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 Chapter 12. 보육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평가와 활용
1. 아동 평가
2. 교사 평가
3. 보육과정 및 프로그램 평가
4. 보육시설 환경 평가
5. 평가결과의 적용 및 활용
Ⅱ. 보육시설 평가인증사업
1. 사업 안내
2. 평가인증지표
3. 평가인증과정

본문내용
2) 평가도구
평가도구
개발자(연도)
영역
(문항수)
평가영역 및 내용
ECERS
(유아교육환경평정척도)
Harms&Clifford(1980)
임재택 역(1983)
7(37)
생활습관 지도, 비품 및 작품의 진열과 배치, 언어·개념 학습 활동, 대·소근육 운동 활동, 창의성 활동, 사회성 활동, 교사-부모 환경
FDCRRS(가정보육시설평정척도)
Harms&Cliffors(1989)
6(32)
보육과 학습을 위한 공간과 설비, 기본적 보육, 언어-개념 학습, 학습활동, 사회성 발달, 성인을 위한 배려
NAEYC의 질 높은 유아 교육프로그램의 준거
NAEYC(1998)
10(120)
교사-아동 상호작용, 교육과정, 교사-부모 상호작용, 교사의 자격 및 발달, 운영, 교사편제, 물리적 환경, 건강 및 안전, 영약 및 급식 서비스
APECP(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프로파일)
Abbort·Shim&Sibley(1987)
강숙현 역(1984)
5(145)

5(129)

6(147)
운영관리·시설 설비, 영약 및 급식, 프로그램 운영, 인사관리, 프로그램 발전
영아기 프로그램-건강과 안전, 영양, 학습 환경, 상호작용, 개별화
유아기 프로그램-건강과 안전, 학습환경, 일과계획, 교육과정, 상호작용, 개별화(학동기 프로그램은 제외)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척도
이은해·이기숙
(1996)
10(169)
일과계획, 교육과정, 상호작용, 물리적 환경, 교재·교구, 영약·건강·안전, 운영관리, 교직원,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관계, 평가활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학개론] 평가인증이란 무엇이며 왜 하는지를 아래의 입장에서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
  • - 보육학개론 - 보육학개론 평가인증이란 무엇이며 왜 하는지를 아래의 입장에서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 (영유아, 어린이집, 보육교사, 학부모)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평가인증이란2. 평가인증을 왜 하는지 각 입장에서 설명1) 평가인증을 왜 하는지 영유아 입장에서 설명2) 평가인증을 왜 하는지 어린이집 입장에서 설명3) 평가인증을 왜 하는지 보육교사 입장에서 설명4) 평가인증을 왜 하는지 학부모 입장에서 설명3. 나의 의견Ⅲ.

  • [유아 교육 평가 A형]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평가와 누리과정에서의 평가가 서로 어떻게 다른지 비교 설명 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평가의 방향이 어떠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평가 : 개별 유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실시누리과정 내용을 경험하면서 무슨 영역에서 얼 만큼 발달하고 있는지, 어떤 능력이나 태도를 보이고, 개별적으로 얼 만큼 변화하고 있는지를 일정 기간 동안 관찰하여 평가평가를 통해 파악한 유아의 발달 수준과 특성, 변화정도를 부모에게 알려 주어 유아에 대한 부모의 이해를 확대시키며, 유아의 발달 수준과 특성에 적합한 교육보육내용을 계

  • 외국의 아동보육
  • 기능-자원의 교육적, 창의적 활용과 재활용센터-사회체계 속에서 자라는 아동, 부모와 지역사회의 참여의 중요성참고문헌보육과정 김연진 외 3명 태영출판사 Page 187~197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복지정책론 / 곽효문 / 제일법규 사회복지정책론 / 박정호 / 학지사 아동복지의 이해 / 윤황지 / 학문사 아동복지 / 성영혜, 김연진 / 동문사

  • 외국의 보육제도에 대해 설명하시오
  • 보육시간은 부모의 요구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 가정보육 서비스는 시골지역이나 조그만 마을에서 유치원의 대안으로 제공된다.③ 개방형 유아학교(open preschool)  - 낮에 집에 있는 부모를 위한 시설로, 유아는 부모와 함께 시설에 간다.  - 부모나 다른 사람에 이해 가정보육 되는 영유아에게 사회적, 교육적 자극을 무료로 제공하여 부모의 보육기능을 지원한다.(2) 취학(6-12세)아동의 방과후 시설① 여가센터(leisure-time center)- 아동의 방과후 시

  • [영유아보육학 공통] 보육패러다임 변화의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특성이 반영된 보육정책의 사례를 제시하시오
  • 방통대 생활과학 3학년 영유아보육학 공통 보육패러다임 변화의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특성이 반영된 보육정책의 사례를 제시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보육의 개념1) 정의2) 필요성3) 목적4) 대상2. 보육패러다임의 변화1) 개념2) 특성(1) 아동관(2) 책임관(3) 참여적 사업으로 변화(4) 국가 정체성의 강화 지향3) 보육의 대한 인식 변화3. 보육패러다임의 변화 특성이 반영된 정책1) 포괄적 보육서비스(1) 개념(2) 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