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chapter 문항 제작, 유형 및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1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2 chapter
문항 제작, 유형 및 분석
좋은 문항의 조건
문항 유형
문항 분석
1. 좋은 문항의 조건
좋은 문항을 만들기 위해 검사 제작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
① 문항제작자는 교육과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② 피험자 집단의 심리적.교육학적 특성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③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고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는 문장력을 갖추어
야 한다.
④ 문항의 좋고 나쁨을 평가하기 위해 검사 이론에 관해 해박한 지식
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 Gronlund(1988) : 좋은 문항제작의 장애요인
- 필요 이상의 어려운 단어
- 불필요하게 복잡한 문장 구조
- 모호한 문장
- 너저분하게 기술된 문장
- 불분명하게 제시된 그림
- 혼돈스러운 지시문
※ 문항제작에 가장 필수적인 요소 - 기술, 지식, 경험
1. 좋은 문항의 조건
좋은 문항을 만들기 위해서 고려해야 할 점
① 문항 내용의 적절성을 고려해야 한다.
※ 적절성-문항의 내용이 측정하고자 하는 내용을 얼마나 잘 측정하고 있는가
② 문항 내용의 복합성을 고려해야 한다.
※ 복합성-개인이 부딪히는 요소 혹은 관계의 폭과 관련되는 문항의 특징
③ 문항 내용은 일정한 추상성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④ 문항의 참신성을 고려해야 한다.
⑤ 문항은 구조화되어야 한다.
⑥ 문항의 난이도가 적절하여야 한다.
⑦ 문항은 학습동기를 유발시켜야 한다.
2. 문항 유형
문항의 유형
- 채점방법에 따라 객관형과 주관형
- 피험자의 반응방식에 따라 선택형과 서답형
※ 선택형 문항-주어진 답지 중 하나를 고르는 문항 형태
※ 서답형 문항-피험자가 정답을 직접 써 넣는 형태의 문항
1) 선택형 문항
(1) 진위형
- 객관식, 고정 반응형
- 양자택일식
- 제시된 진술문에 피험자가 그 진술문의 진위, 즉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형태
♣ 진위형 문항 제작 시 유의할 사항
질문, 즉 진술문에는 중요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한 개의 문항은 하나의 내용만을 포함하도록 한다.
부정문의 사용은 가능한 줄이고 이중부정은 피해야 한다.
답의 단서가 될 수 있는 절대적 어구나 일반적 어구는 사용하지 않는다.
♣ 장점
① 문항제작이 용이하다 -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양의 문항 출제 가능
② 채점이 빠르고 신뢰할 수 있으며, 객관적으로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학] Chapter 12. 보육 평가
  • 및 지침을 숙지하고, 관련 자료 검토한 후 이를 기준으로 보육시설의 운영전반에 대한 점검을 실시③ 자체개선방안 마련 • 점검 후, 우수한 부분과 필요한 부분 분석하고 의논하여 개선방안을 수립하고 시행• 개선방안 수립 및 실시 과정에서 어려움 있을 시, 보육정보센터에 조력요청 가능.④ 자체점검보고서 작성 및 제출(3) 3단계 : 평가(2개월)① 현장관찰자 파견 : 시설 당 2인이 파견되어, 1일 간 현장관찰 실시.② 현장관찰 주간확인• 평가

  • [교육행정]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
  • Chapter 8.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제 1절 교육법규모든 법규는 교육제도의 기초가 되며, 학교제도는 교육법규에 의해 공인된다. 6-3-3-4제를 근간으로 하는 우리나라 학제도 관계 법규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교육법규와 제도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1. 교육법의 개념과 성격․교육법이란 교육에 관한 법 규범 또는 교육행정에 관한 법규를 통칭한다. 교육법은 교육과 법이라는 두 개의 용어로 성립한다.․교육이란 인간의 성장 가능성이 최

  • [이상심리학] 섭식장애
  • 문항 :기본문항 : 45문항 (추가문항 : 9문항)적용연령 :17세이상 - 61세제한시간 :없음검사안내1. 바스키아 섭식장애 검사는 섭식장애 경향성, 섭식장애와 관련한 증상과 심리적인 특성, 섭식장애에 대한 진단 가능성을 알아보는 검사입니다.2. 바스키아 섭식장애 검사는 섭식문제가 없는 사람들의 경우라도, 이 검사는 섭식이나 다이어트와 관련된 현재의 심리적 상태를 알아보기 위하여 시행됩니다.3. 문항제작은 이론적, 임상적 근거를 토대로 하여

  • Bobbi Brown 바비브라운 브랜드분석및 바비브라운 마케팅전략분석과 바비브라운 SWOT,STP,4P전략분석과 나의견해
  • 참여하는 온라인 이벤트 등의 다채로운 서비스는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이끌 수 있을 것이라 전망된다.소비자의 특징과 취향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새롭게 태어난 것이 바비브라운 옴므이다. 포화상태인 화장품 시장에 틈새를 노려 남성 색조화장품 시장을 확대하고 이목을 끄는 프로모션 전략을 통해 많은 남성들에게 접근성을 높인다. 이는 결과적으로 남성용 색조화장품 브랜드에서 선도적인 입지를 구축하게 될 것이다.

  • [인사관리] MBC 인사제도 사례
  • 분석 사원에서 차장대우로 승진하기 위해서는 평균 약 13년 소요되므로 이에 장기근속에 따른 보상처우차원으로 약 90%이상이 승진하게 된다. 그리고 현재 직급체계가 나비형구조로 되어있어서 고직급별 승진압력이 매우 큰편이다.문제점 분석채용의 99%이상이 공채에 의한 선발로 이루어 지므로 동기들 간에 동료의식과 유대의식이 매우 강하다. 이러한 점은 강점으로 작용하기도 하지만, 승진관리 부분에서는 동기가 진급을 하면 같이 진급을 해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