고 쓴 독서 감상문을 살펴보며 독서 감상문에 대해 이해한다. 그리고 여러 가지 형식의 독서 감상문을 살펴보고 글쓴이의 생각이나 느낌을 찾는 활동을 한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독서 감상문 쓰기 계획을 세우고 독서 감상문 전시회를 열어 친구들과 글이나 책에 대한 감상을 나눈다. 이 단원의 학습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은 글이나 책의 내용에 대한 이해와 감상 능력을 신장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독서 감상문 쓰기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3. 단원의 목표
가. 지식이해 영역
1) 아는 내용이나 겪은 일을 활용하며 글을 읽는 방법을 말할 수 있다.
2) 아는 내용이나 겪은 일을 활용하며 글을 읽을 때의 장점을 말할 수 있다.
나. 가치태도 영역
1) 아는 내용이나 겪은 일을 활용하며 글 읽기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지닌다.
다. 기능 영역
1) 아는 내용이나 겪은 일을 활용하며 글을 읽을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교육] 수업실습 음악과 심화대표 수업
  • 계획1.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일 시6월 29일 금요일 3교시교 생 명김경난 대 상4학년 5반 (남 18, 여 17, 계 35명)지도교사이은혜 단원(제재)25. 금다래꿍차 시1/2학습 주제서도민요의 시김새쪽 수p.40학습 목표서도 민요의 시김새를 살려 듣고 따라 부를 수 있다.학습모형이해중심학습모형학습 자료동기유발 그림 자료, 민요지도, 시각자료, 전문가 창 녹음자료, 지역별 민요 녹음자료, 가락선보, 장구단계학습과정교수․학습 활동시량(분)

  • 교육학 교육내용상세화 인물의 사고방식
  • ◈ 교육내용상세화 ◈(문학 5번 : 인물의 사고방식)《차 례》Ⅰ. 문학교육의 필요성1. 문학의 정의2. 문학교육의 성격Ⅱ. 교수법 및 교수모형1. 동화 감상의 지도 원리2. 문학 교수∙학습의 모형과 전략Ⅲ. 실제 수업 지도 방향 1. 교과서 반영실태2.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3. 읽은 후의 평가와 연계할 수 있는 활동 4. 교과서 반영내용을 통한 시사점 Ⅳ. 참고도서Ⅰ. 문학교육의 필요성1. 문학의 정의우리 조는 이번에 초등학교에서의 문학교

  • 수업연구의 이해
  • 연구 교과별 협의회를 구성하여 운영한다. ․ 교과별 영역별 연구 주제를 정하여 연간 계획을 수립한다. ․ 균형있는 수업 연구를 통하여 모든 교과에 대한 교수 학습 기술을 공유한다. 다. 수업안 작성을 위한 공동 연구․ 동학년이나 같은 교과에 대해 관심있는 선생님들과의 협의를 통해 수업 연구 주제를 선정한다. ․ 수업자가 수업안을 구상 및 작성한다. ․ 동학년이나 같은 교과를 연구하는 선생님들과 학습 지도안을 공동으로 협의한 후 수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
  • 및 운영에 관한 제반 사항은 학교가 자율적으로 결정한다.㈘ 학교는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를 바탕으로 방과 후 혹은 방학 중 프로그램을 개설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원칙으로 한다.3. 교과별 지침가. 국어과⑴ 보충 학습과 심화 학습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제1장 교육 과정의 편성과 운영을 참고하되,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 보충 학습 계획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 내용의 목표를 충실히 달성하지 못한 학습자를 위한 것으로, 다

  • 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 교육과정 업무담당자 연수자료
  • 연구학교를 96년부터 지정 운영하고 있으며, 2000년도에도 11개의 교육부 지정 교육과정 연구학교를 신규로 지정할 예정이다.□ 1종 교과용도서 편찬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교육목표 실현과 내용, 편제 및 단위 배당기준에 적합한 1종 도서를 편찬하여 적기에 개발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데, 1998년부터 2002년까지 715책의 1종도서를 편찬하게 된다. 1종 교과용도서는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로 편찬되는 데 질 좋고 우수한 교과서를 적기에 개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