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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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hapter 8.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

1. 교육법규

2.교육법의 기본 원리

3.교육법의 구조

제 2절 학교제도의 구조와 문제

1. 학교제도의 개념

2. 현행 학제의 구조와 문제

제3절 한국의 교육행정 조직

1. 중앙 교육행정기구의 조직과 기능

2. 지방 교육행정 조직과 교육자치제도

3. 한국 교육행정 조직의 문제

<참고문헌>

<인터넷>


본문내용

3) 특별학제
・ 초등학교과정(공민학교): 공민학교는 ‘초등교육을 받지 못하고 취학연령을 초과한 자에 대하여 국민생활에 필요한 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초 ․ 중등교육법」 제40조). 수업연한은 3년이며, 입학자격은 초등교육을 받지 못한 학령초과자다. 학교의 교실 ․ 마을회관 ․ 공장 등을 활용하여 교육을 할 수 있으며, 1950년대 60년대에 교육기회를 놓친 어른들을 위해 운영하던 학교이다. 주로 방학이나, 야간을 이용하여 교육을 하였다.
・ 중학교 과정
- 고등공민학교: ‘중학교 과정의 교육을 받지 못하고 취학연령을 초과한 자 또는 일반 성인에게 국민생활에 필요한 중등교육 및 직업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초 ․ 중등교육법」 제44조). 수업연한은 1년에서 3년으로 되어 있다.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의 학력인정학교로 지정받은 3년제 고등공민학교의 졸업자는 중학교 졸업자와 동등한 자격을 가진다.
- 근로 청소년을 위한 특별학급 등: 산업체에 근무하는 청소년에 대한 중학교 과정의 교육을 위하여 산업체에 인접한 중학교에 야간수업을 주로 하는 특별학급을 둘 수 있다(「초 ․ 중등교육법」 제52조).
・ 고등학교 과정
- 방송통신고등학교: 1974년 발족되었으며, 원래 시 ․ 도별고입선별고사에서 탈락한 학생들에게 진학의 기회를 제공해주기 위해서 마련된 것이다. 수업연한은 3년이며「방송통신고등학교 설치 기준령」 제4조), 입학자격은 중졸자 및 동등 이상의 학력인정자로 규정하고 있다. 통신고를 수료한 자에게는 소정의 평가 시험을 거쳐 고등학교 졸업자격이 부여된다.
- 근로청소년을 위한 특별학급 등: 산업체에 근무하는 청소년에 대한 고등학교 과정을 위하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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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매일신문
http://www.imaeil.com/sub_news/sub_news_view.php?news_id=44281&yy=2010
인터넷 KTV 한국정책방송
http://www.ktv.go.kr/ktv_contents.jsp?cid=354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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