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장환의 생애와 그 작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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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오장환의 생애와 그 작품 연구
목 차
Ⅰ.연구의 배경 및 목적
Ⅱ.오장환의 생애
2-1 오장환은?
2-2 오장환의 생애 연표
Ⅲ.시대별 오장환의 문학 활동
3-1 휘문고보와 일본유학 시절
3-2 시인부락·낭만·자오선·동인 활동
3-3 8·15 해방과 월북 이후 시기
Ⅳ.오장환의 시적 경향
4-1 전통과 진보의 모티프
4-2 전통의 거부반응과 퇴폐적 경향
4-3 죽음 의식과 고향 회귀의 관념
4-4 해방기 공간의 환희와 좌경적 이념의 추구
4-5 좌경적 이념의 심화와 긍정적 시각
Ⅴ.오장환의 귀촉도
Ⅵ.서정주와 오장환의 행보 비교
Ⅶ.함께 생각해보기
참고자료
Ⅰ.연구의 배경 및 목적
그동안 오장환은 월북 문인이란 명목으로 그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았다. 하지만 그가 현대시사에서 큰 업적을 남겼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때문에 이번 연구를 계기로 그의 생애와 작품을 살펴보고자 한다. 나아가, 그와 관련 된 논의를 나눔으로써 오장환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Ⅱ.오장환의 생애
2-1 오장환은?
오장환은 1918년 충북 보은에서 비교적 부유한 가정의 서자로 태어났다.
김기림은 오장환을 일컬어 “길거리에 버려진 조개껍질을 귀에 대고도 바다의 파도소리를 듣는 아름다운 환상과 직관의 시인”이라 하였다. 이는 오장환의 시적 재능이 뛰어남을 두고 한 말일 것이다. 실제로 오장환은 재능있는 시인임에 틀림없다.
열아홉의 어린 나이에 첫 시집 「성벽」을 냈는가 하면, 삼십도 채 되기 전에 「헌사」·「나 사는 곳」·「병든 서울」등을 출간했다. 이런 시작 활동은 우리 현대시사에서 큰 공적이 아닐 수 없다. 시단에 오른 지 20년 가까이 했던, 젊은 시절의 활동이었으나, 오장환은 현대시사에서 제외시킬 수 없는 존재이기도 하다. 그리고 월북 후 그는 사회주의 사상과 이념을 심화시킨 「붉은 기」를 간행하고 1951년 지병인 신장병으로 사망했다.
오직 시밖에 모르고 시 쓰는 것을 천직으로 알았던 오장환, 그는 1936년 서정주·김동리·여상현·함형수 등과 시인부락 동인으로 참여하면서 시작활동이 본격화되었다.
오장환은 ‘시나 노래, 춤 및 기타 모든 예술 활동은 인간생활에서 불가분리의 관계이나, 이는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때문에 인간 생활의 정상적 궤도에서 문학의 길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문학을 위한 문학이 아니라 인생을 위한 문학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 오장환의 신념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신경림의 시인을 찾아서(신경림/우리교육)
오장환 평전(김학동/새문사)
협력과 저항(김재용/소명출판)
네이버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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