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장환 연구배경 및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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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오장환
Ⅰ.연구의 배경 및 목적
Ⅱ.오장환의 생애
Ⅲ.시대별 오장환의 문학 활동
Ⅳ.오장환의 시적 경향
Ⅴ.오장환의 귀촉도
Ⅵ.서정주와 오장환의 행보 비교
Ⅶ.함께 생각해보기
Ⅰ.연구의 배경 및 목적
오장환은 지금까지 월북 시인이라는 이유만으로 연구와 논의가 규제되어왔다. 하지만 1980년대 해금이 된 이후로 꾸준히 연구되어 최근에는 주목 받는 연구 대상이 되고 있다. 이것은 오장환이 그만큼 많은 논의거리를 제공한다는 뜻이다. 그는 일제 말기와 해방이라는 역사 적 변혁기에 위치한 시인이다. 그러므로 그의 시 역시 그러한 시대를 배경으로 한다는 점에서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연구 할 필요가 있다.
Ⅱ.오장환의 생애
2-1 오장환은?
-오장환은 1933년 11월 『조선문학』에 「목욕간」을 발표해 문단에 등단.
-1948년 초 월북하기까지 약 10여 년 동안 『성벽(城壁)』(1937),『헌사(獻詞)』(1939),『병든 서울』(1946),『나 사는 곳』(1947)등 네 권의 시집을 간행함으로써 시에 대한 끊임없는 열정과 가치 추구를 보여준 시인.
-『낭만』,『자오선』,『시인부락』의 동인으로 1930년대 후반 주목 받음.
-월북 후 그는 사회주의 사상과 이념을 심화시킨 「붉은 기」를 간행하고 1951년 지병인 신장병으로 사망.
Ⅱ.오장환의 생애
2-1 오장환은?
>1918년 충북 보은에서 비교적 부유한 가정의 서자로 태어남.
>김기림은 오장환을 일컬어 “길거리에 버려진 조개 껍질을 귀에 대고도 바다의 파도소리를 듣는 아름다운 환상과 직관의 시인”이라 함. 그만큼 오장환은 재능 있는 시인이었다.
>오직 시밖에 모르고 시 쓰는 것을 천직으로 알았던 오장환, 그는 1936년 서정주· 김동리· 여상현 ·함형수 등과 시인부락 동인으로 참여하면서 시작활동 본격화함.
>오장환은 ‘시나 노래, 춤 및 기타 모든 예술 활동은 인간생활에서 불가분리의 관계이나, 이는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때문에 인간 생활의 정상적 궤도에서 문학의 길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
>문학을 위한 문학이 아니라 인생을 위한 문학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 오장환의 신념.
>그 동안 오장환은 그가 월북했었다는 이유로 그의 시작들이 모두 금기 되어 그 가치에 대해 논할 수도 없거니와 그는 뒷 선에 묻혀있었다.
>1988년 단행된 해금조치로 그 연구가 활발히 펼쳐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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