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0 / 2019.12.24
- 7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Chapter 8.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
1. 교육법규
2.교육법의 기본 원리
3.교육법의 구조
제 2절 학교제도의 구조와 문제
1. 학교제도의 개념
2. 현행 학제의 구조와 문제
제3절 한국의 교육행정 조직
1. 중앙 교육행정기구의 조직과 기능
2. 지방 교육행정 조직과 교육자치제도
3. 한국 교육행정 조직의 문제
<참고문헌>
<인터넷>
- 본문내용
-
3) 특별학제
・ 초등학교과정(공민학교): 공민학교는 ‘초등교육을 받지 못하고 취학연령을 초과한 자에 대하여 국민생활에 필요한 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초 ․ 중등교육법」 제40조). 수업연한은 3년이며, 입학자격은 초등교육을 받지 못한 학령초과자다. 학교의 교실 ․ 마을회관 ․ 공장 등을 활용하여 교육을 할 수 있으며, 1950년대 60년대에 교육기회를 놓친 어른들을 위해 운영하던 학교이다. 주로 방학이나, 야간을 이용하여 교육을 하였다.
・ 중학교 과정
- 고등공민학교: ‘중학교 과정의 교육을 받지 못하고 취학연령을 초과한 자 또는 일반 성인에게 국민생활에 필요한 중등교육 및 직업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초 ․ 중등교육법」 제44조). 수업연한은 1년에서 3년으로 되어 있다.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의 학력인정학교로 지정받은 3년제 고등공민학교의 졸업자는 중학교 졸업자와 동등한 자격을 가진다.
- 근로 청소년을 위한 특별학급 등: 산업체에 근무하는 청소년에 대한 중학교 과정의 교육을 위하여 산업체에 인접한 중학교에 야간수업을 주로 하는 특별학급을 둘 수 있다(「초 ․ 중등교육법」 제52조).
・ 고등학교 과정
- 방송통신고등학교: 1974년 발족되었으며, 원래 시 ․ 도별고입선별고사에서 탈락한 학생들에게 진학의 기회를 제공해주기 위해서 마련된 것이다. 수업연한은 3년이며「방송통신고등학교 설치 기준령」 제4조), 입학자격은 중졸자 및 동등 이상의 학력인정자로 규정하고 있다. 통신고를 수료한 자에게는 소정의 평가 시험을 거쳐 고등학교 졸업자격이 부여된다.
- 근로청소년을 위한 특별학급 등: 산업체에 근무하는 청소년에 대한 고등학교 과정을 위하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윤정일 외(2010), 교육행정학원론, 서울:학지사.
김정한, 박종흠, 우정기, 최청일 공저 (2004) 교육행정 및 경영의 이해. 서울: 형설출판사
우성수 (2005).우박사가 들려주는 교육학 이야기. 서울: 열린교육
주삼환 외(2005),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학지사.
권기욱 외(1995), 교육행정학개론, 서울:양서원.
김윤태(2004). 교육행정, 경영의 이해. 서울: 동문사
이상기․옥장흠(2007).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신강. 서울 :형설출판사.
임연기․최준렬(2010). 교육행정 및 경영탐구. 서울: 공동체.
장래찬(2009).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이해. 서울: 태영출판사.
전태련(2009). 함께하는 교육학. myssam.
이재진,「교육행정조직의 변천과 과제에 대한 연구」,중부대 인문사회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인터넷>
이경충,「공교육내실화」,『지역연합신문』, 2010년 5월 5일자
최재헌, 「곽 교육감 팔로어 수 1만 9200여명」,『서울신문』, 2010년 11월 6일자
교육과학기술부 http://www.mest.go.kr
국가법률정보센터 http://www.law.go.kr/
위키피디아 www.wikipedia.co.kr
서울특별시 교육청 http://www.sen.go.kr
경기도 교육청 http://www.goe.go.kr
Naver 백과사전
인터넷 강원일보http://www.kwnews.co.kr/nview.asp?s=501&aid=210110900097
인터넷 녹두신문 http://blog.daum.net/inpreds/15221062
Naver news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2&aid=0000144972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214&aid=0000083860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2&aid=0000290749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2&aid=0000319271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5&aid=0000090735
인터넷 레이디경향
http://lady.khan.co.kr/khlady.html?mode=view&code=13&artid=201008181816591&pt=nv
인터넷 매일신문
http://www.imaeil.com/sub_news/sub_news_view.php?news_id=44281&yy=2010
인터넷 KTV 한국정책방송
http://www.ktv.go.kr/ktv_contents.jsp?cid=3544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