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수학교육]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목표와 실태,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내용체계,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지도중점과 지도내용,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과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6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교육행정] 과외 교육-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초등학교 6학년 국어교육]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목표와 실태,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국어교육) 지도중점과 수준별학습,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과정과 방법,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국어교육)의 평가 분석
- 도덕과,음악과(학습,수업)교육지도, 미술과(학습,수업)교육지도, 수학과(학습,수업)교육지도, 체육과(학습,수업)교육지도, 영어과(학습)교육지도
- 수학과(수학교육)교육과정 개정배경,개정중점,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내용체계,수학실험학습,지도방법, 일본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지도사례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목표
1. 6-가 단계
2. 6-나 단계
Ⅲ.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실태
Ⅳ.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
Ⅴ.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내용체계
Ⅵ.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지도중점
1. 수
2. 연산
3. 도형
4. 측도
5. 관계
Ⅶ.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지도내용
1. 6-가 단계
1) 수와 연산
2) 도형
3) 측정
4) 확률과 통계
5) 문자와 식
6) 규칙성과 함수
2. 6-나 단계
1) 수와 연산
2) 도형
3) 측정
4) 확률과 통계
5) 문자와 식
6) 규칙성과 함수
Ⅷ.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Ⅸ.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수학교육)의 평가
1. 평가의 방향
2. 평가 내용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단계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방식에는 크게 두 가지 관점에서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 재이수를 권장하는냐 진급을 권장하느냐에 따른 ‘재이수형’과 ‘진급형’이다.
둘째, 이동수업의 여부에 따른 구분으로, 단계별로 혹은 수준에 따라 학급을 별도로 편성하여 이동 수업을 하게 하는 ‘학급 간 수준별 이동수업형’과 한 학급 내에서 여러 단계나 수준의 학생들을 함께 지도하는 ‘학급 내 수준별 집단 편성형’이다.
일련의 연구와 일관성을 유지한다면 재이수형과 학급 간 수준별 이동수업형을 조합한 방식을 따르게 될 것이다. 진급 중심으로 운영하면서 학급 간 수준별 이동수업을 실시하는 방식은 모든 학생이 동일 단계를 학습하면서 단계 내에서 수준 차이를 소화해 낸다는 점에서 현행 수준별 이동수업과 유사한 형태를 띤다. 한편 재이수를 권장 또는 허용하면서 이동 수업을 하지 않는 경우도 가능한데, 학생과 학급수가 적은 농어촌 지역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복식 수업이 그 한 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모든 학생이 동일 단계를 학습하면서 이동 수업도 하지 않는 경우는 열린교육에서 추구하는 수업 운영 방식과 유사하다.
초등학교에서는 원칙적으로 재이수형보다는 진급형을, 학급 간 수준별 이동수업형보다는 학급 내 수준별 집단 편성형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이에 반해 학습 결손이 누적되어 학급 내 학생들 사이에 심각한 수준 차이가 발생하는 중등학교에서는 학급 간 수준별 이동수업형이 바람직할 것이나, 재이수형과 진급형 중 어느 쪽이 더 효과적인지는 학교의 여건, 학생의 요구, 교사의 수급 상태, 학교장의 판단 등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그러나 현재의 학교 상황에서 재이수형은 이동수업에 소요되는 교실의 증축, 교사 수급, 학급당 학생수의 축소, 교사의 수업 시수의 하향 조정 등이 충분히 이루어지기 어려운 상황이다. 그 외에도 재이수 제도의 시행은 재이수 교재의 개발 및 재이수 반편성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수준별 교육과정안의 원래 운영 방식 이외의 변형된 방식을 고려하게 되었으나,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원안이 갖는 장점도 무시할 수 없다.
- 참고문헌
-
* 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Ⅳ) -수학·과학·실과, 서울 서울특별시 인쇄공업협동조합
* 강완·백석윤(1998), 초등수학교육론, 서울 동명사
* 대전교육연수원(2000), 초등 7차 교육과정 수학과 직무연수 교재
* 박경미(1998), 제7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수학과 수준별 교육 과정 적용 방안과 교수-학습 개발 연구,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이의원(1997), 초등수학교육의 열린 교육적 관점, 초등수학교육, 한국수학교육학회
* 이의원 외(1999), 7차 교육과정에 의한 초등수학교육, 동명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2학년]초등학교 2학년의 학생발달특징, 초등학교 2학년의 실태, 초등학교 2학년의 교육과정운영계획, 초등학교 2학년의 수준별교육과정과 창의적재량활동, 초등학교 2학년의 특별활동, 초등학교 2학년교육 내실화과제 분석
- 초등학교6학년 실과교과(실과교육) 지도내용, 초등학교6학년 실과교과(실과교육) 지도과정과 지도방법, 초등학교6학년 실과교과(실과교육) 평가
- 학교교육과정 요약
- 한국 교육문 제 분석과 개선방안
-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영어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과학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교과교육과정 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