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교수 학습 과정안] 단원명 - 연비와 비례배분 (단원의 목표, 교재연구, 이론적 배경, 학급의 실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수학과 교수 학습 과정안
1. 단원명 : 8. 연비와 비례배분
2. 단원의 개관
5학년에서 학습한 비와 비율 단원과 6학년에서 학습한 비례식 단원을 기초로 하여 셋 이상의 양의 비를 한꺼번에 나타내는 연비의 뜻을 알고, 두 비의 관계를 연비로 나타낼 수 있으며 연비의 각 항에 0이 아닌 같은 수를 곱하거나 나눌 수 있다는 연비를 성질을 알 수 있다. 전체를 주어진 비로 배분하는 비례배분을 이해하며 연비로 주어진 양을 비례배분 할 수 있다.
1) 교재면에서
이 단원에서는 세 양의 관계를 비로 나타낸 연비를 이해하고, 두 비의 상호관계로부터 연비를 구하게 한다. 또 연비의 성질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연비를 간단한 자연수의 비로 나타내게 하고 있다. 그리고 전체를 주어진 비로 나누는 비례배분을 이해하고, 연비를 비례 배분하는 방법을 알아 생활속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 연비와 비례배분은 정비례와 반비례를 공부하는 기초로 활용된다.
2) 아동(학습자)의 입장에서
비와 비율, 비례식에 대한 이해는 하고 있으나 문제 해결의 연습이 부족해 연비를 학습하기 위한 준비가 미흡하다. 따라서 생활에서 도입한 구체적이고 조작적인 간단한 두 비의 관계를 연비로 나타내기의 과정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3) 사회적 입장에서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양을 연비로 나타내거나, 비례배분을 활용하여 해결해야 하는 상황들을 많이 접하게 된다. 따라서, 연비로 나타내는 방법과 비례배분 하는 방법을 익혀 생활에서 연비나 비례배분을 활용하여 해결하여야 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한다. 이 때 수학이 우리 생활에 얼마나 유용한지를 알고, 수학을 사랑하고 즐겁게 활용할 수 있는 성향도 기를 수 있기를 기대한다.
3. 단원의 목표
가. 학습목표
1) 연비를 이해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과 교수 학습과정안 교생실습 이차함수와 그래프
  • 수학과 교수-학습과정안목 차Ⅰ. 수학과 일반 목표Ⅱ. 단원의 지도 목표Ⅲ. 단원의 지도 계통Ⅳ. 단원의 지도 계획Ⅴ. 단원 지도상의 유의 사항Ⅵ. 본시 학습 지도안Ⅶ. 형 성 평 가 Ⅰ. 수학과 일반 목표수학의 기초적인 지식을 가지게 하고, 수학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기르게 하며, 이를 활용하여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한다.가. 여러 가지 사물의 현상을 수학적으로 고찰하는 경험을 통하여 수학의 기초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이

  • 수업설계의 전개, 수업설계의 유형별 설계, 수업설계의 유의점, 수업설계의 제고 과제 분석
  • 단원명 등)를 확인한다.Ⅱ 분석학습목표, 학습내용, 대상 학습자 특성, 학습환경, 활용 가능한 자원과 도구는 무엇인가?Ⅲ 설계분석 결과를 토대로 학습목표 달성을 위한 학습내용 은 어떻게 조직해야 하는가? 상호작용 및 평가는 어떻게 수행해야 하는가? Ⅳ 개발설계 결과에 따라 교수․학습 과정에서 필요한 학습 자료와 평가 자료는 무엇인가? Ⅴ 실행성공적인 수업을 위하여 수업의 전, 중, 후의 준비, 확인, 정리 사항은 무엇인가?2. 세부 요소

  •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
  • 연구 - 223(대전, 대전여자고등학교)Ⅲ. 교육과정 관련 기초 연구ㅇ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방안 연구 245(교육과정개선 연구회 전성연, 1995)ㅇ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개혁 방안 연구 259(교육과정특별 위원회, 김호권, 1996)ㅇ 교육과정 2000 연구개발 수준별 교육과정안 - 273(한국교육개발원 허경철, 1996)ㅇ 제7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조난심, 1997)

  • [사범] 중학교 과목별 수행평가 자료
  • 목표(1) 학습지를 통해 과학에 대한지식의 폭을 넓히고 많은 문제를 접할수 있는 기회를 준다.(2) 다양한 실험의 경험을 통해 실험메 대한 흥미와 설계능력을 키운다.(3) 창의성 수업 모형 및 지도안을 작성하여 다양한 사고력 신장에 힘쓴다.1쪽 2. 내용가.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 계획(1)1학년;단일 학급내 기본보충심화 수준별 학습을 실시한다. 이를 위한 교수 - 학습지도안에 기본보충심화형 지도 내용을 명기하고 수준별 학습지를 제작하여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역할놀이와 시뮬레이션
  • 학습이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고 하여 단점이 없는 것이 아니다. 시뮬레이션 학습의 단점을 교수학습상의 문제점과 제작상의 문제점으로 나누어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4. 시뮬레이션 학습의 교수학습상의 문제점먼저 시뮬레이션 학습은 시간이 많이 걸린다. 잘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이라는 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데에도 여러 시간이 걸릴 것이다. 물론 이 시간이 낭비되는 시간이 아니라 개념을 깊이 파악하거나, 다른 사람의 감정을 더 세밀히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